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통 증상, 원인 및 치료법

요통 증상, 원인 및 치료법

요통은 질병이 아니다. 여러 종류의 신체문제로 인한 증상이다. 대부분 요통 증상을 겪는 경우는 인대, 근육, 신경, 척추를 구성하는 뼈구조 또는 척추라고할 수 있다.

신장과 같은 주변기관의 문제로 인한 것이 많으며, 연구에 따르면 모든 인구의 80% 이상은 요통을 겪는 것으로 밝혀졌다. 모든 경우의 90%는 수술없이 통증이 호전된다.

이 글을 통해, 요통 증상,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요통 증상, 원인 및 치료법

 

요통 증상

요통 증상에는 다양한 증상이 있다. 허리의 둔한 통증이나 다리에서 발까지 퍼지는 찌르거나 쏘는 통증 그리고 운동 범위 감소 및 등을 구부리는 능력이 감소되는 경우를 말한다.

긴장이나 오용으로 인해 허리통증의 증상은 수명이 짧지만, 며칠 또는 몇 주 동안 지속되는 경우가 있다. 요통 증상이 약3개월 이상 지속될때는 만성적이라고 할 수 있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요통 증상, 원인 및 치료법

요통 원인

1. 변형

긴장된 근육은 요통을 유발한다. 일반저긍로 무거운 물체를 잘못 올리거나 갑작스럽게 움직이는 경우 변형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과도한 활동으로 인해 긴장할 수 있다.

몇시간동안 야외 작업을 하거나 운동후에 발생하는 아픈느낌과 뻣뻣함은 요통 원인이 될 수 있다.

 

요통 증상, 원인 및 치료법

2. 구조적 문제

척추는 척추를 구성하는 뼈이다. 디스크는 각 척추 사이의 공간을 완충하는 역할이지만 디스크 부상이 요통의 일반적인원인이다. 디스크는 팽창, 탈출 또는 파열이 될 수 있으며, 신경이 압박될 수 있다.

디스크 탈출증은 매우 고통스러울 수 있다. 불룩한 디스크 좌골 신경의 좌골 신경통이나 자극을 일을킬 수 있는 다리아래로 허리에서 신경이 눌러 따끔 거리는 등 요통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요통 증상, 원인 및 치료법

3. 관절염

척추관절염은 허리 통증의 잠재적 원인이다. 허리관절 연골의 손상 및 악화로 인해 관절염이 발생한다. 시간이 지남에 다라 척추가 좁아지거나 척추 협착증으로 이어져 관절염을 유발하고 요통의 원인을 유발한다.

 

요통 증상, 원인 및 치료법

4. 골다공증

골밀도 손실과 골다공증이라고 하는 뼈가 얇아지는 경우 척추에 작은 골절이 생긴다. 이러한 골절은 심각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압박 골절이라고 한다. 요통의 원인 및 증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요통 치료법

1. 약물

요통 경우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치료를 통해 완회된다. 이부프로펜 및 나프록센 등 진통제는 항염작용이 없지만 옵션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신장에 문제가 있거나 위궤양이 있는 경우에는 이부프로펜과 같은 약물을 조심해야한다.

요통 증상이 나타났다고 의사와 상담하지 않고 처방전없이 구입할 수 있는 약의 권장 복용량을 초과하는 경우, 잘못 복용시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요통 증상, 원인 및 치료법

2. 국소 연고

국소 제품은 허리통증을 줄이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상당수는 이부프로펜과 리도카인과 같은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통증완화와 관련한 위약보다 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요통 증상, 원인 및 치료법

3. 근육 이완제 및 항우울제

근육 이완제는 요통에 사용할 수 있으며, 근육경련이 통증과 함께 발생한다. 중추 신경계에 작용하여 통증을 감소시킨다. 항우울제 및 기타 약물로 허리 통증치료를 위해 항우울제 사용이 가능하다.

요통이 심한 경우 통증 반응의 여러 부분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삼환계 항우울제인 아미트립틸린을 처방할 수 있다. 해당 항우울제는 신경관련 통증에 더 효과적일 수 있다.

 

요통 증상, 원인 및 치료법

4. 스테로이드 주사 및 수술

심한 허리 통증에는 코르티손 스테로이드 주사를 권장한다. 그러나, 스테로이드 주사로 인한 요통 완화는 약 3개월이 지나면 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럴때는 수술이 최후의 수단이며, 약물 치료나 보수적 치료에 매우 어려우면 수술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척추의 고통스러운 움직임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

퇴행성 뼈질환으로 인한 요통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디스크와 척추를 부분적으로 제거하고 교체하는 수술을할 수 있다.

 

결론, 요통 증상, 원인 및 치료법

요통 증상,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급성 요통이나 평소에 허리가 아픈 경우에는 운동이나 치료법을 통해서 꾸준히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증상이 있으면 원인이 있기 때문에 찾아보는 것이 가장 좋다.

원인없는 통증이나 양쪽 옆구리 통증 원인 경우에는 허리가 문제가 아닌 신장이나 다른 부위에서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아, 검진을 통해 치료를 받는 것을 가장 권장하는 바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