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성지방 콜레스테롤 원인, 관리 및 음식추천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원인, 관리 및 음식추천

중성지방 콜레스테롤은 간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지방과 같은 물질이다. 중성지방 콜레스테롤은 세포막, 특정 호르몬 및 비타민D 형성에 중요하다. 특히나, 중성지방 콜레스테롤은 혈액을 통해 이동할 수 없어, 이 성분 수송을 돕기 위해서는 간은 지단백질을 형성하게 된다.

지단백질은 지방과 단백질로 만들어진 입자로써, 혈류를통해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리드를 운반한다. 혈액에 콜레스테롤이 많이 포함되어있는 경우 고콜레스테롤이라고 하는데, 치료하지않고 방치한다면 심장마비나 뇌졸중을 포함해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높은 콜레스테롤은 일반적으로 증상을 유발하지 않아, 정기적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확인한 후 원인 및 꾸준히 관리를 통해 고쳐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이 글을 통해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원인, 관리 및 음식추천에 대해서 알아보자.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원인, 관리 및 음식추천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원인, 관리 및 음식추천

나쁜 콜레스테롤

저밀도 지단백은 나쁜 콜레스테롤이다. 콜레스테롤을 동맥으로 운반하게되는데, 수치가 너무 높은 경우 동맥벽에 축적이 될 수 있다.  축적되는 경우 콜레스테롤 플라크라고 부른다. 동맥을 좁히고 혈류를 제한하며 혈전 위험을 높인다. 이러한 부작용으로, 심장마비나 뇌졸중을 유발한다.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원인, 관리 및 음식추천

좋은 콜레스테롤

고밀도 지단백은 좋은 콜레스테롤로써, 콜레스테롤은 간으로 되돌려 몸에서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 콜레스테롤 플라크를 동맥에 축적되는 것을 방해하는 역할을 한다.

수치가 건강한 경우, 혈전, 심장병 및 뇌졸중의 위험을 줄여줄 수 있으며 혈전이 생기는 원인을 미리 예방할 수 있기 떄문에, 좋은 콜레스테롤이 들어있는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원인, 관리 및 음식추천

트리글리세리드

틀리글리세리드는 또 다른 유형의 콜레스테롤로써, 에너지 원으로 사용하게 된다. 예를 들어, 신체가 당장 사용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한다면 중성지방으로 전환을 하게 된다. 지방 세포에 트리글리세리드를 저장하고, 지단백질을 사용하여 혈류를 통해 중성지방을 순화시킨다.

신체가 원하는 것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중성지방 수치가 높아질 수 있다. 심장병 및 뇌졸중을 포함하여 여러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간단한 혈액검사를 통해 중성 지방 수치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측정할 수 있다.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원인, 관리 및 음식추천

높은 콜레스테롤 원인은?

포화지방 및 트랜스 지방이 많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 발생항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또한, 유전학으로 인해 이러한 원인이 유발될 수 있는데 드물게 높은 콜레스테롤은 가족성 고 콜레스테롤 혈증으로 나타난다. 특히나, 당뇨병 및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같은 높은 콜레스테롤 및 관련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과체중, 건강에 해로운 움식, 불규칙한 운동, 담배, 가족력, 당뇨병, 신장질환 또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경우 다른 사람들 대비하여 높은 콜레스테롤을 가질 수 있다.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원인, 관리 및 음식추천

관리 방법은?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경우, 생활 습관 변화를 먼저 하여야한다. 예를 들어, 식이요법, 운동습관, 또는 일상적인 부분에서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담배를 핀다면 바로 끊어야한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약물이나 기타 치료법을 권장하며, 치료 효과가 나오는데까지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무엇이든지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먹으면 안되는 음식 및 추천 음식

육류, 계란 및 유제품과 같은 동물성 제품에서 주로 발견되기 때문에, 이러한 음식 종류 섭취를 하지 말아야한다. 예로 들어, 고기, 간, 기타 내장, 노른자, 치즈, 아이스크림, 버터와 같은 고지방 유제품은 무조건 끊어야한다.

또한, 한국인이라면 가장 많이 먹는 라면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매우 높일 수 있다. 평소에 자신이 어떠한 음식을 먹는지 꾸준히 모니터링을 하면서, 하나씩 끊어서 가는 것이 중요하다.

추천 음식으로는, 오메가3 지방산이 포함된 생선 및 기타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이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연어, 고등어 , 청어 등은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이다.

호두, 아몬드, 아마씨, 아보카도에도 오메가3가 포함되어있다. 이러한 지방수치를 낮추는데 도움되는 음식을 꾸준히 서치한 후, 먹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원인, 관리 및 음식추천

결론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 건강문제 및 사망까지 이어질 수 있다. 평소에 치료를 받으면서 상태를 관리해야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지방 수치가 높은지 잘모르겠다면, 보건소나 주변 의언을 방문하면 된다.

합병증 위험을 낮추려면 건강한 생활습관을 추천한다. 균형잡힌 식단을 섭취하고,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담배와 같은 몸에 해로운 것들을 피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