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욕부진 원인 4가지 및 치료방법

식욕부진 원인 4가지 및 치료방법

식욕부진은 식사가 딱히 땡기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다양한 조건으로 인해 식욕이 감소하는 경우가 많다. 정신적, 육체적 질병사이에서 발생하는 원인이다. 

식욕부진이 발생하면 체중감소 또는 영양실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면 심각해지는 경우가 많으며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한 후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글을 통해, 식욕부진 원인 4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식욕부진 원인 4가지 및 치료방법

 

1. 박테리아와 바이러스

식욕부진은 박테리아, 바이러스, 곰팡이 또는 기타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로인해 기도감염, 폐렴, 위장염, 대장염, 피부감염 및 수막염에 걸릴 수 있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식욕부진 원인 4가지 및 치료방법

2. 심리적 원인

식욕부진에는 다양한 심리적원인이 있다.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대부분 노인이 되는 경우 호르몬변화로 인해 식욕을 잃는 것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슬픔, 우울, 우울함, 지루함및 스트레스 또한 식욕감소와 매우 관련이 깊다. 신경성 식욕부진과 같은 섭식장애는 전반적인 식욕감소로 이어질 수 있으며, 신경성 식욕부진 경우 살이 엄청나게 빠진다.

일반적으로 저체중이며 체중 증가에대한 두려움이 있고, 영양실조를 유발 할 수 있다.

 

식욕부진 원인 4가지 및 치료방법

3. 의학적 상태

식욕부진 원인으로 건강상태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만성간질환, 신부전, 심부전, 간염, 갑상선 기능 저하증, 콜론, 위암, 난소암, 간암 등으로 인해 유발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임신은 첫 3분기동안 메스꺼움 또는 입덧으로 인해 식욕을 잃을 수 있다.

 

식욕부진 원인 4가지 및 치료방법

4. 약물

일부약물의 경우 식욕을 감소시킬 수 있다. 처방된 약물과 함께 코카인, 헤로인, 암페타민과 같은 불법약물이 포함된다. 대표적인 식욕부진을 유발하는 약물로써는 특정 항생제, 코데인, 모르핀 및 화학요법 약물이 있다.

 

치료방법은?

식욕 자극하기

식욕부진이 암이나 만성질환으로 인해 발생한 것이라면 식욕을 자극하는 것은 어렵다. 그러나 평소에 가족 및 친구와 함께 식사를 하거나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을 요리를 하거나 외식을 하는 등 음식을 즐기는 것이 식욕을 자극 할 수 있다.

식욕부진을 해결하기 위해 1일 1끼를 많이먹고 나머지는 가벼운 간식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적은양의 식사를 자주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위장에도 무리를 주지 않는다.

가벼운 운동도 식욕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음식에서 충분한 영양분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칼로리와 단백질이 많아야 하는데, 프로틴 파우더 또한 도움이 될 수 있다.

 

식욕부진 원인 4가지 및 치료방법

식욕부진 부작용은?

식욕감소는 단기적인 상태로 발생하는 경우 자연적으로 회복된다. 그러나, 의학적 상태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 치료없이 상태가 악화될 수 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식욕감퇴는 더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하게 되는데, 내용은 아래와 같다.

  • 극심한 피로
  • 체중 감량
  • 빠른 심박수
  • 발열
  • 과민성
  • 우울증 및 조울증

계속해서 해결되지 않는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결론, 식욕부진 원인 4가지 및 치료방법

식욕부진 원인 4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노인 식욕부진 원인 경우에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발생한 것이다. 평소에 증상이 있거나 급격하게 체중감소로 이어지는 경우 약을 섭취하면서 해결하는 것이 도움 될 수 있다.

또한, 평소에 생활습관이나 식습관으로 인해 식욕부진 원인이 되는 경우도 많다.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서 식욕을 되찾을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