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부정맥 혈전증 증상 및 치료법

심부정맥 혈전증 증상 및 치료법

심부정맥이란 심장 부정맥 또는 불규칙한 심장박동이다. 건강한 심장은 산소가 풍부한 혈액을 폐에서 심장의 왼쪽 상부로 이동하게 되는데, 심방은 혈액을 심실로 알려진 두개의 하부공간으로 펌핑한다.

폐의 혈액은 여러 곳으로 펌핑하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이 매끄럽지 않은 것이 심부정맥이다. 이로 인해,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고 적절한 혈류가 차단되는 현상을 말한다. 심부정맥 혈전증은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을 유발한다.

혈전은 흔한 합병증 중의 하나이며, 혈액이 심장 윗방에 고이면서 혈전이 쌓이게 되는 것이다. 이 글을 통해, 심부정맥 혈전증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심부정맥 혈전증 증상 및 치료법

 

심부정맥 혈전증 증상

눈에 띄는 증상이 없다는 것이 심부정맥 혈전증 대표 증상이다. 하지만 미미하게 발견할 수 있는 증상으로는 가슴 통증, 호흡 곤란, 현기증, 피로, 발한 및 급하게 심장이 뜨는 느낌이 드는 등 다양한 증상이 있다.

눈에 띄는 증상이 없더라도, 심부정맥 혈전증이 계속 되는 경우 흔한 합병증이 바로 뇌졸중이다. 혈전은 좌심방에서 형성이 되는데, 좌심실로 이동한 다음 동맥 순환으로 이동하게 되고, 하류의 직접적인 경로에 뇌가 배치되면서 혈전이 뇌로가는 혈액의 흐름을 차단하여 뇌졸중을 일으킨다.

뇌졸중 대표적인 증상으로, 신체가 무감각해지고, 걷기가 어려워지며, 다른 사람의 말이나 이해도가 떨어진다는 것이다. 또한, 두통이 심해지고 현기증 그리고 말투가 많이 어눌해진다는 것이다.

다른 부작용으로는 요통, 고통스러운 배뇨 및 소변에 피가 섞일 수 있다. 하지만, 심부정맥 혈전증이 매우 작은 경우도 있으니 병원에 방문하여 어느정도 심각도를 안 상태에서 치료를 받는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심부정맥 혈전증 증상 및 치료법

심부정맥 혈전증 치료법

심부정맥 혈전증 경우, 생명의 위협을 바로 가하는 것이 아니다. 합병증이 있는 경우가 있고 없는 경우에는 평생 지속적으로 관리 해야 하는 질병이 될 수 있다. 치료법은 아래와 같다.

1. 약물

심부정맥 혈전증 진단을 받은 경우 혈전 위험을 낮추기 위해 혈액 희석제 약물을 섭취할 수 있다. 또한, 심장의 정상적인 속도와 리듬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다른 약물을 처방 받을 수 있다.

 

2. 기저 질환 치료

심부정맥 혈전증을 유발할 수 있는 기저 질환 치료를 권장한다. 예를 들어, 심장 결함, 심장 질환, 전해질 이상, 약물 및 알코올 사용, 폐 색전, 갑상선 문제 등은 심부정맥 혈전증을 유발하고 혈전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3. 생활습관 및 식습관 개선

생활습관과 식습관 개선이 심장병 및 혈전 형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걷기, 달리기, 자전거, 수영과 같은 규칙적인 운동을 하자. 또한, 균형잡힌 식단을 유지하면서 나트륨, 포화지방 및 콜레스테롤 섭취를 제한하자.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카페인과 알코올 섭취를 제한하고 흡연을 최대한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결론, 심부정맥 혈전증 증상 및 치료법

심부정맥 혈전증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평소에 혈전증을 가지고 있으면 검사를 받고 원인을 알게 되면 운동이나 수술 등 가이드라인을 받게 된다. 미리 평소에 예방하고 스스로 간호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식습관 및 생활습관으로 인해 해당 질병이 대부분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유전적인 것도 있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봐야할 질병이기 때문에 평소에 어떻게 관리 하느냐에 따라 승패가 갈릴 것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