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막병증 증상, 원인 및 치료법

망막병증 증상, 원인 및 치료법

망막은 눈 뒤쪽에 위치한 막이다. 빛이 눈을 통과할때 망막에 이미지를 맞추게 되는데, 해당 이미지를 시신경을 통해 뇌로 보내는 신호로 변화한다. 망막은 각막, 수정체 및 눈과 뇌의 다른 부분과 함께 작동한다.

망막박리를 통한 망막병증은, 부분적으로나 전체적인 시력상실을 발생한다. 망막이 분리되면 세포에 산소가 심하게 부족한 경우를 말한다. 망막병증은 의학적으로 응급상황이다.

망막병증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거나 치료를 지연하면 영구적으로 시력을 상실할 수 있다. 이 글을 통해, 망막병증 증상,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망막병증 증상, 원인 및 치료법

 

망막병증 증상

망막박리 또는 망막병증 관련된 통증은 없지만, 망막이 박리되기전에 증상이 있다. 주요증상은 아래와 같다.

  • 흐려진 시야
  • 부분적인 시력상실, 어두운 그림자가 보이는 효과
  • 측면에서 볼 때 나타나는 갑작스러운 빛 섬광
  • 갑자기 눈앞에 검은색 반점 또는 줄이 떠다니는 작은 파편 등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망막병증 증상, 원인 및 치료법

망막병증 원인

1. 레그마토 망막박리

레그마토 망막박리가 있는경우는 망막이 찢어지거나 구멍이 있는 것을 말한다. 눈 내부의 액체가 구멍을 통해 빠져나와 망막뒤로 이동한다. 체액은 망막에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하여 색소상피에서 망막이 분리되게 한다.

이것이 가장 흔한 유형의 망막병증이다.

 

망막병증 증상, 원인 및 치료법

2.견인성 망막박리

견인성 망막박리는 망막표면의 반흔 조직이 수축하여, 망막이 눈 뒤쪽에서 멀어지게할때 발생한다. 당뇨병환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덜 일반적인 유형의 망막병증이다.

제대로 조절되지 않는 당뇨병 경우, 망막 혈관계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해당 혈관 손상은 눈에 반흔 조직이 축적되어 망막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망막병증 증상, 원인 및 치료법

3. 삼출성 박리

삼출성 박리는 망막이 찢어지거나 끊어지는 현상이 아니다. 망막병증 질환은 아래와 같은 유형의 박리를 유발한다.

  • 망막뒤에 체액축적을 유발하는 염증성 장애
  • 망막 뒤의 암
  • 망막뒤에 축적된 단백질이 누출되도록 혈관에 비정상적인 발달을 유발하는 코트병

 

망막병증 치료법

1. 광응고

망막에 구멍이나 찢어짐이 있는 경우, 레이저로 광응고라는 절차를 수행하면 나을 수 있다. 레이저는 눈물 부위 주변에서 화상을 입고 그로인한 흉터로 인해 망막이 눈 뒤쪽에 부착된다.

 

망막병증 증상, 원인 및 치료법

2. 공압망막

공압막막은 눈에 가스 방울을 넣어 망막이 눈의 벽에 다시 제자리로 돌아가게 하는 것을 말한다. 망막이 제자리로 돌아오면 레이저 또는 동결 프로브를 사용하여 구멍을 막는 것을 말한다.

 

망막병증 증상, 원인 및 치료법

3. 유리체 절제술

유리체 절제술은 종종 외래환자 시술로 수행되며, 비정상적인 혈관 또는 흉터조직과 망막에서 젤 같은 액체인 유리체를 제거한다. 일반적으로 가스방울과 함께 망막을 적절한 위치로 되돌린다.

유리체 절제술 과정에서 다양한 망막병증 치료법이 병행될 수 있다.

 

결론, 망막병증 증상, 원인 및 치료법

망막병증 증상,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주로, 고혈압이나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이 주로 걸리는 이상증상이다. 나이가 먹으면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질병으로써 시력을 점차 잃게 되는 질환이다.

매우 심한경우 수술까지 생각해야하며 최대한 예방하는 것을 중점으로 꾸준히 노력해야한다. 자기관리에는 식습관과 생활습관만 개선하여도 다양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