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환자에게 좋은 음식 TOP 14

당뇨환자에게 좋은 음식 TOP 14

대한민국에서 갈수록 당뇨 환자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그 이유는, 불규칙한 식습관 및 불균형 식단때문이다. 당뇨병에 걸렸을때 가장 좋은 음식을 찾는 것은 어렵다. 이로인해, 당뇨환자가 힘든점을 겪는점은 음식이나 식사일 것이다. 심장병과 같은 당뇨병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하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이 글을 통해 당뇨환자에게 좋은 음식 TOP 14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당뇨환자에게 좋은 음식 TOP 14

당뇨환자에게 좋은 음식 TOP 16

1. 생선

생선은 당뇨환자에게 좋은 음식중의 하나이다. 특히, 연어, 정어리, 청어, 멸치 및 고등어등은 오메가3지방산 DHA및 EPA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지방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한의원이나 전문 병원에서 추천해주는 식단중의 하나이다.

DHA와 EPA는 혈관을 구성하는 세포를 보호하고, 염증을 줄이며, 식사 후 동맥기능을 개선하기 때문에 병원에서도 주로 추천하는 방법중의 하나이다.

연구에 따르면, 지방이 많은 생선을 정기적으로 먹는 사람들 경우, 심부전 위험이 낮고 심장병으로 사망할 가능성이 매우 적다. 생선은 포만감을 느끼고 신진 대사율을 높이는 고품질 단백질 음식중의 하나이다.

당뇨환자에게 필요한 치료방법은 검사 병원이나 방법도 중요하겠지만 어떤 종류의 음식을 먹는것이 중요하다.

 

당뇨환자에게 좋은 음식 TOP 14

2. 채소

잎이 많은 녹색 채소는 영양가가 매우 높고 칼로리가 낮아, 좋은 약으로도 쓰인다. 치료약에서도, 채소에서 추출한 성분들을 사용하며 소화가 가능한 탄수화물이 매우 낮아 혈당 수치를 높인다.

시금치, 케일 및 잎이 많은 채소는 비타민C를 포함하여 여러 비타민과 미네랄의 좋은 공급원이다. 한방병원 및 전문 한의원에서 치료방법과 별개로 채소로 구성된 식단을 추천하는 이유도 이런것이다.

잎이 많은 채소는 항산화제인 루테인과 제아잔틴의 좋은 공급원으로써, 당뇨병 합병증인 황반 변성 및 백내장으로부터 눈을 보호한다.

 

당뇨환자에게 좋은 음식 TOP 14

3. 계피

계피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향신료중의 하나이다. 당뇨의 경우, 식단 조절을 잘못해 살찌는 당뇨 종류가 대부분이다. 검사 방법에 따라 병원에서도, 연구에 따르면 계피가 혈당 수치를 낮추고 인슐린 감수성을 향상시켜 치료약으로도 사용된다.

장기 당뇨병 관리는 2-3개월동안 평균 혈당수치를 반영하여 결정되는데, 계피가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 수치를 낮출 수 있다. 계수나무 계피의 섭취량은 하루 1티스푼 미만으로 섭취한다면 당뇨 종류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당뇨환자에게 좋은 음식 TOP 14

4. 계란

계란은 건강상 효능이 매우 뛰어나다. 포만감이 높은 음식중의 하나이자, 정기적인 계란 섭취는 심장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 계란은 염증을 줄이고 인슐린 민감성을 개선하여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연구에 따르면, 계란으로 구성된 고단백 식단은 제2형 당뇨병환자에게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 개선을 야기하였다. 또한, 항산화제인 루테인과 제아잔틴의 공급원중의 하나이다.

 

당뇨환자에게 좋은 음식 TOP 14

5. 치아씨드

치아씨드는 당뇨병 환자에게 매우 좋다. 섬유질은 극도로 높지만, 소화가능한 탄수화물은 적다. 섬유질이 많아, 혈당을 높이지 않고 점성 섬유질은 음식이 장을 통과하여 흡수되는 속도를 낮추고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다.

섬유질이 배고픔을 줄이고 포만감을 느끼게 하기 떄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된다. 섬유질은 다른 음식에서 흡수하는 칼로리 양을 줄이고, 혈압과 염증 표지자를 감소 시켜준다.

