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아신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니아신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비타민B3라고 알려진 니아신은 신체에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신체의 모든 부분이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 필요하며, 니아신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관절염을 완화하며 뇌 기능을 향상 시키는데 도움된다.

그러나, 다량을 복용하는 경우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이 글을 통해, 니아신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니아신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니아신이란?

니아신은 8가지 비타민B중 하나로써 비타민B3라고 할 수 있다. 니코틴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병 위험을 낮추는데 사용되는 니아신의 한 형태이다.

니코틴산과 달리 니아신 아마이드는 콜레스테롤을 낮추지 않으나, 건선을 치료하고 피흑색종 피부암 위험을 줄이는데 동무이 될 수 있다. 또한, 수용성으로써 신체가 과도한 양의 비타민을 배설할 수 있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니아신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니아신 효능

1. LDL 콜레스테롤을 낮춘다

니아신은 콜레스토롤을 낮춰준다.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5% ~20% 낮출 수 있다. 그러나, 니아신 경우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고 콜레스테롤 치료법은 아니다. 스타틴 치료제로 주로 사용되기는 한다.

 

2. HDL 콜레스테롤 증가

HDL콜레스테롤 즉, 신체에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준다. 연구에 따르면, 니아신은 HDL 수치를 15~35%까지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3. 트리글리세라이드를 낮춘다

니아신은 중성지방인 트리글리세라이드를 약 20 ~ 50%를 낮춰줄 수 있다. 트리글리세라이드는 합성에 관여하는 효소의 작용으로써, LDL과 초 저밀도 지단백질 생성을 낮춰준다.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 수치에 대한 효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치료 용량이 필요하니 주의하도록 하자.

 

4. 심장병 예방

니아신은 콜레스테롤에 미치는 영향은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이는데 동무되며, 죽상 동맥 경화증이나 동맥 경화에 관여하는 것이다.

또한, 니아신 요법은 심장질환과 관련된 건강 문제의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5. 제 1형 당뇨병 치료

제1형 당뇨병은 인슐린 생성 세포를 공격하고 파괴하는 면역질환이다. 니아신은 해당 세포를 보호하고, 1형 당뇨병 위험을 낮출 수 있다. 또한, 제2형 당뇨병 경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6. 뇌 기능 향상

뇌가 제대로 된 에너지를 얻고 기능하기 위해서는 니아신이 필요하다. 뇌안개와 정신과적 증상은 니아신 결핍과 관련이 있으며, 일부 유형의 정신 분열증은 니아신으로 치료할 수 있다.

니아신은 결핍으로 인해 발생하는 뇌 세포 손상을 복구하는데 도움이 되며, 알츠하이머 경우 뇌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7. 피부기능 향상

니아신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 세포를 보호한다. 연구에 따르면, 일부 유형의 피부암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니코틴 아미드 500mg을 매일 두번 복용하면 고위험군 비흑색종 피부암 발병률을 감소시킨다.

 

8. 관절염 증상 완화

니아신은 골관절염 일부 증상을 완화하고 관절 이동성을 개선하여 항염증제 필요성을 최대한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니아신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관절염 염증 주사에 필요한 비타민을 최대한 줄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니아신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니아신 부작용

음식에서 섭취하거나 영양제를 통한 일정한 양의 니아신을 섭취해도 위험하지 않다. 하지만 대표적인 부작용은 아래와 같다.

  • 홍조: 니코틴산 보충제는 혈관 확장으로 인해 얼굴, 가슴 또는 목에 홍조를 유발한다. 따끔거림, 작열감 및 통증을 경험하는 경우가 있다.
  • 위장 자극 및 메스꺼움: 니코틴산을 복용하는 경우 메스꺼움, 구토 및 위장 자극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간 효소 상승과 매우 관련이 깊다.
  • 간 손상: 콜레스테롤에 대한 장기 니아신 치료는 간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 혈당조절: 하루에 약 3 ~9g 니아신 경우 장기간 사용시 혈당 조절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 통풍: 니아신은 신체의 요산 수치를 증가시켜 통풍을 유발할 수 있다.

 

결론, 니아신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니아신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봤다. 어떻게 섭취하느냐에 따라서 효능만 누리느냐 아님 부작용과 같이 가느냐가 달려있다.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영양제 및 많은 음식이 있으니 참고하여 섭취하도록 하자.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