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낭암 통증: 원인, 증세, 생존율, 치료 및 좋은 음식

담낭암 통증: 원인, 증세, 생존율, 치료 및 좋은 음식

담낭 또는 쓸개는 복부의 오른쪽 상단 부분의 간 아래에 있다. 담낭은 체액, 지방 및 콜레스테롤의 조합이며 담즙을 저장한다. 장의 음식에서 지방을 분해하는데 도움이 되며, 담즙을 소장으로 전달하여 지용성 비타민과 영양소가 혈류에 더 쉽게 흡수되도록 만든다.

하지만, 담낭암에 걸리는 경우 다양한 통증을 유발하는데 매우 고통스러울 수 있다. 이 글을 통해, 담낭암 통증: 원인, 증세, 생존율, 치료 및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자.

담낭암 통증 등 담낭암에 대한 모든 것

담낭암 통증

담낭암은 담낭에 생기는 악성 종양으로, 초기에는 통증이 뚜렷하지 않을 수 있으며 진행될수록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통증은 종류에 따라 다양할 수 있으며, 주요 증상 중 하나로는 우상복부나 가슴 위쪽에 느껴지는 통증이 있을 수 있다.

종종 담석과 비슷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특히 담석과 관련된 통증과는 약간 다른 특징을 보일 수 있다.

통증의 특징은 각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다.

 

1. 담낭암 통증: 고통

담낭암 흔한 증상으로 통증이다. 일반적으로 복부 오른쪽 상단 부분에서 발생하며, 경미하고 간헐적으로 발생하지만 매우 심각하고 빈번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어떤 경우에는 통증이 등과 가슴을 포함하여 신체의 다른 부위에 퍼진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2. 메스꺼움 및 구토

메스꺼움과 구토는 모든 유형의 담낭암 통증의 모든 것이다. 이 뿐만 아니라 위산역류 및 가스와 같은 소화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3. 발열 또는 오한

오한이나 발열이 있는 경우 흔한 담낭암 통증이라고 할 수 있다. 감염된 경우 악화되기 전에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감염이 다른 부위로 퍼지는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이다.

 

4. 만성설사 및 비정상적인 대변

하루에 4번 이상 배변을 하는 경우 만성 설사라고 말하는데, 적어도 3개월은 만성 담낭 질환의 대표적인 통증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밝은색의 대변과 어두운 소변은 담관 차단의 징후일 수 있어 담낭암 통증이 발견될 때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중요하다.

 

원인

담낭암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완전히 밝혀진 것은 없다.

하지만 다양한 요인들이 담낭암의 발생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다.

 

담석

담석은 담낭암의 주요 위험 요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담석은 담낭 내에 담즙 성분이 응고하여 결정이 형성되는 것이다.

담석이 있는 상태에서 오랜 기간동안 담낭 내부에 자극을 주며 암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만성 염증

만성적인 담낭염이나 담도염과 같은 염증 상태는 담낭의 조직에 손상을 줄 수 있다.

이로 인해 암 발생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비만

비만은 담낭암의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요인 중 하나이다.

비만은 담석 형성과 만성 염증을 증가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

 

유전적 요인

가족력에 담낭암이 있는 경우 개인의 발생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하지만 유전적 요인만으로 담낭암 발생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다.

 

기타 요인

담낭 폴립, 담낭 점막이 불완전한 경우, 호르몬 요법 등과 같이 다양한 요인들도 담낭암 발생과 관련되어 있을 수 있다.

 

생존율

생존율은 초기에 발견되고 적절하게 치료를 받았을 때와 병기, 환자의 일반적인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를 제시하기 어렵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담낭암의 생존율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에 속한다.

초기에는 증상이 미미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종종 늦게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담낭암의 생존율은 주로 병기(stage)에 따라 평가된다.

0과 1단계는 초기에 발견되었고 작은 크기의 종양으로 제한된 경우를 나타내며 생존율이 높을 수 있다.

하지만 2단계 이상의 병기에서는 종양이 주변 조직이나 림프절로 확산되는 경우가 많아 생존율이 떨어질 수 있다.

 

담낭암 치료방법은?

이부프로벤과 같은 일반 의약품 진통제로 담낭암을 최대한 늦출 수 있다. 또한, 쇄석술, 충격파를 사용하여 담석 및 기타 종자를 파괴하며 담석 제거 수술이나 담낭 전체를 제거하는 수술이 필요하기도 하다.

또한, 평소에 운동이나 온찜질과 같은 자연요법으로 담낭암 통증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이 있기도 하다.

 

담낭암 통증 등 담낭암에 대한 모든 것

좋은 음식

담낭 문제가 있는 경우 식단을 조정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담낭암 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트랜스 지방 및 기타 건강에 해로운 지방이 많은 식품이 대부분이다. 또한, 가공식품이나 흰 빵 및 그리고 설탕과 같은 정제된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이 대부분이다.

평소에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 저지방 유제품 및 채소 등을 통하여 칼슘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식물성 단백질이나 비타민C가 함유된 식품 마지막으로 담석 및 기타 담낭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커피가 있다.

 

결론

담낭암 통증 등 담낭암에 대한 모든 것에 대해서 알아봤다. 담낭암 통증에 대한 원인을 알아낸후 진행속도에 따라서 치료를 빠르게 받드는 것이 중요하다.

이미 말기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치사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주변 완치사례를 확인하여 자신도 생활습관이나 식습관을 고쳐 최대한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을 우선적으로 해야 할 것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