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부정맥 증상, 원인 및 예방방법은?

심부정맥 증상, 원인 및 예방방법은?

심부정맥 혹은 부정맥이란 심장이 뛰는 속도 또는 리듬에 영향을 미치는 심장질환이다. 대표적으로, 너무 빠르거나, 느리거나, 이상하게 심장박동이 불규칙적이라는 것을 말할 수 있다. 심부정맥은 흔하고 일반적으로 무해하지만, 뇌, 폐 및 다른 장기기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 심부정맥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이 글을 통해 심부정맥 증상, 원인 및 예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심부정맥 증상, 원인 및 예방방법은

심부정맥 증상, 원인 및 예방방법은?

심부정맥 증상은?

부정맥의 경우, 증상이 없을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인 현상은 심장이 빨리 뛰거나, 목 혹은 가슴이 철컹하느 느낌, 빠른 심장 박동, 느리거나 불규칙한 심장박동등이 해당된다. 더 심각한 증상은, 가슴통증, 호흡곤란, 현기증, 실신, 피로, 발한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즉시 치료를 받아야하며, 부정맥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 생명에 위협을 가할 수 있으니 꾸준히 모니터링하고 치료를 받아야한다.

 

원인은?

부정맥 원인은 다양하다. 또한, 평소에 먹는 항생제 및 기타 약물에는 일부 사람들에게 부정맥을 유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고혈압, 우울증, 알러지, 감기 등이 있으며, 탈수, 갑상선 장애, 수면 무호흡증, 당뇨병, 낮은 칼슘, 마그네슘 등 전해질 불균형이 포함된다.

또한, 평소에 먹는 술이나, 흡연, 분노, 스트레스와 같은 불안한 감정들이 오히려 혈전증을 만들어 부정맥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이 학계의 정설이다.

 

심부정맥 증상, 원인 및 예방방법은

부정맥 종류는?

부비동 부정맥

부비동 부정맥은 부비동 결절과 관련된 부비동 증후군과 관련이 있다. 심장 질환이나 심장 마비로인해 부비동 결절 근처에 흉터가 생기는 경우, 혈류가 심장을 통과할때 느려지는 경우를 말한다.

부정맥 및 기타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며, 부비동 부정맥은 많은 사람들에게 흔히 발견할 수 있는 질환이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심장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심실 부정맥

심실 부정맥은 두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심실 빈맥 및 세동으로 나뉘는데, 심실 빈맥은 심장질환이나 관상 동맥 질환 그리고 심장 마비와 같은 심장 관련 문제가 있는 사람에게 발생한다. 

또한, 심실 세동과 같은 더 심각한 심실 부정맥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갑작스럽고 빠르며 불규칙하고 혼란스러운 심장 박동을 수반한다. 불규칙한 자극은 심장마비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런 종류의 부정맥이 있는 경우, 혈액을 체내에서 제대로 롤링될 수 없고 심박수가 빠르게 떨어져, 갑작스런 심장마비 및 사망을 유발할 수 있다.

 

심방 부정맥

심실상 부정맥이라고 불리는 심방 부정맥은, 심방 또는 심장의 상부에서 시작된다. 삼실 위에서 시작되는 다양한 형태의 부정맥을 포함하여, 심장이 분당 160회 이상 뛰게 하는 역할을 한다.

심방 세동이 있는 경우 심방은 분당 400회만큼 매우빠르게 뛰며, 너무 빨리 움직이기 떄문에 수축을 할 수 없다. 특히나, 나이가 점차 먹을수록 다른 질환이 있는 경우 주로 발병하기도 한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뇌졸중과 같은 더 심각한 상태로 이어질 수 있다. 하지만, 심방 부정맥 또한 증상을 못느낄 수 있으니 꾸준히 모니터링을 해야하는 심장질병중의 하나이다.

 

예방법은?

부정맥의 경우,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고 평소에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운동하고,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고, 혈압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관리하는게 중요하다. 또한, 심장 마비나 뇌졸중과 같은 합병증 위험을 낮출 수 있다.

평소에 미미한 증상이 없는데, 심장이 빨리 뛰는 경우에 미주 운동 같은 걸 시도할 수 있다. 예를들어, 찬물로 샤워를 하거나, 명상을 한다거나 호흡을 길게 쉬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약물이나 수술방법도 있지만, 해당관련해서는 해당 블로그가 아닌 의사와 상담 후, 정확한 병명에 따라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베스트인 조건이라고 생각된다.

 

심부정맥 증상, 원인 및 예방방법은

결론

심부정맥에는 여러가지 유형이 있으며, 대부분 무해한다. 모든 사람은 무조건 한번은 걸리는 증상이다. 심장이 산소가 풍부한 혈액을 공급하기 위해, 열심히 작동하는 것이며 운동중에 심박수가 증가하는 것도 정상이다.

하지만, 증상의 유형 및 심각도에 따라 부정맥이 있다고 생각되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심각한 부정맥조차도 치료를 받으면 나을 수 있다. 대부분 치료 후, 정상적인 삶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댓글(14)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