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관결석 제거술 등 원인, 증상, 치료법은?

요관결석 제거술 등 원인, 증상, 치료법은?

요관결석 또는 요로결석은, 신장에서 결석이 발생하는 경우다. 요관결석 또는 요로결석은 본질적으로 신장 결석인데, 신장에서 요로의 다른 부분으로 옮겨진 신장 결석이다. 요관은 신장과 방광을 연결하는 관으로써, 신장 결석이 박혀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 위치이다.

주로 남자가 걸리는 요관결석이지만, 여자 또한 요로결석이 걸릴 수 있다. 크기 및 위치에 따라 매우 아플 수 있으며 난치성 통증이나 구토를 유발하는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여, 요관결석 제거술을 행해야 하거나 민간요법등 다양하게 치료할 수 있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요로결석은 상당히 흔하며, 다양한 증상, 원인등이 있다. 이 글을 통해 요관결석 제거술 등 원인, 증상,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요관결석 제거술 등 원인, 증상, 치료법은?

요관결석 제거술 등 원인, 증상, 치료법은?

요로결석이란?

요로결석 또는 요관결석은 신장에서 형성되는 결정 덩어리로써, 요관, 요도 및 방광을 포함해 요로를 따라 어디에서나 이동할 수 있다. 요관결석은 신장과 방광을 연결하는 요관중 하나 안에 있는 신장결석이다.

결석 경우, 크기가 매우 작은데 이러한 경우 요관을 통과하여 방광으로 들어간 후 소변을 볼 때 몸에서 빠져나갈 수 있다. 그러나, 크기가 큰 경우, 요관에 박히는데 소변의 흐름을 막을 수 있으며 극도로 고통스럽다.

 

요관결석 제거술 등 원인, 증상, 치료법은?

증상은?

요로결석 혹은 요관결석의 증상은 ㅌ통증이다. 갈비뼈 아래 등 하복부나 옆구리에 통증을 느끼며, 여성 또한 걸릴 수 있는 질병이다. 소변을 볼떄 통증이나 타는듯한 느낌, 소변의 피, 잦은 배뇨 충동, 메스꺼움 및 구토 그리고 발열등이 요관결석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요관결석 제거술 등 원인, 증상, 치료법은?

원인

다양한 원인이 있다. 칼슘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 옥산산 결정으로 구성된 돌이 일반적이다. 인 탈수와 다이어트 식사와 같은 높은 수산 식품들을 섭취하는 경우 돌을 키울 수가있다.

또한, 요산인 경우 소변이 너무 산성일때 발생한다. 주로, 남성과 통풍이 있는 사람들에게 흔하다. 가족중에 요관결석이 걸린 사람이 있다면, 자식도 동일하게 걸릴 확률이 매우 높다.

평소에 물을 마시지 않는 경우에도, 소량의 고농축 소변이 나오는 경향이 있어, 이러한 상황이 계속되면 결정체로 이어질 수 있다. 추가적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 나트륨, 단백질, 고 옥살산 식품을 많이 섭취하면 결석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마지막으로, 비타민C를 많이 섭취하는 경우에도 요관결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요관결석 치료법은?

연구에 따르면 대부분 많은 요로결석은 치료없이 해결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요관결석 제거술 방법인 충격파 쇄석술은 집중된 충격파를 사용하여 돌을 더 작은 조각으로 분해한다음, 소변을 볼때 나머지 요로를 통과하여 몸 밖으로 나오게 하는 방법이 가장 안전하고 빠르다.

 

요관결석 제거술 등 원인, 증상, 치료법은?

예방법은?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자. 결석이 생기는 경우, 매일 3리터 이상의 수분을 섭취하자. 소변 배출량이 증가하면 소변이 너무 집중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주스나 탄산음료 대신 물을 마시는 것을 권장한다.

소금과 단백질 섭취를 조심하자. 동물성 단백질과 소금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 줄이는 것이 좋다. 동물성 단백질과 소금은 소변의 산 수치르 높일 수 있다. 옥살산 염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요로결석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자.

또한, 칼슘 섭취 균형을 유지해야한다. 칼슘을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경우 요관결석이 생길 수 있다. 칼슘 섭취를 너무 줄이지는 말되 적절히 유지하여 요로결석이 걸리지 않는 수준으로만 유지하자.

 

결론, 요관결석 제거술 등 원인, 증상, 치료법은?

요관결석 제거술 등 원인, 증상,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결론적으로, 평소에 물 섭취나 식단 섭취에 따라서 조절할 수 있는 질병중의 하나이다. 꾸준히 예방하고, 치료를 받는 방법밖에는 없다.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도 걸릴 수 있는 질병이기 때문에, 평소에 옆구리가 아프거나 등 하복부가 땡기는 경우가 있다면 요관결석일 경우가 있으니, 요관결석 제거술을 통해 제거하도록 하자.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