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렘수면(숙면) 이 중요한 이유 10가지

비렘수면(숙면) 이 중요한 이유 10가지

비렘수면 특히 숙면은 건강에 매우 중요하다. 건강한 식생활이나 운동만큼이나 중요하다. 하지만, 최근에는 스마트폰 발달로 인해 수면 패턴을 방해할 수 있는 요소가 많아졌다. 예전보다 잠을 더 적게자며 수면의 질도 떨어지고 있다. 이 글을 통해, 비렘수면이 중요한 이유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비렘수면(숙면) 이 중요한 이유 10가지

 

1. 체중 증가

비렘수면이 힘든 경우 체증 증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짧은 수면시간을 가진 사람들은 적절한 수면을 취하는 사람들보다 훨씬 빨리 살찌는 경우가 많다. 짧은 수면 시간이 비만의 가장 위험 요소 중 하나이다.

연구에 따르면, 비렘수면을 하지 못하는 경우에 비만 가능성이 약 90% 가까이 됐다. 수면이 체중 증가에 미치는 영향은 호르몬과 운동 동기를 포함해 수많은 요인으로 인해 여겨진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2. 칼로리를 더 적게 섭취한다

비렘수면을 취하지 못한 수면이 부족한 사람들의 경우 식욕이 더 크고 칼로리를 더 많이 먹는 경향이 있다. 수면부족은 식욕 호르몬의 일일 변동을 방해하고 식욕 조절을 저하시킨다. 특히나 식욕을 자극하는 호르몬인 그렐린 수치와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인 렙틴 수치 감소가 포함된다.

 

3. 집중력과 생산성을 향상시킨다

수면은 뇌 기능의 다양한 측면에서 중요하다. 인지, 집중, 생산성 및 성과가 포함되며 수면 부족의 영향을 받는다. 연구에 따르면, 짧은 수면은 알콜 중독과 비슷한 정도로 뇌 기능의 일부 측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비렘수면을 취하는 경우 문제 해결 능력이 향상되고, 어린이와 성인 모두의 기억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4. 비렘수면은 운동 능력을 극대화 시켜줌

비렘수면은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난다. 속도, 정확성, 반응 시간 및 정신 건강을 크게 향상 시켜준다. 추가적인 연구에 따르면, 수면 부족은 보행 속도 저하, 그립 강도 저하 및 독립적 활동 수행의 큰 어려움이 있다.

 

비렘수면(숙면) 이 중요한 이유 10가지

5. 심장병과 뇌졸중 위험을 줄여준다

수면의 질과 지속시간은 건강 위험 요소에 큰 영향을 끼친다. 심장병을 포함한 만성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데, 비렘수면을 취하는 경우에는 심장병이나 뇌졸중의 위험이 훨씬 줄어든다.

 

6. 포도당 대사 및 제2형 당뇨병 위험 예방

수면 제한은 혈당에 영향을 미치고 인슐린 감수성을 감소시킨다. 연구에 따르면, 부족한 수면 습관은 혈당에 대한 부작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특히, 비렘수면을 취하지 못하고 6시간 미만으로 수면을 취하는 사람들은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7. 적은 수면은 우울증과 관련

우울증과 같은 정신 건강 문제는 수면의 질 저하와 수면 장애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우울증 환자는 90%가 수면의 질에 대해 매우 불평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수면 부족은 자살로 인한 사망 위험과 관련이 있다. 그만큼, 비렘수면이 중요하다는 이야기이다.

 

비렘수면(숙면) 이 중요한 이유 10가지

8. 면역기능 향상

약간의 부족한 잠도 면역 기능을 손상시킨다. 연구에 따르면, 7시간 미만 자는 사람들은 8시간 이상 자는 사람들보다 감기에 걸릴 확률이 거의 3배가 더 높았다. 감기에 자주 걸리는 경우 최소 8시간 수면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비렘수면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는 부분이다.

 

9. 염증 증가

수면은 신체의 염증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부족한 수면은 염증 및 세포 손상 마커를 활성화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화기관의 장기염증에 연결된 염증성 장 질환을 일으키며, 장기적인 염증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비렘 수면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하자.

 

10. 사회적 상호 작용 능력 감소

수면을 적게 하는 경우에는 사회적 상호 작용 능력을 감소시킨다. 연구에 따르면, 잠을 자지 않은 사람들은 분노와 행복의 표현을 인식하는 능력이 떨어졌다. 비렘수면을 취하는 경우에는,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도 향상되는 부분에서 중요하다.

 

결론, 비렘수면(숙면) 이 중요한 이유 10가지

비렘수면(숙면) 이 중요한 이유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봤다. 수면의 단계는 렘수면 및 비렘수면이 나뉘며 이것만 제대로 파악해도 한층 더 개운하게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도록 하자.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