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 아미노산 정의, 종류 및 효능

필수 아미노산 정의, 종류 및 효능

단백질 구성 요소라고하는 필수 아미노산은 신체에서 많은 역할을 한다. 단백질 생성, 호르몬 및 신경 전달물집 합성과 같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운동 능력을 높이거나 기분을 개선하는 등 보충제 역할을 할 수 있다. 이 글을 통해, 필수 아미노산 정의, 종류 및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필수 아미노산 정의, 종류 및 효능

 

필수 아미노산 정의

필수 아미노산이란 질소, 탄소, 수소 및 산소로 구성된 유기 화합물이다. 신체가 제대로 성장하려면 다양한 아미노산 종류가 필요하지만, 필수 아미노산은 9가지이다.

필수 아미노산 종류로 히스티딘, 이소류신, 류신, 리신, 메티오닌, 페닐알라닌, 트레오닌, 트립토판 및 발린이 있다. 필수 아미노산은 신체에서 만들지 못하며 식단을 통해 얻어야한다.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 음식은 주로 육류, 계란 및 가금류와 같은 동물성 단백질이다. 단백질을 섭취하면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어 근육을 만들고 면역 기능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된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필수 아미노산 정의, 종류 및 효능

 

필수 아미노산 종류 및 역할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은 신체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며 종류가 많다. 각 아미노산 마다 역할은 아래와 같다.

1. 페닐알라닌: 페닐알라닌은 신경 전달물질인 티로신, 도파민, 에피네프린 및 노르 에피네프린의 전구체이다. 단백질과 효소의 구조와 기능, 그리고 다른 아미노산의 생산에 필수적이다.

2. 발린: 발린은 분지 사슬 아미노산 중 하나이며, 근육 성장과 재생을 촉진하고 에너지 생산에 도움을 준다.

3. 트레오닌: 트레오닌은 콜라겐과 엘라스틴과 같은 구조 단백질의 주요 부분으로 피부에 매우 좋다. 지방 대사와 면역 기능에도 좋은 역할을 한다.

4. 트립토판: 트립토판은 졸음을 유발하는 것과 매우 관련이 있지만, 적절한 질소 균형을 유지하여 식욕, 수면 및 기분을 조절하는 세로토닌의 전구체이다.

5. 메티오닌: 메티오닌은 신진 대사 및 해독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조직 성장과 건강에 필수적인 미네랄인 아연과 셀레늄의 흡수에 필요하다.

6. 류신: 발린과 마찬가지로 류신은 단백질 합성 및 근육 복구에 중요한 분지 사슬 아미노산이다.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상처 치유를 촉진하며 성장 호르몬을 생성한다.

7. 이소류신: 이소류신은 근육 대사에 고나여하여 근육 조직에 집중되어있다. 면역 기능, 헤모글로빈 생성 및 에너지 조절에 매우 중요하다.

8. 라이신: 라이신은 단백질 합성, 호르몬, 효소 생산 및 칼슘 흡수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에너지 생산, 면역 기능, 콜라겐과 엘라스틴 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9. 히스티딘: 히스티딘은 면역 반응, 소화, 성기능 및 수면 각성주기에 필수적인 신경 전달 물질인 히스타민을 생성하는데 사용된다.

 

필수 아미노산 효능

1. 기분 및 수면 개선

필수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은 신체에서 신경 전달 물질로 작용하는 세로토닌 생성에 필요하다. 낮은 세로토닌 수치는 우울한 기분과 수면 장애와 관련이 있지만, 트립토판만 제대로 복용하여도 우울증 증상 및 수면을 개선할 수 있다.

 

2. 운동성능 향상

세가지 분지 사슬 필수 아미노산은 피로를 완화하고 운동 능력을 향상 시키며 운동 후 근육 회복을 촉진하는데 널리 사용된다. 연구에 따르면, 성능과 근육 회복을 개선하고 근육통을 감소 시켰다.

분지 사슬 아미노산을 보충하는 것이 근육 회복을 촉진하고 철저한 운동 후 통증을 줄이는데 있어 휴식보다 더 우수하다. 또한, 하루에 4g 정도 류신을 섭취하는 것만으로 근력 성능이 향상된다.

 

3. 근손실 예방

근손실은 헬스 하는 살마들이나 노인에게 안좋다. 특히, 필수 아미노산은 근손실을 예방하고 지방량을 보존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15g 혼합 필수 아미노산을 섭취한 사람들은 근손실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줬다.

필수 아미노산 보충제는 노인과 운동 선수의 제지방량을 보존하는데 효과적이다.

 

필수 아미노산 정의, 종류 및 효능

4. 체중감소 촉진

인간 및 동물 연구에 따르면 분지 사슬 필수 아미노산이 지방 손실을 자극하는데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하루에 14g 필수 아미노산을 섭취하는 경우 유청 단백질이나 스포츠 음료에 비해 체지방 비율이 크게 감소하였따.

 

결론, 필수 아미노산 정의, 종류 및 효능

필수 아미노산 정의, 종류 및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다. 필수 아미노산 종류가 많은 만큼 영양제 한개만 섭취하더라도 9가지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

또한 효능이 매우 뛰어나므로 신체가 가장 필요하다고 느끼는 성분중의 하나이다. 꾸준히 영양제 및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건강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