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과상 치료 등 모든것

찰과상 치료 등 모든것

찰과상이란 거친 표면에 피부를 문지르면서 발생하는 상처를 말한다. 긁힘이라고 할 수 있는데, 딱딱한 땅으로 인해 찰과상이 발생하는 경우 발진이 생길 수 있다. 찰과상은 매운 흔한 부상이며,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하다.

찰과상은 때때로 피부의 신경 종말을 노출 시킬 수 있다. 일반적으로 출혈은 일으키지 않지만, 대부분 찰과상은 집에서 치료가 가능하다.

찰과상은 열상이나 절개 만큼 심각하지 않다. 일반적으로 더 깊은 피부층에 영향을 미치는 상처이며, 심한 출혈을 일으킬 수 있지만 가정치료가 가능하다.

이 글을 통해, 찰과상 치료 등 모든것에 대해서 알아보자.

 

찰과상 치료 등 모든것

 

등급별 찰과상

1도 찰과상

1도 찰과상은 표피의 표먼 손상을 말한다. 표피는 피부의 첫번째 표면적인 층이며, 경미하다. 피가 나지 않아 단순히 긁힘 또는 1도 찰과상이라고 한다.

2도 찰과상

2도 찰과상은 진피뿐만 아니라 표피에도 손상을 준다. 진피는 표피 바로 아래 피부의 두번째 층을 말한다. 2도 찰과상은 약간의 출혈이 있을 수 있다.

3도 찰과상

3도 찰과상은 심한 찰과상이다. 피부가 진피보다 깊은 조직층에 마찰과 찢어짐을 말한다. 해당 찰과상은 심하게 출혈이 될 수 있으며 강력한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찰과상 치료 등 모든것

찰과상 치료법

  1. 일단 손을 씻는다.
  2. 미지근한 물 또는 시원한 물 및 순한 비누로 찰과상을 입은 부위를 닦는다. 멀균된 핀셋을 사용하여 상처에서 먼지나 기타 입지를 제거하도록 하자.
  3. 피가 나지 않는 긁힘의 경우 상처를 덮지 않은 상태로 둔다.
  4. 상처에서 출혈이 있는 경우 깨끗한 천이나 붕대를 사용하여 해당 부위를 부드럽게 눌러 출혈을 멈추게 한다.
  5. 국소 항생제 연고 또는 멸균 수분 장벽 연고로 출혈이 발생한 상처를 덮는다. 깨끗한 붕대 또는 거즈로 덮으며, 연고와 붕대를 하루에 1번씩 바꾸도록 하자.
  6. 통증이나 발적 및 붓기와 같은 감염징후를 확인하고, 상태가 더욱 악화되는 경우 병원에 꼭 방문하도록 하자.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찰과상 치료 등 모든것

찰과상 합병증

대부분 경미한 찰과상의 경우 빠르게 치료가 가능하지만, 깊은 경우에 감염이나 흉터를 유발할 수 있다. 상처를 즉시 치료하고 흉터의 위험을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평소에 상처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찰과상의 가장 심각한 부작용은 바로 감염이다. 대표적인 감염사례는 아래와 같다.

  • 계속해서 붓기가 발생하며 자극 및 고통스러운 경우
  • 상처에서 악치가 나는 분비물
  • 녹색, 노란색 또는 갈색고름
  • 4시간 이상 지속되는 발열
  • 겨드랑이 또는 사타구니 부위의 딱딱한 덩어리

 

결론, 찰과상 치료 등 모든것

찰과상 치료 등 모든것에 대해서 알아봤다. 찰과상이 생기는 경우 치료기간은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약 1달이면 낫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빨리 낫는법보다는 평소에 어떻게 상처를 관리하느냐에 따라 치료기간이 달라질 수 있다. 얼굴 찰과상 치료 경우에는, 습윤밴드나 항생 연고를 통해 꾸준히 치료하고 악화되는 경우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