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중분만 과정 및 장단점 등 모든것

수중분만 과정 및 장단점 등 모든것

최근 일반적으로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아이를 낳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출산 옵션이 생기고 있는 추세이다. 선호도의 따라 아기의 건강 상태에 따라 병원, 분만센터 또는 집에서 분만을 선택할 수 있기도 하다.

최근에는 수중분만이 인기가 있는 추세이며 고정식 또는 팽창식 욕조에 물에서 아기를 분만하게 되는 과정을 수중분만이라고 한다. 수중분만 이점을 활용하면 아이에게나 산모에게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이 글을 통해, 수중분만 과정 및 장단점 등 모든것에 대해서 알아보자.

수중분만 과정 및 장단점 등 모든것

 

수중분만 장점

연구에 따르면 수중분만이 분만 첫단계에서 분만 기간을 단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수중 분만은 경막외 또는 기타 척추 통증완화에 대해서 필요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수중분만을 하는 경우에 제왕절개율이 낮을 수 있다. 출산 후 스트레스성 요실금이 일반적인 분만에 대비하여 조금 감소하였다고 한다. 또한, 물에서 출산하는 경우에도 출산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고 한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수중분만 과정 및 장단점 등 모든것

수중분만 단점

수중분만 단점으로는 조산중이거나 이전에 제왕절개 분만을 한 여성에게는 해당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한, 합병증이나 해당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수중분만을 권유하지 않는다.

산모 피부 감염, 발열, 과도한 질출혈 등이 포함된다. 드물지만 물에서 태어난 아기는 감염이나 기타질병에 걸릴 수 있다. 때때로 열, 기침, 폐렴 등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수중분만 과정 및 장단점 등 모든것

수중분만 과정

지역 병원이나 병원 센터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일부 병원에서는 수중분만이 가능할 수 있고 아닐 수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 과정에서는, 온수 탱크를 활용하여 분만용 욕조에 온도를 유지한 후 분만 과정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많은 준비가 필요해 보이지만, 옆에서 간호사가 가이드를 주고, 수중분만이 시작된다. 욕조에 있는 동안 분만에 가까워지면 점액, , 대변 등 다양한 것을 보게 된다.

분만후 간호사가 산모와 아이를 돌보게 되고, 욕조를 비우게 된다.

 

수중분만 과정 및 장단점 등 모든것

수중분만 비용은?

병원환경이나 분만 센터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대부분 병원 출산의 경우 건강보험이 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저렴하다. 수중분만을 선택할지 아님 일반적인 분만을 선택할지에 대해서는 자신이 선택하고, 비용에 맞게 아이를 낳는 것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결론, 수중분만 과정 및 장단점 등 모든것

수중분만 과정 및 장단점 등 모든것에 대해서 알아봤다. 과정은 일반적인 분만과 사실상 동일하고 물이 가득찬 욕조에서 진행한다는 것만 알면 된다. 주변에서 간호를 해주며, 분만옵션에 따라 장단점이 다를 수 있다.

비용 경우, 병원마다 다르며 합병증, 부작용 및 장단점 등 논문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자신에게 맞는 분만 과정을 선택하고 진행하는 것이 산모에게나 아이에게나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도록 하자.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