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혈관 질환 뇌졸중 종류, 증상 및 치료법

뇌혈관 질환 뇌졸중 종류, 증상 및 치료법

뇌졸중 질환이라는 뇌로가는 혈류가 중단되는 경우, 발생하는 응급 상황이다. 혈액이 없어지면, 뇌세포가 죽기 시작하면서 심각한 증상, 지속적인 장애 및 사망까지 이를 수 있다. 뇌혈관 질환 뇌졸중 질환 종류는 다양하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이 글을 통해 뇌혈관 질환 뇌졸중 종류,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뇌혈관 질환 뇌졸중 종류, 증상 및 치료법

뇌혈관 질환 뇌졸중 종류, 증상 및 치료법

뇌혈관 질환 뇌졸중 종류

일시적 허혈 발작

일과성 혹은 일시적인 허혈 박작 경우 소형 뇌졸중이라고 부른다. 일시적으로 뇌로 가는 혈류를 차단하는 것이, 일시적 허혈성 발작을 유발한다. 혈전과 허혈성 발작 증상은 짧은 시간동안 지속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허혈성 뇌졸중

허혈성 뇌졸중은 혈전이 뇌로 흐르지 못하는 경우 발생한다. 혈전은, 내벽에 지방이 축적되는 동맥 경화증으로 인해 발생한다. 뇌의 혈류를 차단하게 되며, 혈전이 심장 일부로의 혈류를 차단하는 심장마비와 유사하다.

허혈성 뇌졸중은 색전성일 가능성이 높다. 혈전이 신체의 다른 부분에서 뇌로 이동할때, 발생하는 경우다. 뇌의 혈고나에 혈전이 형성되어 발생하고, 치료 없이는 없앨 수 없는 질병이다.

출혈성 뇌졸중

출혈성 뇌졸중은 뇌파열 또는 혈관 주위 조직이 파괴됐을때 발생한다. 첫번째는, 동맥류로 약해진 혈관의 일부가 바깥쪽으로 팽창하고 파열되는 방식이다. 두번째로, 비정상적으로 형성된 혈관을 포함하는 동정맥 기형이다. 혈관이 파열되는 경우, 출혈성 뇌졸중을 유발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고혈압은 뇌의 작은 혈관을 악화시켜 뇌출혈을 유발할 수 있다.

 

뇌혈관 질환 뇌졸중 종류, 증상 및 치료법

증상은?

유형에 따라 증상이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 유사한 증상을 유발한다. 증상은 아래와 같다.

  • 말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거나 갑작스러운 혼란스러움
  • 보행 곤란, 갑작스러운 현기증 및 능력상실
  • 원인이 없는 갑작스러운 심한 두통
  • 보이던 눈이 갑자기 안보이는 등, 실명 현상

일시적 허혈 발작 경우, 짧은 시간동안 이러한 증상을 유발한다. 뇌졸중 증상이 빨리 사라지더라도, 초기증상을 미리 캐치하고 건강검진을 받은 후 치료를 받을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뇌혈관 질환 뇌졸중 종류, 증상 및 치료법

치료법은?

뇌혈관 질환 뇌졸중 치료는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뇌졸중 후 빨리 치료를 받을 수록 빠른 회복력을 보여줄 수 있다. 치료방법은 질환 종류에 따라 다르니, 아래를 확인하자.

일시적 허혈발작

일시적 허혈 발작 치료에는 향후 뇌졸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필요ㅗ하다. 항혈소판 및 항응고제가 포함된다. 항 혈소판은, 아스피린과 클로피도그렐과 같은 혈소판 약물이다.

항응고제는 응고 단백질 축적을 줄이는 약물로써, 와파린 및 다비가트란을 포함하여 여러 종류의 약을을 섭취해야한다. 경동맥 내막 절제술이라는 수술을 할 수 있지만, 초기증상이기 떄문에 충분히 약으로 치료가 될 수 있다.

허혈성 뇌졸중

허혈성 뇌졸중 치료는 빨리 병원에 가야한다. 이러한 유형의 뇌졸중은 3시간 이내에 치료를 받으면, 혈전을 용해시킬 수 있다. 모든 사람이 출혈로 인해 해당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의사진단에 따라 해당 질병을 해결할 수 있다.

시술을 통해 혈전을 물리적으로 제거하거나, 혈전 제거 약물을 뇌에 투여할 수 있다.

 

출혈성 뇌졸중

출혈성 뇌졸중 치료는 뇌의 출혈을 멈추고 뇌출혈과 관련된 부작용을 줄여야한다. 부작용에는 두개내압 증가가 포함되는데, 수술절차에서는 혈관이 더 이상 출혈하지 않도록 수술을 진행한다.

두개 내압을 줄이기 위해서 약물을 투여받고나, 출혈을 멈추기 위해 혈액 내 혈액 응고 물질의 양을 늘리기 위해 수혈을 하는 등 다양한 치료법을 시행하니 주의하도록 하자.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