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B 종류 및 효능

비타민B 종류 및 효능

비타민B는 신체에서 많은 역할을 하는 영양소이다. 대부분 섭취하는 다양한 음식에서 발견되기 때문에 식단만으로 권장량의 비타민B를 섭취할 수 있다. 나이, 임신, 식단, 의학적 상태, 유전학, 약물 등으로 인해 비타민B 수요가 증가한다. 그만큼 비타민B 종류 및 효능이 다양하다.

8가지 비타민B를 포함하는 영양제는 복합 비타민이라고 한다. 이 글을 통해, 비타민B 종류 및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비타민B 종류 및 효능

 

비타민B 종류

비타민B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비타민B는 수용성이라서 지용성과 달리 몸에서 축적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식단에서 매일 공급해야한다. 비타민B는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건강 유지에 필수적이다.

비타민B 종류는 아래와 같다.

  • 티아민: 티아민은 영양소를 에너지로 전환시켜 신진대사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 리보플라빈: 리보플라빈은 음식을 에너지로 전환하는데 도움이되며 항산화제 역할을 한다
  • 니아신: 니아신은 세포 신호, 신진대사, DNA 생산 및 복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판토텐산: 다른 비타민B와 마찬가지로 판토텐산은 신체가 음식에서 에너지를 얻도록 돕고 호르몬과 콜레스테롤 생성에 도움을 준다.
  • 피리독신: 아미노산 대사, 적혈구 생성 및 신경 전달 물질 생성에 관여한다.
  • 비오틴: 비오틴은 탄수화물과 지방대사에 필수적이며 유전자 발현을 조절한다.
  • 엽산: 엽산은 세포 성장, 아미노산 대사, 적혈구 및 백혈구 형성 및 적절한 세포 분열에 필요하다.
  • 코발라민: 아마도 모든 비타민B 중 가장 잘 알려진 B12는 신경기능, DNA 생산 및 적혈구 발달에 필수적이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비타민B 종류 및 효능

비타민B 효능

1. 스트레스를 줄이고 기분을 좋게 한다

비타민B는 종종 피로를 줄이고 기분을 좋게 하는데 사용된다.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B는 정신을 맑게 해주고 능력을 향상시켜준다. 건강한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고용량 비타민B는 미네랄 보충제를 사용한 치료는 일반적인 정신건강과 스트레스를 개선하였다.

젊은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도 비타민B가 함유된 음식을 90일 동안 섭취하면 스트레스와 정신적 피로가 감소한다.

 

2. 불안이나 우울증 증상 완화

비타민B 보충제는 정신 건강 문제에 대한 치료법은 아니지만, 우울증이나 불안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우울증을 앓고 있는 대상으로 위약에 비해 비타민B 종류를 섭취하는 것이 우울증과 불안 증상이 크게 완화 되었다.

비타민B는 항우울제와 함께 투여할때 치료 반응을 향상시킬 수 있다. 비타민B 종류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우울증 증상을 경험 하는 경우 영양 결핍을 배제하는 것이 중요하다.

 

권장 복용량

임산부와 수유부는 더 많은 양의 비타민B 종류가 필요하지만, 영유아는 적게 필요하다. 비타민B가 부족한 경우에는 결핍을 완화하기 위해 일일 권장 섭취량에 따라서 섭취하면 된다. 대부분 1.1mg 정도 섭취하면 된다.

 

비타민B 종류 및 효능

잠재적인 부작용

비타민b 종류를 잘못섭취하는 경우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고용량을 섭취하는 경우 구토, 고혈당 수치, 피부 홍조, 간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신경 손상, 빛 민감성 및 피부 병변을 유발할 수 있다.

대부분 흔한 부작용으로는 소변이 노란색으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자신에게 맞는 비타민b 종류를 찾아 꾸준히 섭취하고 식습관도 챙기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결론, 비타민B 종류 및 효능

비타민B 종류 및 효능에 따라서 알아봤다. 부족증상이 나타나면 하루 권장량에 따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복용시간은 아무데나 먹어도 상관이 없으며 음식으로 섭취가 부족한 경우 영양제를 섭취하도록 하자.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