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 등 흉통이 오는 원인은?

역류성 식도염 등 흉통이 오는 원인은?

가슴통증 또는 흉통을 경험하는 것은 일반적이지 않다. 무언가를 삼킬때 흉통과 속쓰림, 삼킴 곤란, 메스꺼움과 같은 다양한 증상을 유발한다. 원인은 다양한데, 역류성 식도염이나 일반 식도염, 열공 탈장, 식도 협착 등 다양한 질병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이 글을 통해, 역류성 식도염 등 흉통이 오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역류성 식도염 등 흉통이 오는 원인은?

역류성 식도염 등 흉통이 오는 원인은?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은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다시올라올때 발생한다. 흉통을 자극하며, 고통스럽고 타는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무엇인가를 삼킬때 또는 식사 직후에 통증이 발생한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메스꺼움, 구토, 연하곤란, 역류, 목막힘 및 구취등이 있다.

잠재적 위험 요소로 대부분 과체중 비만으로 인해 역류성 식도염 흉통을 느낄 수 있다. 특정 약물을 복용하면 나을 수 있는데 예를 들어, 항히스타민제, 칼슘 채널 차단제 및 천식관련 약물을 섭취하는 경우 도움이 된다.

 

역류성 식도염 등 흉통이 오는 원인은?

식도염

식도염은 식도의 염증으로써, 치료하지 않는 경우 궤양, 흉터 및 식도협착을 유발할 수 있다. 식도염은 역류성 식도염 흉통과 마찬가지로 고통을 유발할 수 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속쓰림, 식도에 음식물이 끼임 그리고 역류 등이 해당된다.

대표적인 식도염 원인으로, 위식도 역류 및 알레르기로 인해 발생한다. 치료가 가능한 약물은 항생제, NSAID 그리고 골다공증 관련 약물을 섭취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열공 탈장

열공 탈장은 위장의 상단부분의 작은 개구부가 팽창할때 발생한다. 열공 탈장은 떄떄로 음식이나 위산이 식도로 돌아가게 만들 수 있으며, 삼키거나 먹은 후에 가슴 흉통을 유발할 수 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삼키는데 어려움, 역류, 숨가쁨, 구토 및 대변의 피를 유발할 수 있다.

열공 탈장은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배변중 기침, 구토 및 긴장으로 인해 해당부위에 지속적인 압력이 생기는 경우 발생할 수 있다. 평소에 신경을 많이 써야하는 질병중의 하나이다.

 

역류성 식도염 등 흉통이 오는 원인은?

식도 협착

식도 협착은 식도가 비정상적으로 좁아지는 현상이다. 식도가 예상보다 좁기 때문에 협착은 무언가를 삼킬때 역류성 식도염 흉통과 마찬가지로 가슴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삼킴 곤란, 역류, 목에 박힌 느낌 그리고 갑자기 빠지는 체중감소등이 있다.

원인은, 위식도 역류, 식도염, 부식성 화학물질 섭취, 방사선치료, 장기간 비위관 사용 및 식도 시술이나 수술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니 매우 주의하도록 하자.

 

역류성 식도염 등 흉통이 오는 원인은?

예방 방법은?

의사가 처방하는 치료외에도 증상완화를 위해 취할 수 있는 방법또한 있다. 예로 들어, 증상을 유발하는 음식을 확인 후, 식단에서 제외하자. 또한, 섭취하는 카페인과 알콜 양을 제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식습관이 매우 중요한데, 적은 양의 식사를 자주하고, 잠자리에 들기 전에 최소 2시간전에는 식사를 하지 말자. 식사 직후에 누우면 안좋다. 금연을 해야하고, 필요한 경우 체중을 줄이는게 가장 좋을 수 있다.

 

결론, 역류성 식도염 등 흉통이 오는 원인은?

역류성 식도염 등 흉통이 오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봤다. 다양한 질병으로 인해서 흉통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질병에 따라 원인이 달라지기 때문에 치료방법 및 식습관이 가장 중요할 수 있다.

평소에 흉통이 자주 있다면, 해당 질병일 가능성이 높으며 혹여나 심장마비나 급박한 경우가 온다면, 바로 응급실로 가서 생명조치를 취하는 것을 적극 권장하는 바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