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맹증 원인, 치료 및 예방법

야맹증 원인, 치료 및 예방법

야맹증이란 시력장애의 한 유형으로써, 야간이나 조명이 어두운 환경에서 시력이 안좋은 현상을 말한다. 대부분 생각하기에, 밤에 볼 수 없다고 생각하지만, 정확히 그런것은 아니다. 어떤 유형의 야맹증은 치료가 가능하지만, 어떤 유형은 아닐 수 있다. 야맹증 원인, 치료 및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야맹증 원인, 치료 및 예방법

 

야맹증 원인

야맹증 원인은 아래와 같다.

  • 근시 또는 먼 물체를 볼때 시야
  • 백내장 또는 수정체가 나쁨
  • 색소성 망막염
  • 청력과 시각 영향을 미치는 어셔 증후군

고령자는 백내장 발병이 매우 크다. 어린이나 청소년에 비해 백내장으로 인해 야맹증에 걸릴 확률이 높다. 또한, 영양식단에 따라 비타민A가 결핍된 경우 야맹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레티놀이라고 불리는 비타민A는 신경자극을 망막으로 바꾸는데 역할을 하며, 망막은 빛에 민감한 영역이다. 낭성 섬유증 환자와 같이 췌장기능이 부작한 경우 지방흡수가 어렵고 비타민A 흡수력이 떨어진다.

이로인해 야맹증 발병확률이 매우 높다. 또한, 고혈당 및 당뇨병 등 이러한 질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백내장과 같은 안과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야맹증 원인, 치료 및 예방법

야맹증 치료법

상세한 병력 및 안과질환 예방을 위해 눈을 정기적으로 검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나, 근시, 백내장 또는 비타민A 결핍으로 인해 발생한 야맹증은 치료가 가능하다. 또한, 안경이나 콘텍트렌즈와 같은 교정렌즈는 근시 시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백내장

수정체의 흐린 부분을 백내장이라고 하며, 백내장은 수술을 통해 제거할 수 있다. 흐린 수정체를 투명한 수정체로 교체하고, 이것이 근본적인 원인인 경우에는 수술후 야맹증이 크게 개선된다.

 

비타민A 결핍

비타민A 수치가 낮은 경우 비타민 영양제를 꾸준히 챙겨먹는 것이 도움된다. 요즘 현대인들의 경우 적절한 영양 섭취가 부족해 비타민A가 결핍되는 경우가 많으니, 꾸준히 영양제를 챙겨먹도록 하자.

 

유전자

색소성 망막염과 같이 야맹증을 유발하는 유전적 질환은 치료가 불가능하다. 망막에 색소를 축적시키는 유전의 경우 아무리 수정체를 교정하거나 수술하여도 도움이되지 않는다.

 

야맹증 원인, 치료 및 예방법

야맹증 예방법

선천적 결함이나 어셔 증후군으로 인한 유전적 질환은 야맹증을 예방할 수 없다. 그러나, 혈당수치를 적절하게 모니터링하며 균형잡힌 식단은 야맹증 가능성을 줄일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다.

백내장 예방에 도움될 수 있는 항산화제, 비타민 및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을 먹자. 또한, 야맹증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 비타민A가 포함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된다.

대표적인 음식으로, 멜론, 고구마, 당근, 호박, 망고, 시금치, 우유, 달걀 등이 있다.

 

결론, 야맹증 원인, 치료 및 예방법

야맹증 원인, 치료 및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평소에 밤에 잘안보인다면 검사나 자가진단을 통해 자신이 야맹증이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한쪽눈도 걸릴 수 있으며, 좋은 음식이나 생활습관 개선으로만 불가능하다면 병원에서 수술을 권장할 것이다.

자신에게 맞는 상황에 따라 치료를 받을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