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에 안좋은 음식 7가지

여드름에 안좋은 음식 7가지

여드름은 전세계 인구 중 10%가 걸린다는 피부질환이다. 여드름은 피지, 각질생성, 박테리아, 호르몬, 염증 을 포함해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여드름에 안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 오히려 여드름을 유발한다는 연구자료가 나오고 있는 상태이다. 이 글을 통해, 여드름에 안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여드름에 안좋은 음식 7가지

 

1. 정제된 곡물 및 설탕

여드름이 있는 사람은 여드름이 없는 사람보다 정제된 탄수화물을 더 많이 섭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였다. 정제된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은 아래와 같다.

  • 밀가루로 만든 빵, 크래커, 시리얼 또는 디저트
  • 파스타
  • 쌀 및 쌀국수
  • 탄산음료 및 설탕이 들어있는 음료
  • 메이플 시럽, 꿀, 용설란과 같은 감미료

연구에 따르면 당을 자주 섭취하는 사람들의 경우 여드름 발병위험이 약 30%더 높았고, 정기적으로 쿠키나 케이크를 먹는 사람은 20% 정도 더 큰 위험이 있었다.

이러한 이유는 탄수화물이 혈당과 인슐린수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정제된 탄수화물은 혈류로 빠르게 흡수되어 혈당수치를 빠르게 높인다.

혈당이 상승하는 경우, 인슐린 수치도 상승하여 혈당을 혈류에서 세포로 이동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높은 수준의 인슐린은 여드름이 있는 사람에게 매우 나쁘다.

인슐린은 안드로겐 호르몬을 더 활동적으로 만들어, 피부세포를 성장시키고 피지생성을 촉진하여 여드름을 유발하는 것이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여드름에 안좋은 음식 7가지

2. 유제품

연구에 따르면 유제품과 여드름 중증도 사이의 연관성을 찾을 수 있었다. 연구에 따르면, 우유나 아이스크림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사람은 여드름에 걸릴 확률이 4배나 높았다.

우유는 혈당에 미치는 영향과 무관하게 인슐린 수치를 증가시켜, 여드름 중증도를 악화시키는 것이다. 또한, 더 많은 IGF-1을 생성하는 아미노산이 포함되어있으며 여드름 발병과 매우 고나련이 깊다.

 

여드름에 안좋은 음식 7가지

3. 패스트푸드

여드름은 칼로리, 지방 및 정제된 탄수화물이 패스트푸드와 매우 관련이 깊다. 예를 들어, 햄버거, 너겟, 핫도그, 감자튀김, 탄산음료 등 패스트푸드 품목은 전형적인 서양식이며 여드름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고지방 식단이 여드름 발병위험을 약 43% 증가시켰으며, 정기적으로 패스트푸드를 먹으면 위험이 17% 증가하였다.

패스트푸드를 먹는 것이 유전자 발현에 영향을 미치고 여드름 발달을 촉진시키는 방식으로 호르몬 수치를 변경할 수 있다는 연구자료가 있다.

 

여드름에 안좋은 음식 7가지

4. 오메가6가 풍부한 음식

다량의 오메가6가 풍부한 식단은 염증 및 여드름 수준 증가와 관련이 깊다. 오메가6 지방이 풍부한 옥수수와 콩기름이 많이 포함되어있고, 생선이나 호두와 같은 오메가3가 풍부하지 않아서 그럴 수 있다.

위와 같은 불균형은 몸을 염증상태로 만들어 여드름의 심각성을 악화시킬 수 있다. 이와 반대로, 오메가3 지방산은 지속적으로 보충하는 경우 염증 수준을 줄일 수 있으며 여드름의 심각성을 줄일 수 있다.

 

5. 초콜릿

예전에 초콜릿은 여드름 발병과 아무런 연관이 없다는 것을 증명하였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다크 초콜릿을 섭취한 남성의 경우 여드름 병변수가 증가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100% 코코아가루 캡슐을 섭취한 남성 경우에도 여드름 병변이 훨씬 더 많은것으로 밝혀졌다. 여드름을 유발하는 박테리아에 대한 면역체계의 반응성이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온 것이다.

 

여드름에 안좋은 음식 7가지

6. 유청 단백질

유청단백질은 인기있는 보충제이다. 아미노산 류신과 글루타민의 풍부한 공급원으로써, 피부 세포가 더 빨리 성장하고 분열하게하여 여드름 형성에 기여할 수 있다.

유청 단백질의 아미노산은 신체가 더 높은 수준의 인슐린을 생성하도록 자극하며, 여드름 발병과 매우 관련이 깊다. 또한, 여드름 중증도와 유청 단백질 보충제 섭취일수 사이에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찾을 수 있다.

 

여드름에 안좋은 음식 7가지

7. 잘 못먹는 식품

여드름은 일반적으로 염증성 질환이다. 코르티코 스테로이드와 같은 항염증제가 심한 여드름에 효과적인 치료법이자, 혈액 내 염증 분자수치가 높아진다는 사싯링 뒷받침 된다.

면역 체계가 반응할 수 있는 음식은 무수히 많기 때문에 여드름 유발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자신에게 잘 맞지 않으면서 잘 못먹는 식품은 아예 먹지 않는 것을 권장한다.

증상 완화를 위해서 일시적으로 식이요법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다음 증상을 추적하고 패턴을 찾는동안 체계적으로 음식을 다시 추가하는 방식으로 꾸준히 식단을 찾아야한다.

 

결론, 여드름에 안좋은 음식 7가지

여드름에 안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서 알아봤다. 우리가 맛있다고 말하는 것들 그리고 몸에 안좋다고 생각하는 것들은 청소년 여드름이나 성인 여드름이나 모두 안좋다.

평소에, 여드름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면서 차나 염증을 뺄 수 있는 운동을 병행한다면, 얼굴에 있는 여드름을 현저히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