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면증 증상, 원인 및 치료법

기면증 증상, 원인 및 치료법

기면증은 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으로써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비정상적인 수면형태를 말한다.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없는 만성질환으로써, 종종 오랫동안 가지고 가는 질병중의 하나이다.

기면증은 졸음과 수면발작 그리고 잠들기위한 압도적인 충동을 유발하고 밤에는 부실한 수면을 취한다. 일시적인 근육 조절 상실을 유발하며, 사고, 부상 또는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다.

기면증이 있는 경우 일을하고 학교를 가는 등 일상적으로 하는 것들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이 글을 통해, 기면증 증상,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기면증 증상, 원인 및 치료법

 

기면증 증상

1. 상당한 졸음

기면증을 앓는 사람의 경우 과도하게 주간에 졸림 현상을 가지고 있으며, 갑자기 수면에 대한 압도적인 충동을 경험하게 된다. 주간 졸림은 낮동안 제대로 활동을 하지 못하게 만든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기면증 증상, 원인 및 치료법

2. 카타 플렉시

카타 플렉시는 갑작스럽고 일시적인 근긴장 상실을 말한다. 눈꺼풀이 처지는것부터 전신 붕괴까지 말하는 기면증 현상을 말한다. 흥분과 두려움 등 다양한 감정을 통해 긴장을 유발할 수 있다.

긴장은 질병 과정 후반에 발생할 수 있으며, 기면증은 항우울제와 같이 이를 억제하는 약물을 복용해야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기면증 증상, 원인 및 치료법

3. REM 수면

REM수면은 근긴장도 상실로 인해 꿈을 꾸는 단계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잠든 후 90분후에 발생하며 REM 수면은 수면 후 약 15분 이내에 기면증 환자의 경우 하루 중에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다.

 

기면증 증상, 원인 및 치료법

4. 수면 마비

수면 마비는 깨어있는 동안 움직이거나 말할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수면 마비는 REM 수면중에 나타나는 마비를 말한다. 그러나, 눈의 움직임이나 호흡 능력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기면증 증상, 원인 및 치료법

5. 환각 및 행동

기면증 환자는 수면 마비와 동시에 생생한 환각을 경험할 수 있다. 환각은 보통 잠들거나 깨어날때 발생한다. 또한, 식사 또는 운전과 같은 활동중에 잠을 잘 수도있다.

기면증은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하지 불안 증후군 그리고 불면증 등과 매우 관련이 있을 수 있다.

 

기면증 원인

기면증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다. 대부분 1형 환자는 하이포크 레틴이라는 뇌 단백질 양이 감소한다. 하이포크 레틴의 기능중 하나는 수면-각성 주기를 조절하는 것이다.

과학자들이 생각하기에는 낮은 하이포크 레틴수치를 유발한다고 생각한다. 유전성 결핍은 건강한 세포를 공격하는 면역 체계와 함께 기면증을 유발한다고 믿는다.

스트레스, 독소 노출 및 감염과 같은 다른요인도 역할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면증을 앓고 있는 가족이 있다면 해당 질환에 걸릴확률이 약 40배 높아진다.

또한, 10세에서 30세 사이의 사람들은 기면증 진단을 받을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일반적으로, 기면증은 과소진단 되거나 오진되니 조심해야한다.

 

기면증 증상, 원인 및 치료법

기면증 치료법

기면증은 만성질환이다. 정확한 치료법은 없지만 치료를 통해 증상을 관리할 수 있다. 약물, 생활 습관 조정 및 위험한 활동을 피하는 것이 해당 상태를 관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자극제, 세로토닌 에피네프린 재흡수 억제제,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삼환계 항우울제, 옥시 베이트 나트륨 등이 있다. 대부분 수면을 조절하고 기분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며 탈력증, 환각 및 수면 마비 등 기면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공통적인 부작용은 메스꺼움, 두통, 불안, 우울증 및 탈수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조심하자.

 

기면증 합병증

기면증이 있는 사람은 우울증과 불안을 겪지만, 이 증상이 해당 질병과 관련이 있는지 혹은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증상때문인지 분명하지 않다는게 정설이다.

과도한 졸음과 무력증으로 인해 사회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면증으로 인해 깨어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려움을 겪거나 웃을때 근육 조절을 못할수도 있다.

활동수준이 낮거나 신진대사가 느려서 기면증이 있는 많은 사람들이 과체중이다. 해당 질병이 있는 성인의 경우 일반 인구보다 평균적으로 20% 더 나간다. 또한, 자살 행동의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결론, 기면증 증상, 원인 및 치료법

기면증 증상,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대부분 약은 효과가 있을 수 있다. 자가진단법을 통해서, 자신이 불면증이나 탈력발작, 몽유병 그리고 과수면증 등 자세히 살펴보아야할 것이다.

기면증이란 사람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원인이 있을 것이다. 이에 맞는 약이나 치료를 통해서 만성질환을 개선해 나아가야할 것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