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정자증 원인, 증상 및 치료법

일반적으로 콘돔을 끼지 않고 성관계를 시도했는데 1년동안 임신이 안된다면 부로 불임으로 간주한다. 특히나, 불임이 되는 경우 건강에 대해서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약 10%가 불임을 경헌한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여성이 불임이기 보다는 남성 불임으로 인한 경우가 많다고 한다.

무정자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많으며, 정액에 정자수가 부족한 경우가 있어서 그럴 수 있다. 무정자증은 드물지만 전세계 인구중의 약 1%가 해당 질병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글을 통해, 무정자증 원인,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무정자증 원인, 증상 및 치료법

 

무정자증이란?

정자는 고환에서 만들어지며, 생식관을 통해 정액관에서 액체와 혼합된다. 이로인해 정액을 만들지만, 무정자증은 정자가 정액에 전혀 포함되어있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호르몬 생산장애나 고환의 기능 및 구조 이상 그리고 생식관 막힘으로 인해 사정 문제로 이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무정자증 원인, 증상 및 치료법

무정자증 유형

1. 고환전 무정자증

고환전 무정자증은 특정 유전 질환으로 인해 유발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칼만 증후군 경우 성선자극 호르몬 방출 호르몬을 생산하는 신체에 능력을 미쳐, 정자 생산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있다. 또한, 뇌문제 특히 시상 하부 또는 뇌하수체 손상도 무정자증을 유발할 수 있다.

 

2. 고환 무정자증

고환 무정자증 경우에는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다. 식욕 부진, 정자를 생성하지 않는 고환, 성숙한 정자를 생성하지 않는 고환등이 있으며 클라인팰터 증후군 등 다양한 질병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늦은 사춘기, 종양, 방사능, 당뇨병, 사전 수술, 특정 약물로 인한 질병, 정맥류 등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3. 고환후 무정자증

해당 무정자증은 약 40%가 해당 질병이라고 할 수 있다. 정자를 움직이고 저장하는 부고환이나 정관과 같은 길목이 끊어져 발생하는 경우다. 선천정 질환도 폐색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나, 정관의 선천성 양측부재는 정관에서 정자를 운반하는 관이 누락되는 경우를 말한다.

폐쇄성 무정자증 다른 원인으로는 감염, 낭종, 부상 또는 정관 절제술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무정자증 증상

평소에 성욕이 없거나 증상이 없는 등으로 인해 무정자증이 발생할 수 있다. 가능한 증상으로는 발기 부전, 낮은 성욕, 고환 주변의 덩어리, 붓기 및 불편함, 얼굴이나 몸의 털이 감소하는 등이 무정자증 증상이라고 할 수 있다.

 

무정자증 원인, 증상 및 치료법

무정자증 치료법은?

폐쇄성 무정자증 경우에는 정자가 흐르도록 관을 재구성하여 치료를 할 수 있다. 기저 원인이 낮은 호르몬 생산의 경우 호르몬 치료와 약물 치료가 도움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애초에 정자가 없는 경우에는 체외 수정을 통해 임신을 해야한다.

 

무정자증 원인, 증상 및 치료법

예방법은?

정자 생산을 돕기 위해 균형잡힌 식단을 먹고, 충분한 휴식, 충분한 수분 그리고 스트레스를 억제하는 것도 중요하다. 예를 들어, 정자생산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여야한다.

또한, 규칙적으로 운동을해야하며,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조절할 수 있을 만큼 꾸준히 해야한다. 추가적으로 스트레스 수준을 낮추기 위해 요가 또는 명상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남성 생식력을 촉진할 수 있는 코엔자임, 엽산, 마로니에, 카르니틴, 인삼 및 아연등이 무정자증을 평소에 예방할 수 있다.

 

결론, 무정자증 원인, 증상 및 치료법

무정자증 원인,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냄새와 같이 특별한 증상이 안나타나기 때문에 자가진단이 어렵다는 것이다. 비뇨기과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하며, 해당 질병의 조짐이 보인다면 약물치료 또는 생활습관 치료를 통해서 꾸준히 개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