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고지 효과 10가지

저탄고지 효과 10가지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혹은 저탄고지는 누구에게는 효과가 있지만, 누구에게는 정말 안좋은 다이어트라고 생각할 수 있다. 어떤 사람들 경우 저탄고지 식단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지방 함량이 높기 떄문에 심장병을 유발한다고 한다.

그러나, 대부분 과학연구에 따르면 저탄고지 식단은 건강하고 유익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 글을 통해, 저탄고지 효과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저탄고지 효과 10가지

 

1. 저탄고지는 식욕을 감소시킨다.

배고픔은 다이어트의 최악 부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에 포기하는 이유는 배고픔때문에 포기한다. 그러나, 저탄고지 경우 자동적으로 식욕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연구에 따르면 탄수화물을 줄이고 단백질과 지방을 더 많이 섭취하는 경우에 적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니 저탄고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저탄고지 효과 10가지

2. 체중감소에 탁월하다.

탄수화물을 줄이는 것이 체중을 줄이는 것과 같이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 중의 하나이다. 연구에 따르면,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은 저지방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보다 더 많이 뺀다고 한다.

저탄고지 식단에 따라 섭취한 집단군은 대조군에 비해 약 2-3배 더 많은 체중을 감량한 것으로 밝혀졌다. 기존 식단에 비해 저탄고지 식단은 약 6개월 동안 효과적으로 밝혀졌다.

 

저탄고지 효과 10가지

3. 복부지방 감소

지방이 저장되는 위치에 따라서 건강과 질병위험이 달라진다. 특히나, 복부지방이 매우 몸에 안좋다. 내장지방은 주로 장기 주변에 쌓이는 경향이 있으며, 과도한 내장 지방은 염증 및 인슐린 저항성과 관련이 있다.

저탄고지는 유해한 복부지방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다. 특히나, 복부지방이 많은 이들에게 가장 적합한 다이어트 식단이며 심장질환 및 제2형 당뇨병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저탄고지 효과 10가지

4. 트리글리세라이드 감소

트리글리세라이드란 혈류에서 순환되는 지방분자이다. 트리글리세라이드 즉, 중성지방 수치 상승의 주요 원인은 탄수화물 섭취이다. 특히나, 단당이나 과당으로 인한 것이 대부분이다.

일반적으로 탄수화물을 줄이면 혈중 트리글리세리드가 극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저지방 식단의 경우 종종 트리글리세리드를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다.

 

5.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 증가

고밀도 지단백은 좋은 콜레스테롤이다.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수록 심장질환 위험이 낮아진다.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좋은 방법은 지방을 섭취하는 것이다. 저탄고지에는 해당 지방이 많이 포함된다.

저탄고지 식단에서는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는 반면, 저지방 식단에서는 감소하는 경향을 보여줬다.

 

저탄고지 효과 10가지

6. 혈당 및 인슐린 수치 감소

저탄고지 식단 경우, 당뇨병 및 인슐린 저항성 환자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탄수화물 수치를 줄이는 경우 혈당과 인슐린 수치가 낮아진다.

저탄고지 식단을 시작하는 환자의 경우 거의 50% 인슐린 용량을 줄일 수 있었다. 혈당약을 복용하는 경우 저혈당을 예방하기 위해 복용량 조정이 필요할 수 있어 탄수화물 섭취를 변경하기 전 의사와 상담하자.

 

저탄고지 효과 10가지

7. 혈압 관리에 효과적이다.

혈압 상승 또는 고혈압은 심장병, 뇌졸중 및 신부전을 포함해 다양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요소이다. 저탄고지 다이어트는 혈압을 낮추는 효과적인 방법으로써, 질병의 위험을 줄이고 더 오래살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저탄고지 효과 10가지

8. 대사증후군에 좋다.

대사 증후군은 당뇨병 및 심장질환에 매우 관련이 깊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복부비만, 혈압 상승, 공복 혈당수치 상승, 높은 중성지방 및 낮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있다.

그러나, 저탄고지 식단의 경우 위 증상 치료에 매우 효과적이다.

 

저탄고지 효과 10가지

9.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감소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들의 경우 심장마비를 일으킬 가능성이 매우 높다. 입자의 크기가 중요하다. 저탄고지 식단은 나쁜 콜레스테롤의 입자 크기를 증가시켜 총 입자 크기의 수를 줄여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따라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경우에 심장건강이 향상될 수 있다.

 

10. 뇌와 관련된 질병 치료

뇌의 일부 경우 포도당이 필요하다. 탄수화물을 섭취하지 않는 경우 간에서 단백질에서 포도당을 생성한다. 그러나, 뇌의 상당부분이 케톤을 태울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 배고플때나 탄수화물 섭취량이 적을때 발생한다.

저탄고지 다이어트 식단 경우에는 간질을 치료할 수 있을만큼 효과적이다. 초 저탄수화물 및 케토다이어트는 현재 알츠하이머 및 파키슨병을 포함하여 다른 뇌 질환에도 얼마나 효과적인지 연구중에 있다.

 

결론, 저탄고지 효과 10가지

저탄고지 효과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봤다. 저탄고지 다이어트 후기를 살펴보면 대부분 식단을 고정하지 않고, 저탄고지 식단은 따르돼 다른것도 같이 먹으면서 사실상 고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를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예인 엄정화 경우, 어떤때더라도 저탄고지 도시락을 챙겨다니며 방탄커피뿐만 아니라 평소에 생활습관 및 식습관을 지키는 것으로 잘알려져있다.

최대한 부작용을 막기 위해서는, 예외없이 생활습관 및 식습관을 고정하도록 하자.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