림프관이란 그리고 림프 부종 원인 및 치료법

림프관이란 그리고 림프 부종 원인 및 치료법

림프관이란 신체 조직에서 체액을 배출하는 기관을 말한다. 림프 부종은 림프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체액은 독소, 면역 세포 및 노폐물을 림프절로 운반한다. 림프관은 여과된 림프액을 혈류로 되돌려 보내 체액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림프계는 조직이 체액으로 부어 오르게 하는데, 이것을 림프 부종이라고한다. 일반적으로 팔이나 다리가 부어오른다. 림프 부종을 일으키는 원인은 유전이나 원발성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 글을 통해, 림프관이란 그리고 림프 부종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림프관이란 그리고 림프 부종 원인 및 치료법

 

림프부종 원인

유전성 림프 부종

유전성 림프 부종은 일차 림프 부종이라고도 한다. 이차 림프 부종보다는 덜 흔하며, 유전이 대부분이다. 유전성 림프 부종은 림프계를 구성하는 구조가 잘못 형성 될 수 있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림프관이란 그리고 림프 부종 원인 및 치료법

 

 

이차 림프 부종

유방 절제술을 통한 유방암 치료는 이차성 림프 부종의 가장 흔한 원인 중하나이다. 암성 유방 조직을 제거할때 종종 팔 아래에서 림프조직을 제거하는데, 림프관 및 림프절을 조절하기 위해서 그러는 것이다.

암과 방사선 요법 또한 림프 부종을 일으킬 수 있다. 방사선과 수술로 인한 종양과 흉터조직은 림프관 등 림프계에서 손상과 부상을 초래할 수 있다.

 

림프 부종 증상

림프 기능 장애의 주요 징후는 림프 부종이다. 림프 부종은 팔이나 다리에 붓기를 유발하며 손가락 또는 발가락을 팽창시키는 경우가 많다. 또한, 붓기는 운동 범위를 제한할 수 있다. 감염된 부위에서 무거움이나 둔한 통증을 경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피부 변화, 피부 변색, 물집, 피부에서 액에 누출 그리고 감염이 있다. 머리와 목에서 림프 부종은 시력에 영향을 미치고 귀 통증과 코 막힘을 유발할 수 있다.

 

림프부종 치료법

홈 케어

집에서 하는 압박 치료법은 림프 부종의 중요한 치료법이다. 영향을 받은 사지를 압박하는 경우, 림프액이 더 정상적인 순환 패턴으로 몸통을 향해 팔이나 다리 밖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탄력있는 붕대나 팔이나 다리를 단단히 감쌀때 지속적인 압력을 가할 수 있다. 사지의 크기를 줄이고 피부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줄이며 이동성을 향상 시킬 수 있다.

 

운동

운동은 림프 기능 장애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운동 중에 근육이 수축하며, 이러한 수축은 림프관에 압력을 가한다. 체액이 혈관을 통해 이동하고 부종이 줄어드는 경우가 많다.

림프 부종에 좋은 운동으로는 스쿼트나 손목 회전과 같은 단순한 동작 운동이 유연성과 이동성을 유지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또한, 걷기, 요가, 수영과 같이 반복적인 운동은 체액이 고이는 것을 막아준다.

 

결론, 림프관이란 그리고 림프 부종 원인 및 치료법

림프관이란 그리고 림프 부종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위치에 따라 부종이 암을 유발할 수 있고 확장증으로 인해 전이가 될 수 있다.

림프관 위치를 제대로 파악한 후 꾸준히 마사지를 하거나 청소를 하는 것도 중요하다. 매일 그리고 꾸준히 식습관 및 생활습관을 개선한다면 충분히 나아질 것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