 

당뇨환자에게 좋은 음식 TOP 14

6. 심황

심황가루 효능으로 건강에 매우 좋다. 커큐민 성분이 염증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 동시에 심장 질환 위험을 낮춰준다. 당뇨병 환자의 신장 건강에 도움되며, 신장 질환의 주요원인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커큐민은 커큐민 성분 자체로 흡수가 잘 안되기 떄문에, 심활 또는 울금을 다른 것과 섞어서 먹는다면 신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당뇨환자에게 좋은 음식 TOP 14

7. 그릭 요거트

그릭요거트는 당뇨환자에게 훌륭한 제품이다. 혈당 조절을 개선하고 심장질환 위험을 줄이기 떄문이다. 프로바이오틱스 성분으로, 제2형 당뇨병환자의 체중감소 및 체성분 개선을 유발할 수 있다.

높은 칼슘과 공액리놀산 함량으로 인해 효능이 있으며, 단백질 함량이 높아 식욕을 줄이고 칼로리 섭취를 줄임으로써 체중감소를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당뇨환자에게 좋은 음식 TOP 14

8. 너트

견과류는 맛있고 영양가가 있다. 섬유질이 포함되어있으며, 소화가능한 탄수화물이 적지만 규칙적인 섭취는 염증을 줄이고, 혈당을 낮출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매일 식단에 너트를 포함하는 경우 체중이 감소하고 체성분이 개선되며 인슐린 수치가 크게 감소하였다.

만성적으로 높은 인슐린 숯릴는 암과 알츠하이머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너트를 꾸준하게 섭취하도록 하자.

 

당뇨환자에게 좋은 음식 TOP 14

9.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영양가가 높은 채소중의 하나이다. 비타민c, 마그네슘 및 소화 가능한 탄수화물이 포함되어있다. 당뇨환자에게 낮은 인슐린 수준과 보호 세포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발견하는 연구결과가 있다.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들어있으며, 이러한 항산화제들은 안구질환 예방에 도움된다.

 

당뇨환자에게 좋은 음식 TOP 14

10.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심장건강에 좋다. 제2형 당뇨병에 필요한 트리글리세리드와 HDL을 개선시키는 단일 불포화 지방인 올레산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폴리페놀 항산화제가 들어있어, 염증을 줄이고 혈관을 감싸는 세포를 보호하며혈압을 낮춰준다.

 

당뇨환자에게 좋은 음식 TOP 14

11. 아마씨

아마씨는 불용성 섬유질인 리그난으로 구성되어 있어, 심장병 위험 및 혈당 조절을 개선해준다. 아마씨가 뇌졸중 위험을 낮추고, 혈전 예방에 필요한 약물 복용량을 잠재적으로 줄일 수 있다.

점성 섬유질이 풍부하여 장건강, 인슐린 민감성 및 포만감을 개선시켜준다.

 

당뇨환자에게 좋은 음식 TOP 14

12. 사과 식초

사과식초는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여 공복 혈당 수치를 낮춰준다. 탄수화물이 포함된 식사와 함께 섭취하는 경우, 혈당 반응을 최대 20%까지 줄일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자기전에 사과식초를 섭취한 경우 공복 혈당이 6% 감소한 결과가 있다.

또한, 배를 비우는 속도를 늦추고 항상 포만감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당뇨환자에게 좋은 음식 TOP 14

13. 딸기

딸기는 안토시아닌으로 알려진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다. 안토시아닌은 식사 후, 콜레스테롤과 인슐린 수치를 감소시켜준다. 또한, 제2형 당뇨병에서 혈당 및 심장병 위험 요소를 개선시킬 수 있다.

비타민c에 대한 일일 권장 섭취량의 약 100% 이상을 제공하여, 심장 건강에 추가적인 항염증 효과를 줄 수 있다.

 

당뇨환자에게 좋은 음식 TOP 14

14. 마늘

마늘은 연구에 따르면, 제2형 당뇨병 환자의 염증, 혈당 및 LDL 콜레스테롤을 줄여준다.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적이며, 연구에 따르면 마늘을 섭취한 고혈압 환자의 혈압이 약 10정도 다운된 모습을 보여줬다.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채소중의 하나이며, 당뇨환자에게도 좋은 음식인것은 분명하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