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암 증상 등 혀가 아픈 이유 11가지

설암 증상 등 혀가 아픈 이유 11가지

혀가 아픈 이유는 다양하다. 설암부터 구강암까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혀가 아프기 시작한다. 혀가 아프면 고통이 너무 심하기 때문에 음식 섭취도 매우 어려워진다. 대두분 혀가 아픈 원인은 일방적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이 글을 통해, 설암 증상 등 혀가 아픈 이유 1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1. 트라우마

혀를 엄청쎄게 무는 경우 매우 고통스럽다. 또한, 뜨거운것을 먹는 경우에도 물집이 생길 수 있다. 혀의 바깥쪽 가장자리에 통증이 주로 생기며, 외상으로 인한 통증은 바로 사라지지 않는다. 혀에 부상을 입는 경우 완전히 치유될 때 까지 아프고 불편할 수 있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2. 염증

혀에 유두비대라는 것이 생길 수 있다. 일시적인 설측 유두염이라고 하여, 며칠안에 다 낫는다. 구강염 경우에도 혀에 흰색 반점이 나타날 수 있으며, 어린이 및 노인에게 자주 발생하는 흔한 증상이다.

설암 증상도 동일하게 나타나며, 해당 구강염이 자주 나타나는 경우 자주 관리를 해줘야 한다. 또한, , , 구강 질환, 인유두종 바이러스 및 매독으로 인해 혀가 아플 수 있으니 조심하도록 하자.

 

3. 구강 궤양

누구나 구내염이 걸릴 수 있다. 외관이 희거나 빨간색 또는 노란색으로 일어나는 경우 구강 궤양이 일어날 수 있다. 이러한 반점들은 다양한 사유로 발생하는데, 혀를 깨물거나, 날카로운 것을 먹는 것, 금연 및 호르몬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구강 궤양의 경우 1~2주후 치유된다. 통증 완화를 위해 진통 효과가 있는 치료제를 먹으면 바로 낫는다. 또한, 매운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설암 증상 등 혀가 아픈 이유 11가지

4. 알레르기

특정 음식을 섭취한 후, 알레르기가 혀를 아프게할 수 있다. 구강 알레르기 증후군이 있으며, 생과일, 채소 및 특정 견과류에서 주로 발생한다. 입안이 가렵거나, 목이 가렵거나 붓기가 생기는 경우에 알레르기라고 할 수 있다.

구강 알레르기는 나이가 많은 어린이, 청소년 및 젊은 성인에게 주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5. 흡연

흡연은 혀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담배를 피우는 경우 설암뿐만 아니라 입 및 목에 암이 발생할 수 있다. 계속된 흡연은 구취, 충치, 잇몸에 갈색 반접 및 치아를 변색하게 만든다.

담배를 끊는 경우, 5년이내 구강암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6. 비타민 결핍 및 빈혈

몸에 비타민, 철분 및 엽산이 부족한 경우 혀가 아픈 경우가 있다. 비타민B가 부족한 경우 혀가 붉은색을 많이 띈다. 아연 수치가 낮으면 혀가 타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비타민 결핍 다른 증상으로, 피로, 현기증, 불규칙한 심장박동, 체중감소, 근육 약화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비타민 결핍은 수개우러 및 수년까지 장기간에 걸쳐서 발생할 수 있으니 조심하도록 하자.

 

설암 증상 등 혀가 아픈 이유 11가지

7. 신경통

신경통은 신경자극이나 손상으로 인해 발생한다. 외상이나 감염과 같이 원인이 없다면 혀 통증을 느낄 수가 없다. 삼킴에 의해 유발되는 경우, 인후암, 설암 및 목암이 있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다.

해당 신경통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8. 편평 태선

편평 태선은 피부의 가려운 발진으로부터 발생하는 만성 피부 문제이다. 평소에 경미한 경우에는 전혀 불편함을 유발하지 않지만, 입안의 빨간색이 있거나 흰 색 반점이 있는 경우 가려움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잇몸에 붓기가 생길 수 있으며 치료를 즉각적으로 받는 것이 중요하다.

 

9. 베체트 병

베체트 병은 몸 전체에 혈관 염증을 일으킨다. 혀통증은 드물지만 구강 궤양을 유발할 수 있다. 해당염증은 자극을 계속 주며, 1주에서 3주까지 지속될 수 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피부에 여드름, 눈의 염증, 관절 통증, 소화기, 생식기 궤양 등 다양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10. 천포창

천포창은 입이나 생식기에 통증을 유발하는 질병이다. 염증은 입안에 물집으로 주로 나타나며, 물집이 터지는 경우 감염이 될 수 있다. 치료제를 활용하면 금방 치료가 가능하며 심각한 질병은 아니다.

 

설암 증상 등 혀가 아픈 이유 11가지

11. 구강암 및 설암

혀 통증에 또 다른 원인은 구강암 또는 설암이다. 설암 증상에는 삼킬 때 고통스럽거나, 상처가 치유되지 않는 점 그리고 입안의 피부가 두꺼워지는 등 증상이 많이 나타난다. 구강암 및 설암 초기증상에는 통증을 유발하지 않지만, 2주이상 지속되는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즉각 치료하는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결론, 설암 증상 등 혀가 아픈 이유 11가지

설암 증상 등 혀가 아픈 이유 11가지에 대해서 알아봤다. 혀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외상이 입은게 아니라면 암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다.

평소에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이 설암으로도 이어질 수 있으니, 미리 증상을 파악하고 치료를 받는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