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 황달 원인, 증상 및 치료법

모유 황달 원인, 증상 및 치료법

모유황달이란 피부와 눈의 항변이 신생아에게 나타나는 것이다. 주로 60% 이상은 출생후 며칠 이내에 황달에 걸린다. 아기의 혈액에 빌리루빈 수치가 높을때 발생하며, 빌리루빈이란 적혈구가 분해되는동안 생성되는 노란색 색소이다.

빌리루빈은 간을 통과하여 장으로 방출된다. 신생아 경우 종종 혈액에서 빌리루빈을 제거하지 못하게 된다. 이로인해, 모유 황달이 생기는 것이다.

모유 황달의 정확한 원인은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아기의 간에서 특정 단백질이 빌리루빈을 분해하는 것을 방지하여 모유의 물질과 매우 고나련이 있다.

모유황달은 유아의 3% 미만에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저절로 사라지며, 아기에게 모유 수유를 하는 것은 안전하다. 모유 수유 황달은 모유 수유에 어려움을 겪고 모유를 충분히 섭취못하는 신생아에게 주로 발생한다.

이 글을 통해, 모유 황달 원인,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모유 황달 원인, 증상 및 치료법

 

모유 황달 원인

유아는 높은 수준의 적혈구를 가지고 태어난다. 출생후 몸이 오래된 적혈구를 제거하면서, 빌리루빈이라는 노란색 색소를 생성하게 되며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사라지게 된다. 이러한 증상을 모유 황달이라고 한다.

모유 수유에 잘 적응하는 영아에서 황달이 발생하는 이유를 잘 모른다. 추측하기로는 빌리루빈 분해를 담당하는 간 단백질을 차단하는 모유의 물질로 발생하는 것으로 추측된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모유 황달 원인, 증상 및 치료법

모유 황달 증상

모유 황달 증상은 주로 생후 첫 주 후에 나타난다. 대표적인 증상은 아래와 같다.

  • 피부와 눈 흰자의 황색 변색
  • 피로
  • 무관심
  • 체중 증가
  • 고음 울음

 

모유 황달 치료법

아기에게 계속 모유 수유를 하는 것이 안전하다. 황달은 모유의 이점을 방해해서는 안되는 일시적 상태로서, 경증 또는 중증 정도는 집에서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오히려 아기에게 더 자주 모유수유를 하거나 모유 외에 분유를 줄 수 있다. 아기가 대변이나 소변으로 빌리루빈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심한 황달의 경우 병원에서 주로 치료받게 되며, 빌리루빈 분자를 체내에서 더 빨리 제거할 수 있도록 구조를 변경한다. 아기는 눈 손상 방지를 위해서 치료를 받는 동안 안경을 착용한다.

 

모유 황달 원인, 증상 및 치료법

모유 황달 예방법

대부분 모유 황달은 예방할 수 없다. 아기가 걸리는 것에 걱정이 되더라도 모유 수유를 중단해서는 안된다. 의사가 지시할때까지는 계속해서 해야하며, 모유는 신생아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중요하다.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공급하고 질병과 감염으로부터 아기를 보호한다. 생후 6개월동안 ㅁ노유 수유 영아에게 하루에 8~12회가 가장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결론, 모유 황달 원인, 증상 및 치료법

모유 황달 원인,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신생아 모유황달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으며 황달 수치에 따라서 치료법이 달라질 수 있다.

성공적인 모유 수유가 황달을 최대한 예방할 수 있으며, 산모나 아이가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