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심근경색 증상, 원인, 치료 모든것

급성 심근경색 증상, 원인, 치료 모든것

급성 심근경색이란? 심장마비를 말한다. 심장마비는 심장 근육에 혈액의 흐름이 갑자기 멈추거나 원인이 생길 때 발생하는 질병이다. 일반적으로, 하나 이상의 관상 동맥이 막혀 급성 심근경색 증상이 나타난다. 주로, 지방, 콜레스테롤 및 폐기물로 인해 플라크 축적으로 발생한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이 글을 통해 급성 심근경색 증상, 원인, 치료 모든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급성 심근경색 증상, 원인, 치료 모든것

급성 심근경색 증상, 원인, 치료 모든것

급성 심근경색 증상은?

심장 마비 전형적인 증상은 흉통 및 숨가쁨으로 나타나지만, 심장마비 가장 흔한 증상은 아래와 같다.

  • 가슴 압박감
  • 가슴, , 턱 및 상체에 불규칙적으로 생기는 통증
  • 호흡 곤란 및 발한
  • 구역질 및 구토
  • 기침 및 걱정
  • 현기증 및 빠른 심장박동

위 증상들이 급성 심근경색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해당 증상이 나오는 경우 감기 혹은 독감이 아닌가 착각을 하게 될 수 있다.

원인은?

심장은 다양한 종류의 혈관을 포함한 기관이다. 중요한 혈관중의 동맥은, 심장 근육에 필요한 혈액을 가져다 주는데, 플라크 축적으로 동맥이 막히거나 좁아지면 급성 심근경색 또는 심장마비가 오는 것이다.

콜레스테롤

저밀도 지단백이라고 하는 나쁜 콜레스테롤은 동맥을 막는 주요인이다. 특히나, LDL 콜레스테롤은 동맥벽에 달라붙어 플라크를 생성하고, 혈류를 차단하게 된다. 혈액 응고를 돕는 혈소판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플라그에 달라붙어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것이다.

포화지방

포화지방은 관상 동맥에 플라크를 형성할 수 있다. 특히나 포화지방은 소고기, 버터, 치즈를 포함해 육류 및 유제품에서 발견된다. 나쁜 콜레스테롤 양을 늘리고 좋은 콜레스테롤 양을 줄임으로써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것이다.

트랜스 지방

트랜스 지방은 인공적으로 생산되며 다양한 가공식품에서 찾을 수 있는 지방이다. 트랜스 지방 경우, 평소에 슈퍼에서 사먹는 스팸이나 이와 같은 종류들에서 트랜스 지방을 섭취할 수 있다.

트랜스 지방은 동맥 경화를 일으키기 때문에 조심해야한다.

 

심근 경색 위험한 사람은?

고혈압

고혈압이 있는 경우 심장마비 위험이 더 크다. 정상 혈압은 보통 120 / 80 정도 나오는데, 혈압이 높게 측정되는 경우 동맥을 손상시키고 플라크 축적을 가속화할 수 있다.

높은 지방수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및 지방 수치가 높은 경우 심근 경색 위험이 있을 수 있다. 특히나, 트리글리세라이드는 동맥을 막는 지방의 일종으로써, 지방 세포에 저장될때까지 혈액을 통해 이동하게 된다. 그러나, 일부는 동맥에 남아있어 플라크 축적을 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당뇨병 및 고혈당

당뇨병은 혈당 또는 포도당 수치를 높인다. 높은 혈당 수치는 혈관을 손상시키고, 관상 동맥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일부 사람들에게는 심장마비를 유발할 수 있는 건강이니, 매번 조심해야한다.

 

급성 심근경색 증상, 원인, 치료 모든것

급성 심근경색 치료방법은?

급성 심근경색 치료는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해 응급실에서 주로 된다. 대표적으로, 혈관 성형술을 통해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을 차단한다. 또한, 관상 동맥 우회술등을 시행할 수 있다. 혈관과 동맥의 경로를 변경하여 혈액이 막힌 곳 주변으로 흐를 수 있게 한다.

급성 심근경색 치료를 위해 여러가지 약물을 사용할 수도 있다.

  • 아스피린과 같은 혈액 희석제를 사용하여, 혈전 분해를 통해 좁아진 동맥 혈류를 개선한다.
  • 혈전 용해제를 활용하여, 새로운 혈전이 형성되는 것을 방지하고 기존 혈전이 성장하는 것을 방지한다.
  • 베타 차단제는 혈압을 낮추고 심장 근육을 이완시켜, 심장 손상의 심각성을 제한하는데 도움을 줘 급성 심근경색 치료를 할 수 있다.

 

급성 심근경색 증상, 원인, 치료 모든것

예방법은?

급성 심근경색 치료를 받기전에 미리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위험을 낮추는 방법은 심장 건강에 좋은 식단을 섭취하는 것 밖에는 없다.

대표적으로, 통곡물, 야채, 과일 및 단백질을 중심으로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또한, 평소에 설탕,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및 트랜스 지방을 섭취하고 있다면 줄이는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결론, 급성 심근경색 증상, 원인, 치료 모든것

급성 심근경색 증상, 원인, 치료 모든것에 대해서 알아봤다. 급성 심근경색 치료를 받기 전에, 보통 초기증상을 느낄 수 있다. 전조증상이 나타날 때 미리 원인을 알아챈 후, 꾸준한 식습관 및 생활습관 변형을 통해 건강을 유지할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