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연골 연화증 원인, 증상 및 치료법은?

무릎연골 연화증 원인, 증상 및 치료법은?

연골 연화증 또는 무릎연골 연화증은 슬개골 연골이 악화되고 부드러워지는 상태이다. 젊고 운동량이 많은 개인에게 흔하지만 무릎 관절염이 있는 노인에게도 발생한다. 무릎 연골연화증은 주로 스포츠선수들에게 나타나며 훈련에서 며칠을 쉬는 경우 회복되는 증상을 보여준다.

다른 경우에는 무릎 불균형으로 인한 원인이며 단순히 쉬는 것만으로는 완화되지 않는다. 이 글을 통해, 무릎연골 연화증 원인,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무릎연골 연화증 원인, 증상 및 치료법은

 

무릎연골 연화증 원인

슬개골은 대부분 무릎 관절 앞쪽에 있으며, 무릎을 구부리면 뒷면에서 무릎 대퇴골 또는 허벅지 뼈까지 이어진다. 힘줄과 인대는 정강이 뼈와 허벅지 근육을 연결하게 되는데, 이러한 요소중에 1가지라도 움직이지 않는다면 악화되어 무릎연골 연화증을 유발할 수 있다.

 

대표적인 원인은 아래와 같다.

1. 선천성 상태로 인한 무릎 불균형

2. 약한 햄스트링 및 대퇴사두근

3. 뇌전근과 외전근 사이의 근육 불균형

4. 무릎에 충격을 가할 수 있는 스트레스성 운동

 

무릎연골 연화증 원인, 증상 및 치료법은

무릎연골 연화증 걸릴 수 있는 사람은?

나이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주로 청소년기에 무릎연골 연화증이 걸릴 확률이 높다. 급성장하는 동안 근육과 뼈가 빠르게 발달하기 때문에 근육 불균형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섹스를 하는 과정에서 여자들이 걸릴 확률이 더 높다.

또한, 평평한 발은 무릎 관절에 더 많은 스트레스를 주며, 무릎을 사용하는 강도높은 운동은 무릎연골 연화증을 악화시킨다. 또한, 관절염이 있는 경우에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하는 등 증상을 보일 수 있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무릎연골 연화증 원인, 증상 및 치료법은

무릎연골 연화증 증상은?

슬개골은 일반적으로 슬개 대퇴 통증으로 무릎 통증이 느껴진다. 무릎을 구부리거나 뻗을 때 갈리거나 갈라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특히나, 장시간 앉아있거나 무릎에 압력을 가하는 경우 통증이 악화될 수 있다.

 

무릎연골 연화증 원인, 증상 및 치료법은

무릎연골 연화증 치료법은?

물리 치료

대퇴사두근, 햄스트링, 내전근, 외전근 강화에 초점을 맞춘 물리치료는 근력과 균형을 개선할 수 있다. 또한, 근육 균형은 무릎이 불균형 한 것을 방지할 수 있다. 특히나, 수영이나 사이클 경우 체중 부하가 없기 때문에 근육을 조이고 이완하는 것이 가능하다.

 

수술

관절경 수술은 무릎 수술을 통해서 균형을 맞추는 것이다. 무릎 인대 일부를 절단하여 긴장을 풀고 더 많이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슬개골 뒤쪽을 부드럽게 하거나, 연골 이식편을 이식하거나 허벅지 근육을 삽입 하는 등 다양한 수술방법이 있다.

 

무릎연골 연화증 예방법은?

스랙골에 반복되는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무릎 보호대를 평소에 차는것도 도움이 된다. 또한, 대퇴사두근, 햄스트링, 외전근 및 내전근을 강화하여 근육을 키우자.

마지막으로, 아치를 높여 평평한 발을 교정하는 신발 깔창을 끼는 것을 권장한다. 무릎에 가해지는 압력이 줄어들고 슬개골이 정렬이 될 수 있다.

 

무릎연골 연화증 원인, 증상 및 치료법은

결론, 무릎연골 연화증 원인, 증상 및 치료법은?

무릎연골 연화증 원인,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일단,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면서 식습관 및 생활습관을 고치는 것이 중요하다. 무릎 연골연화증은 누구나 걸릴 수 있으며, 주로 예방책으로 재활 및 주사를 통해서 개선해 나가기도 한다.

군대에서 가장 많이 걸리는 질병으로, 무릎을 많이 쓰는 경우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니, 평소에 생활습관을 조심히 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해야 할 것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