다낭성 난소증후군 원인, 증상 및 치료방법

다낭성 난소증후군 원인, 증상 및 치료방법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여성 호르몬 수치 변화로 인해 영향을 미치는 질환이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있는 경우에는 정상보다 더 많은 양의 남성 호르몬을 생성한다. 호르몬 불균형은 월경을 건너 뛰고 임신을 어렵게 하는 부작용이 있다. 얼굴과 몸의 모발 성장과 탈모를 유발한다.

당뇨병 및 심장병과 같은 장기적인 건강 문제에 기여를 할 수 있으며, 피임약과 당뇨병약은 호르몬 불균형을 고치고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다낭성 난소증후군 원인,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다낭성 난소증후군 원인, 증상 및 치료방법

다낭성 난소증후군 원인, 증상 및 치료방법

다낭성 난소증후군이란

가임기 여성에게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 문제로써, 약 2~20% 정도의 사람들이 해당 증상을 가지고 있다. 월경주기를 조절하는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생성하는 생식 기관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난소는 안드로겐이라고 하는 소량의 남성 호르몬을 생성한다.

다낭성이란 많은 낭종을 생성하여, 실제로 미숙한 난자를 포함하는 모낭이다. 난자는 배란을 유발할 만큼 충분히 성숙하지 않아, 에스트로겐 및 프로게스테론 수치는 평소보다 낮고 안드로겐 수치는 평소보다 높은 증상을 말한다.

 

다낭성 난소증후군 원인, 증상 및 치료방법

원인은?

원인은 정확하지 않지만, 가족력이 있는 경우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또한, 인슐린 저항성이 있는 경우, 세포가 인슐린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없어 이러한 현상이 발생한다.

인슐린은 췌장이 생성하는 호르몬으로 신체가 음식에서 나오는 과당을 에너지로 사용하게 된다. 세포가 인슐린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 췌장은 더 많은 인슐린을 생성하게 되고 난소를 유발하게 된다.

또한, 비만은 인슐린 저항성의 주요 원인으로써 제2형 당뇨병 위험을 증가시키고, 신체의 염증 수준을 증가시키게 하는 역할을 한다.

 

증상은?

자연치료 및 치료에 앞서서 다낭성 난소증후군의 증상을 알아야한다. 대표적으로, 생리를 불규칙으로 하는 것이다. 배란이 부족한 경우, 자궁 내막이 파괴되지 않아 1년에 8회 미만 생리를 겪게 된다.

또한, 심한 출혈을 유발할 수 있다. 자궁 내막은 더 오랜 기간 동안 축적되기 떄문에 생리기간이 정상보다 무거울 수 있다. 추가적으로 모발 성장을 유발할 수 있다. 등, 배, 가슴을 포함하여 얼굴과 몸에 털이 자라게 된다.

다모증을 유발하며, 여드름 및 체중 증가가 될 수 있다. 남성 호르몬은 피부를 평소보다 더 기름지게 만들고 얼굴, 가슴, 등 위쪽과 같은 부위에 탈진을 일으킬 수 있다. 탈모 또한 유발할 수 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 원인, 증상 및 치료방법

치료방법은?

피임약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틴을 매일 복용하면 정상적인 호르몬 균형을 회복하고 배란을조절하여 과도한 모발 성장 및 증상을 완화하고 자궁 내막 암을 예방할 수 있다.

메트포르민은 제2형 당뇨병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로써,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하면서 메트포르민을 복용하면 체중 감량을 개선하고 혈당을 낮출 수 있다. 

또한, 제모를 하는 것이 털이 자라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레이저 제모 및 전기 제모를 통해 얼굴과 몸에 있는 털을 제거하여 혹여나 치료를 받으면서, 털 자라나는 것을 제어 할 수 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 원인, 증상 및 치료방법

결론

다낭성 난소증후군은 생리주기를 방해하고 임신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높은 수준의 남성 호르몬은 얼굴과 몸에 모발 성장을 유발하며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평소에 약이나 치료를 병행하면서, 다이어트와 유산소 운동 그리고 알맞은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활방식의 변화가 없는 경우 약물 효과도 떨어질 수 있다.

꾸준한 약 섭취 및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정상적인 월경주기를 회복하고 다낭성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