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곤란 종류 11가지 및 예방법

호흡곤란 종류 11가지 및 예방법

호흡곤란은 다양한 원인 및 증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호흡곤란은 점진적으로 발전하거나 갑자기 나타날 수 있다. 예를 들어, 운동 후 호흡곤란 같은 경우는 질병이 아니다. 하지만, 다양한 조건하에 발생하는 호흡곤란은 주로 스트레스 및 불안의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호흡곤란 및 갑작스러운 발작등은 의학적 치료가 필요하다. 다양한 호흡곤란 종류가 있으며 증상도 있다는 것을 인지 해야 한다. 이 글을 통해, 호흡곤란 종류 11가지 및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호흡곤란 종류 11가지 및 예방법

 

1. 천식

천식은 심각도가 다양할 수 있는 일반적인 상태이다.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며 염증 및 기도 협착으로 이어질 수 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호흡곤란, 쌕쌕거림, 흉부압박 및 기침 등 증상으로 이어진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2. 폐렴

폐렴은 염증을 유발하고 폐에 채액 및 고름이 축적되는 폐감염으로 이어진다. 대부분 유형은 전염성이 있으며, 생명을 위협할 수 있고 즉각적인 치료가 중요하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호흡곤란, 기침, 가슴통증, 오한, 발한, 발열, 근육통 및 피로로 이어진다.

 

3. 만성 폐쇄성 폐질환

만성 폐쇄성 폐질환은 폐기능을 저하시키는 질병 종류중의 하나이다. 기타 징후 및 증상으로 쌕쌕거림, 지속적인 기침, 점액 생성 증가, 낮은 산소 수준, 흉부 압박으로 이어질 수 있다. 수년간의 흡연으로 인해 발생하는 폐기종이 해당 질환에 속한다.

 

4. 폐 색전증

폐 색전증은 다리 또는 골반과 같은 신체의 다른 곳에서 폐로 이동하는 혈전의 결과이다. 생명을 위협할 수 있으며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다리의 붓기, 가슴 통증, 기침, 쌕쌕거림, 발한, 현기증, 피부 색조가 변하는 등 증상이 있다.

 

5. 폐 고혈압

페 고혈압은 폐의 동맥에 영향을 미치는 고혈압이다. 해당 증상이 계속 되는 경우, 동맥이 좁아지거나 굳어지면서 심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가슴통증, 호흡곤란, 운동문제 그리고 극도의 피로가 있다.

증상은 폐색전증 증상과 매우 유사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호흡곤란이 악화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신경써야한다.

 

6. 크룹

크룹의 경우 급성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호흡기질환이다. 현재 유행하고 있는, 코로나바이러스와 마찬가지로 독특한 기침이며 해당 증상이 있는 경우 빨리 병원에 방문해야한다. 대표적으로, 6개월에서 3세 사이의 어린아이가 거의 이 질환에 취약하다.

 

7. 후두개염

후두 덮개가 염증에 생겨 발생하는 질병이다. 해당 질병은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이다. 증상으로는 발열, 목쓰림, , 호흡곤란, 이상한 호흡소리, 오한 및 쉰 목소리가 대표적인 증상이다.

대부분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으로 예방할 수 있다. 해당질병의 경우, 성인이 걸릴 가능성은 매우 저조하며 주로 어린이가 걸리는 질병이다.

 

8. 관상동맥질환

관상동맥질환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고 동맥이 좁아지고 굳어지는 질환이다. 해당 상태는, 심장으로 가는 혈류를 감소시켜 심장근육을 영구적으로 손상시킨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호흡곤란, 흉통 그리고 심장마비가 있다.

 

9. 선천성 심장질환

선천성 심장질환은 심장의 구조와 기능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발생한다. 증상으로, 호흡곤란, 숨가쁨, 비정상적인 심장박동 수 등이 있다.

 

10. 부정맥

부정맥은 불규칙한 심장 박동으로 인해, 심장 박동이나 심박수에 영향을 주어 너무 빠르거나 느리게 만드는 질병이다. 기존 심장질환이 있는 사람들 경우 부정맥이 발생할 확률이 매우 높다.

 

11. 울혈성 심부전증

울혈성 심부전증은 심ㅈ장근육이 약해지고 신체 전체에 효율적으로 혈액을 공급할 수 없을 때 발생한다. 종종 폐 안팎에 체액이 축적된다. 이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은, 심장마비, 심장 판박 문제 등이 있다.

 

호흡곤란 예방법은?

생활습관변화

코가 막히거나, 너무 심하게 운동하거나 등산을 자주 하는 경우 호흡을 하는데 무리를 줄 수 있다. 평소에, 생활습관을 변화하고 폐활량을 높이면 호흡곤란이 심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고, 해당 증상이 발생했을 때 해결될 수 있다.

 

호흡곤란 종류 11가지 및 예방법

스트레스감소

스트레스로 인해 호흡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신경을 써야한다.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으로는 명상, 요가, 운동 그리고 정신과 상담 등이 있다. 또한, 편안한 음악을 듣거나 누군가와 이야기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호흡곤란 종류 11가지 및 예방법

약물

일부 호흡곤란을 유발하는 증상들은 심장 및 폐질환의 증상이다. 이러한 경우 약물 및 기타 치료법을 통해 개선해야한다. 특히나, 알레르기 있는 경우 알레르기 반응을 줄이기 위해 항히스타민제를 처방할 수 있다.

극단적인 경우, 산소요법, 호흡기 또는 병원에서 기타 치료를 통해 모니터링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미한 호흡곤란 증세를 가지고 있다면, 가정요법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호흡곤란 종류 11가지 및 예방법

결론, 호흡곤란 종류 11가지 및 예방법

호흡곤란 종류 11가지 및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 평소에 증상이 나타나면 대처법에 따라 대처를 하고, 평소 생활습관에서 예방을 해야 한다. 정말 심하거나, 급격한 경우 병원에 바로 방문하여 간호진단 및 응급처치를 받는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