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장애 종류에 따른 대처법을 알아보자

강박장애 종류에 따른 대처법을 알아보자

강박장애는 집착이나 강박 등을 말하는 정신건강 상태를 말한다. 강박장애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대부분 특정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사람들마다 유사하게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강박장애 종류에 따라 증상도 매우 다양할 수 있으며, 원인을 포함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해 알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증상, 진단, 원인 및 치료를 포함하여 강박장애 종류에 따른 대처법을 알아보자.

강박장애 종류에 따른 대처법을 알아보자

 

강박장애 증상

강박장애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기분을 상하게하고 고통을 유발하는 생각이나 충동이 대부분이다. 무시하거나 마음에서 밀어내려고 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잠시 생각을 멈추더라도 보통은 생각하기 마련이다. 강박장애 종류에 따라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예를 들어, 청소나 대칭 및 순서 그리고 금지된 생각 등을 많이 한다.

요즘 사람들은 순수하게 강박장애에 대해서 얘기하지만, 임상 또는 진단용어는 아니고 금단의 생각과 관련된 다른 증상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강박장애 종류에 따른 대처법을 알아보자

강박장애 진단

자신이나 사랑하는 사람이 강박장애 증상이 있는 경우 정신 건강의와 상담을 해야한다. 강박장애 종류에 따른 증상의 유형, 고통을 유발하는지 여부 및 매일 걸리는 시간에 대해서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증상이 일상적인 기능에 영향을 미치고 하루중 최소한 시간을 소비하는데, 강박장애 증상으로 인해 틱이나 다른 행동 증상이 있는지 집착과 강박을 둘러싼 통찰력이나 믿음의 수준에 대해 치료받을 수 있다.

정신과에 상담하면 해당 증상이 얼마나 오래있었는지 알 수 있으며, 연구에 따르면 어린시절부터 시작되는 강박장애 증상이 더 심한 경우가 많았다.

 

강박장애 원인

1. 유전

가족 구성원에게 이러한 질환이 있는 경우 강박 장애가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대부분 유전이 강하며, 특정 유전자가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믿지만 특정한 유전자를 발견은 하지 못한 상태이다.

강박장애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유전있는 경우에 더욱 더 영향이 있는 것은 확실하다.

 

강박장애 종류에 따른 대처법을 알아보자

2. 생물학적 원인

뇌화학도 역할을 할 수 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뇌의 특정부분의 기능장애 또는 세로토닌 및 노르 에피네프린과 같은 특정 뇌화학물질의 전달문제가 강박 장애에 기여할 수 있다고 연구자료가 많은 상태이다.

 

강박장애 종류에 따른 대처법을 알아보자

3. 환경적 요인

트라우마, 학대 또는 기타 스트레스로 인해 다양한 강박장애 종류가 나타나며 정신 건강 상태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또 달느 환경요인은 연쇄상 구균 감염과 관련된 소아자가 면역신경 정신병 장애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았다.

연쇄상 구균 감염후 갑자기 강박 장애 증상이 나타나거나 연쇄상 구균 감염후 강박장애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에 많으며, 틱 관련 강박장애가 가족에서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박장애 종류에 따른 대처법을 알아보자

강박장애 치료법

정신 건강 전문가에 따르면, 강박장애 치료에 따라 직접적인 치료 또는 약물을 조합하는 경우가 많았다. 인지행동치료의 일종인 노출 및 반응 예방이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방식이다.

해당 유형의 치료는 강박관념의 대상이나 강박을 유발하는 것들에 점차 노출이되며, 강박적인 행동을 하지 않고 경험하는 불편함을 다루는 방법에 대해서 배울 수 있다.

심한 강박장애 증상이 있거나 증상이 치료에만 반응하지 않으면, 약물에 대해서 정신과 의사와 상담할 것을 권장한다.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또는 항우울제와 같은 약물 섭취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유용한 치료법은 증상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마음챙김 기반 CBT와 같은 다양한 CBT 접근 방식이 더 많은 이점을 가질 수 있으며, 매우 유사한 증상이 있더라도 다양한 방식 치료로 진행할 수 있다.

하지만, 강박장애 종류에 따른 치료법은 아직 완전히 밝혀지지 않은 상태이며 어떻게 정신적으로 다룰 것인가가 포인트이다. 여러번 치료를 시도해보고 노력해 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결론, 강박장애 종류에 따른 대처법을 알아보자

강박장애 종류에 따른 대처법을 알아봤다. 증상에 따른 우울증, 강박증, 불안장애, 신체변형 및 공황장애 등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특히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도 발생할 수 있으며 자신에게 맞는 치료법 및 약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