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상 증상에 대한 7가지 정리

착상 증상에 대한 7가지 정리

착상이란 정자와 난자가 결합된 후 매우 빠르게 증식하기 시작하여 나팔관중 하나를 통해 자궁으로 이동하게 된다. 착상이라는 것은 쉽게 말하면 임신이다. 일단 자궁에 들어가면 해당 세포가 자궁벽에 부착되거나 착상되어야한다.

착상이 일어나지 않는 경우 자궁내막이 정상적으로 생리를 하게 된다. 임신을 시도하는 경우, 착상에 실패하더라도 생리를하면 건강하다는 증상이다.

착상은 배란후 6일에서 12일 사이에 이루어진다. 임신 8~9일 후에 가장 흔하게 발생한다. 이 글을 통해, 착상 증상에 대한 7가지 정리에 대해서 알아보자.

 

착상 증상에 대한 7가지 정리

 

착상 증상

1. 출혈

실제로 착상 출혈이 얼마나 흔한지는 정확히 말할 수 없다. 그러나 약 임산부의 1/3이 착상 출혈을 경험하는것으로 밝혀졌다. 첫 3분기에 출혈이나 반절을 경험하며 착상은 첫 3분기 출혈 원인 중의 하나이다.

해당 출혈은 규칙적인 생리가 시작될때 발생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혼란스럽지만, 일반적으로 월경을 하기 전 며칠 또는 1주일 전에 발생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착상 출혈 경우 연한 분홍색 또는 갈색일 확률이 높고, 실제로 혈액보다는 얼룩에 가깝다. 착상 출혈이 시작하게 되면 몇 시간 또는 최대 3일동안 지속될 수 있으니 참고하자.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착상 증상에 대한 7가지 정리

2. 복통

임신초기에 호르몬의 급격한 변화를 유발한다. 착상은 호름노 급증을 유발하는 요인으로써, 복통 및 경련을 일으킬 수 있다. 대표적인 착상 증상으로 복부 압통, 허리 통증, 경련을 느끼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착상 증상에 대한 7가지 정리

3. 자궁경부 점액

자궁경부 점액의 변화를 느낄 수 있다. 배란중에 자궁경부 점액은 투명하고, 늘어나며 미끄럽다. 착상 후에는 점액이 더 두껍고 질감이 두꺼운 경우가 많다.

임신 초기에는 프로게스테론과 에스트로겐이 증가하면서 점액이 더 두꺼워지며 풍부해지고 흰색 또는 노란색으로 변화할 수 있다.

자궁경부점액은 호르몬, 스트레스, 성교, 임신, 착상 출혈 등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단순히 참고용으로만 사용하도록 하자.

 

4. 복부 팽창

프로게스테론 상승으로 인해 소화시스템이 느려진다. 착상 증상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생리 증상으로도 흔하게 느끼는 복부 팽창이다. 프로게스테론은 생이가 임박할때 상승하기 떄문에, 복부팽창과 같은 증상을 느낄 수 있는 것이다.

 

착상 증상에 대한 7가지 정리

5. 흉통

착상 증상으로 에스트로겐 및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빠르게 증가한다. 이로인해, 흉통이 있을 수 있으며 많은 여성들이 생리전에 유방 부종이나 압통을 경험하지만 이러한 증상은 착상 증상 즉, 임신을 했다고 할 수 있다.

 

착상 증상에 대한 7가지 정리

6. 입덧

유명한 임신초기 증상으로 메스꺼움 일명 입덧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다. 착상 후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증가하면 메스꺼움을 느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임신 4~5주에 발생한다.

프로게스테론은 소화를 늦추어 메스꺼움을 유발하고, 후각이 더 예민해져 문제가 악화되는 것이다.

 

착상 증상에 대한 7가지 정리

7. 두통 및 기분변화

대표적인 착상 증상으로 급격히 상승하는 호르몬 수치로 인해 착상 후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기분변화가 매우 심하다. 에스트로겐 및 프로게스테론으로 인해 우울증과 조울증이 왔다갔다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결론, 착상 증상에 대한 7가지 정리

착상 증상에 대한 7가지 정리에 대해서 알아봤다. 위 증상뿐만 아니라 착상 증상으로 설사나 허리통증을 느낄 수 있고 분비물이나 초기증상이 대부분 비슷하게 나타나지만 다른 형상을 뛸 수 있다.

관계후 일주일 임신 증상이 대부분 나타나며 착상통 기간은 주로 길면 1주일 정도 소요될 수 있다. 대표적인 수정 및 임신 증상이므로 임신을 시도했던 부부라면 축복이라고 생각하자.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