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 건조증 원인 15가지

안구 건조증 원인 15가지

안구 건조증이 있는 경우 눈이 계속해서 붉어지거나 따끔거림 그리고 거친것을 느낄 수 있다. 안구 건조증 경우 일시적이거나 만성적일 수 있으며, 눈물샘에서 충분한 눈물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 그렇다.

빨리 치료하지 않는 만성 안구건조증 경우 복시에서 감염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가정요법과 일반 의약품을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으며, 원인을 알고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 글을 통해, 안구 건조증 원인 1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안구 건조증 원인 15가지

 

1. 노화

누구나 안구 건조증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더욱 더 흔해진다. 노화가 되면서 눈물 생성이 감소하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을 유발하는 것이다.

해당 유형의 안구 건조증은 예방할 수 없지만 정기적으로 인공 눈물을 사용하여 눈을 코팅하고 건조함을 완화하여 최대한 눈이 건조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2. 약물

특정 약물의 경우 점액 생성을 줄이고 만성 안구 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나 고혈압에 사용되는 항히스타민제, 항우울제, 이뇨제 및 베타 차단제가 포함된다. 약을 복용하고 눈이 지속적으로 건조해지는 경우, 의사와 상담을 통해 처방약을 바꿔야할 수 있다.

또한, 약물 사용뿐만 아니라 눈의 촉촉함을 유지하기 위해서 인공눈물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될 수 있다.

 

안구 건조증 원인 15가지

3. 컴퓨터 사용

장기간 컴퓨터를 사용하는 경우 눈의 피로와 긴장성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컴퓨터를 지속적으로 응시하는 것도 눈물에 영향을 미치고 안구 건조로 이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컴퓨터 모니터를 지속적으로 바라보고 일하는 사람의 경우 눈을 덜 깜빡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눈물이 더 빨리 증발하게 만들어 안구 건조증을 유발하는 것이다.

눈을 더 자주 깜박이면 건조함을 줄일 수 있으며, 자극을 예방할 수 있다. 눈에서 계속 건조함이 느껴진다면 컴퓨터를 사용하는 동안 인공눈물을 사용하도록 하자.

 

4. 라식 수술

어떤 사람들 경우 라식 수술 후 안구 건조증을 경험하기도 한다. 각막의 일부 신경을 절단하여 눈이 더 적은 눈물을 생성하도록 만들기 때문에 눈이 건조해지는 현상을 보이는 것이다.

이러한 유형의 안구 건조증은 대개 일시적이며 며칠 또는 몇 주 후에 해결된다. 눈이 치유될때 까지 인공 눈물을 사용하여 눈을 촉촉하게 유지하도록 하자.

 

5. 폐경

호르몬이 안구 건조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일부 여성의 경우 임신, 폐경기 또는 피임약을 사용하는 동안 안구 건조증 증상을 경험한다. 호르몬은 눈물 생성을 자극하여 불균형은 눈물 생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

 

6. 비타민 A 결핍

비타민A는 건강한 눈을 만들어준다. 비타민A가 풍부한 음식에는 계란, 당근, 생선, 시금치, 브로콜리 및 고추가 포함된다. 해당 비타민을 함유한 음식을 적게 섭취하는 경우, 안구 건조증과 야맹증과 같은 시력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7. 바람

추운 기후와 강풍에 계쏙해서 노출되는 경우 눈물이 증발하여 만성 건조로 이어질 수 있다. 눈을 보호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인공눈물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선글라스를 착용하여 추위와 바람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해야할 것이다.

 

안구 건조증 원인 15가지

8. 쇼그렌 증후군

쇼그렌 증후군은 백혈구가 침샘과 눈물샘을 공격하여 눈물 생성을 감소시키는 자가면역 질환중의 하나이다. 스테로이드 점안액을 통해, 눈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미 건조해진 눈이 점안액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실리콘 플러그를 누관에 삽입하는 수술등을 진행할 수 있다.

 

9. 자가면역질환

관절염, 루푸스 및 당뇨병과 같이 자가면역질환이 눈물 생성을 저하시키는 경우가 많다. 기저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경우 안구 건조증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자가 면역상태에 대한 치료에는 면역 억제제 또는 코르티코 스테로이드가 포함될 수 있다. 당뇨병에는 건강한 생활습관, 식이요법 및 약물로 혈당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10. 안검염

안검염은 안쪽 눈꺼풀의 기름색이 막히고 염증이 생기면 발생하는 것이다. 건조한 눈과 함께 눈썹 주위에 기름이 지면서 발생하는 염증이다. 해당 질병에 댛나 치료법은 없으며, 눈에 따뜻한 찜질을 하고 눈꺼풀을 닦으면 염증을 줄일 수 있다.

안검염이 개선될때까지 인공 눈물을 사용하여 안구건조와 발적을 줄이는 것을 우선적으로 해야한다.

 

11. 알레르기

알레르기는 만성 안구 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다. 눈이 가렵고 붉어지며 묽은 것처럼 보일 수 있다. 경구용 항히스틴제는 알레르기를 줄일 수 있지만, 안구건조증을 오히려 더욱 더 악화시킬 수 있다.

알레르기가 발생하는데, 눈만 간지럽다면 항히스타민제 안약을 약사에게 물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12. 탈수증

안구 건조증은 탈수 또는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탈수증의 다른 증상으로 짙은 소변, 에너지 부족, 현기증, 빠른 심장박동 등이 있다.

수분섭취를 늘리고 더 많은 물을 마시면 경미한 탈수를 개선하고 만성 안구 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다.

 

안구 건조증 원인 15가지

13. 낮은 습도

건조한 공기 및 낮은 습도의 경우 안구 건조증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나, 집의 습도가 낮거나 통풍구 옆에서 잠을 자는 등 이러한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공기가 눈에 직접 닿지 않도록 침대나 책상을 옮기면 증상이 호전이 될 수 있으며, 가습기를 사용하여 공기를 적셔 최대한 눈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14. 흡연

흡연이나 간접 흡연을 하는경우 눈이 건조해질 수 있다. 흡연을 하는 환경을 계속해서 피애하며, 금연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금연이 어렵다면, 니코틴을 대체할 수 있게 약국이나 보건소에 방문 하도록 하자.

 

안구 건조증 원인 15가지

15. 렌즈

콘택트 렌즈를 장기간 사용하는 경우, 만성 안구 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일부 렌즈가 각막에 산소를 차단하면서, 눈을 마르게 하기 때문이다. 렌즈를 끼고, 눈이 계속해서 건조해진다면 안경을 끼는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결론, 안구 건조증 원인 15가지

안구 건조증 원인 15가지에 대해서 알아봤다. 평소에 안약을 넣고 마사지를 하는 등 통증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관리를 하지 않으면, 심한 경우에는 수술까지 할 수 있으니 매우 조심해야한다.

최근 날씨가 변하면서 점차 눈이 건조해지는 것을 느낄 것인데 근본적인 원인을 알고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며, 인공눈물을 통해서 평소에 눈을 촉촉히 만드는 것을 우선적으로 해야할 것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