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균의 특징 및 건강에 좋은 이유 9가지

유산균의 특징 및 건강에 좋은 이유 9가지

유산균은 장에서 발견되는 일종의 박테리아다. 유산균의 특징은 인체 건강에 중요한 역할이며, 적절한 양으로 투여하면 숙주에게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는 살아있는 미생물을 만드는 것이 유산균의 특징이다.

현재, 유산균 또는 프로바이오틱스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 유산균에는 다양한 균주가 있으며, 신체에 각각 다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영양제뿐만 아니라, 양배추, 된장, 치즈 및 요거트에서도 발견된다.

이 글을 통해, 유산균의 특징 및 건강에 좋은 이유 9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유산균의 특징 및 건강에 좋은 이유 9가지

 

1. 콜레스테롤 감소에 도움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심장 질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특정 프로바이오틱스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달느 유형의 프로바이오틱스보다 더 효과적일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6주동안 복용하는 경우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며 좋은 박테리아의 성장을 돕는 것이 유산균의 특징이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이 최대 7%까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2. 설사 예방 및 감소

설사는 세균 감염을 비롯하여 여러가지 이유로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장기간 지속되는 경우, 체액손실과 탈수로 이어질 수 있다. 많은 연구에 따르면, 유산균의 특징으로 다양한 질병과 설사를 줄여주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프로바이오틱스를 헙취하면 성인 암 환자의 방사선요법으로 인한 설사를 줄이는데도 도움이 된다. 또한, 다른 나라에 여행을 하게되면 다른 음식과 환경에 노출되어 물갈이를 하는데, 유산균은 그것을 막아줄 수 있다.

 

3. 과민성 대장증후군 개선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누구나 걸릴 수 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복통, 팽만감 그리고 비정상적인 배변이 있다. 연구에 따르면, 장내 특정 유형의 박테리아에 의해 유발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유산균을 섭취만 해도 현저히 복통이 감소하였으며 단기간 동안 저용량의 단일 균주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하는 경우, 증상을 꾸준히 개선하는 것이 유산균의 특징이다.

 

유산균의 특징 및 건강에 좋은 이유 9가지

4. 질 감염 치료 및 예방

질염과 음질 칸디다증은 일반적인 질 감염 유형이다. 유산균은 감염을 치료하고 예방할 수 있다는 좋은 근거가 있다. 질에서 가장 흔한 박테리아며, 다른 해로운 박테리아의 성장을 방지하는 젖산을 생산하는 것이 유산균의 특징이다.

하지만, 특정 질 질환의 경우 다른 종의 박테리아가 유산균보다 많기 시작한다. 프로바이오틱스 영양제를 잘 섭취하면 질 내 유산균을 증가시켜 질 감염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다.

 

5. 체중감량에 도움

장의 박테리아는 음식물 소화 및 기타 여러 신체과정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의 특징으로 여러종을 함께 섭취할때 체중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일부 유산균 종은 체중감소를 가져오는 반면 다른 종은 체중 증가를 불러일으킬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기본 생활습관 및 식습관 그리고 유산균을 섭취하기만 해도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

 

6. 감기 및 독감 증상 예방

유산균의 특징으로 건강한 박테리아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바이러스 감염의 위험을 줄여준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가 감기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다고 한다.

추가적인 연구에 따르면, 감기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는데 다른 종류의 프로바이오틱과 결합하여도 훨씬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발견하였다.

 

유산균의 특징 및 건강에 좋은 이유 9가지

7. 알레르기 증상 예방 및 감소

알레르기는 흔하며 콧물이나 눈이 가려운등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특정 유산균의 특징으로 일부 알레르기 증상을 줄일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다른 프로바이오틱스를 함께 복용시 콧물, 비강 차단 및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이 감소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8. 습진 증상 예방 및 감소

습진은 피부에 염증이 생겨 가려움과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가장 흔한 형태는 아토피성 피부염이다. 연구에 따르면, 유산균의 특징으로 염증 상태를 줄일 수 있다는 연구자료가 있다.

프로바이오틱스를 임산부와 유아에게 혼합하면 습진 유병률이 22%나 감소한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습진만 개선할 수 있고 다른 질병은 치유하기 힘들다고 한다.

 

유산균의 특징 및 건강에 좋은 이유 9가지

9. 장 건강

장에는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수조개의 박테리아가 있다. 일반적으로 유산균은 장 건강에 매우 좋다. 젖산을 생산하여 해로운 박테리아가 장에 서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유산균의 특징으로 다른 건강한 박테리아의 양을 늘릴 수 있으며, 장 건강을 촉진하는 부티레이트와 같은 단쇄 지방산의 수준을 높일 수 있다.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장내 유산균과 비피도 박테리아 양을 증가시키고, 건강한 장의 중요한 부분인 분지쇄 지방산을 양성할 수 있다.

 

결론, 유산균의 특징 및 건강에 좋은 이유 9가지

유산균의 특징 및 건강에 좋은 이유 9가지에 대해서 알아봤다. 주변에서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 추천하는 제품만 먹어도 충분히 효능을 누릴 수 있다.

대부분 복용방법이나 복용시간 등 비슷하며, 부작용보다는 효능이 더 뛰어난 박테리아 종류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다이어트에도 좋으며, 일반 영양제가 아니라 음료로 섭취할 수 있다는 것이 유산균의 특징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