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막염 증상 등 전염될까?

결막염 증상 등 전염될까?

결막염 증상으로는 눈 흰부분이 분홍색이나 붉어지고 가렵다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이다. 결막염은 박테리아 또는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거나 알레르기 반응으로 일어날 수 있다.

세균성 결막염 및 바이러스성 결막염은 모두 전염성이 높으며 증상이 나타난 후 최대 2주동안 전염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알레르기성 결막염 경우에는 전염성이 없다.

이 글을 통해, 결막염 증상 등 전염될까에 대해서 알아보자.

 

결막염 증상 등 전염될까

 

결막염은 어떻게 전염될까?

결막염은 바이러스는 다른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감염과 같이 동일한 방식으로 전염된다. 대부분 잠복기 약 3일정도 가지고 나타난다. 바이러스 및 박테리아가 묻어있는 것을 만지고 눈을 만지는 경우 결막염이 생길 수 있다.

대부분 바이러스는 며칠동안 생존이 가능하며, 일부 경우 2개월동안 지속된다. 특히나, 악수, 포옹, 키스와 같은 긴밀한 접촉은 다른사람에게 전파되며 기침과 재채기도 감염이 될 수 있다.

콘택트 렌즈를 장시간동안 착용한 경우에도 결막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박테리아가 렌즈에서 살고 성장이 가능하기 떄문이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결막염 증상 등 전염될까

결막염 증상

결막염 증상의 첫 징후는 눈의 흰 부분이 색변화로 시작된다. 결막은 얇고 투명한 막으로 결막염이 생기는 경우 ㅇ며증이 생긴다. 눈이 붉거나 분홍색으로 보이는 이유는 결막의 혈관에 염증이 생겨 더 잘보이기 떄문이다.

결막의 염증이나 자극이 결막염을 지칭하는 것은 아니지만, 눈에 자극을 주는 것은 동일하다. 실제로 결막염 증상은 아래와 같다.

  • 가려움
  • 잠자는 동안 눈꺼풀에 생기는 눈껍
  • 먼지나 무언가가 눈에 자극을 주는 느낌
  • 눈물샘
  • 빛에 대한 민감도

결막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한쪽 또는 양쪽 눈에 형성될 수 있다. 콘택트 렌즈를 사용하는 경우, 평소와 달리 최대한 착용을 피해야한다. 심각한 경우 결막염은 귀 근처의 림프절에 부종을 유발할 수 있다.

작은 덩어리처럼 느끼며, 림프절은 신체가 바이러스와 싸우는데 도움이된다. 바이러스 또는 박테리아 감염이 제거되면 림프절이 축소된다.

 

결막염 진단

결막염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 조기진단은 증상을 줄이고 감염을 막을 수 있다. 증상이 경미하고 호흡기 감염, 귀통, 인후통과 같이 다른 증상이 없는 경우 1~2일 정도 기다려보는 것이 좋다.

일반 성인과 달리 아이에게 결막염 증상이 나타나면 기다리지 말고 소아과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한쪽 또는 양쪽에서 해당 증상이 발현될 수 있다.

 

결막염 증상 등 전염될까

치료법

항상 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인공눈물을 사용하여 안구 건조를 막고 냉찜질을 통해 눈 염증의 불편함을 완화 하는 것이 좋다.

바이러스성 결막염은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으나, 증상 완화를 위해 단순포진 바이러스 또는 대상포진으로 발생한 경우에 바이러스 약물을 처방 받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항생제 점안액이나 연고로도 치료가 가능하다. 항생제는 증상을 경험하는 시간을 줄이고 다른 사람들에게 전염되는 것을 최대한 줄일 수 있다.

 

결막염 증상 등 전염될까

예방법

손을 깨끗히 씻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손을 씻지 않은 경우에는 눈을 만지며 안된다. 눈을 지속적으로 보호하는 것이 결막염 증상이 발현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결막염 증상을 예방하는 방법은아래와 같다.

  • 매일 깨끗한 수건
  • 이미 사용했던 수건을 같이 사용하지 않기
  • 베겟잇 자주 교체
  • 화장품 공유 x

 

결론, 결막염 증상 등 전염될까?

결막염 증상 등 전염될까에 대해서 알아봤다. 초기증상이 나타나면 전염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고 치료기간에 따라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알레르기성 경우 급성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소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유행성 결막염 증상과 같이 눈병이 있을떄는 예방보다는 즉각적으로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고 개선하는 것이 옳은 방법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