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흉 증상 및 치료법은?

기흉 증상 및 치료법은?

기흉이란 폐가 망가졌을 때 발생하는 질병이다. 공기가 페 주변 공간으로 들어갈 때 발생하는 질병이며, 흉벽에 열린 부상이 있거나 폐 조직이 찢어진 경우 폐를 팽창하는 공기가 들어갈 때 이러한 증상들을 기흉이라고 한다. 기흉이 발생하는 원인으로 폐 질환, 스포츠, 인공호흡 또는 스쿠버 다이빙이나 등산시 경험하는 다양한 기압변화로 인해 기흉이 발생할 수 있다.

가슴이나 폐벽의 개방으로 인해 압력 변화가 다양해지면서, 폐가 붕괴되어 심장에 압력이 가해진다. 보통, 기흉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며, 치료를 받지 않더라도 평소에 조심하면 해당 질병을 완화할 수 있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이 글을 통해, 기흉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기흉 증상 및 치료법은?

기흉 증상 및 치료법은?

기흉 종류 및 원인

기흉의 종류는 2가지로 외상성 기흉 및 비 외상성 기흉이다. 모두 공기의 압력이 증가하면 긴장성 기흉으로 이어지며, 긴장성 외흉은 흔한 질병이니 주의해야한다. 외상성 기흉은 말그대로, 외부에서 압력이 더해져 경미하거나 심각한 부상을 입었을 때 발생하는 형태이다.

대표적인 예로, 자동차 사고로 인한 가슴 외상, 부러진 갈비뼈, 가슴에 자상 및 통상, 인공 호흡기 사용 그리고 폐를 손상시킬 수 있는 의료절차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스쿠버 다이빙이나 등산으로 인해 폐에 기포가 발생하는 경우 폐가 붕괴될 수 있다.

비 외상성 기흉의 경우 자발적으로 발생하며, 주로 키카 크고 젊고 마른 남성에게 영향을 많이 받는다. 대표적인 조건으로, 폐기종 또는 만성 기관지염이 있는 사람, 결핵 및 폐렴과 같은 만성 감염, 폐암, 낭포성 섬유증 그리고 천식이 있는 사람의 경우 자주 걸리는 질병이다.

 

기흉 증상 및 치료법은?

기흉의 증상

기흉의 증상은 흉부 외상이나 부상시 바로 나타나며, 갑작스러운 발적이 기흉 증상이다. 대표적인 기흉 증상으로, 흉통, 숨가쁨, 호흡곤란, 식은땀, 청색증 그리고 심한 빈맥 또는 빠른 심박수가 해당이 될 수 있다.

 

기흉 증상 및 치료법은?

치료법은?

치료는 상태의 중증도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질 수 있다. 또한, 이전에 기흉 경험유무에 따라서 다른 치료가 진행된다. 외과적 치료 및 비수술적 치료가 가능하며, 산소를 투여하는 등 다양한 치료법이 있다.

첫번째, 기다리는것. 일반적으로 기흉은 시간이 지나면 낫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정기적으로 자신의 신체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폐가 다시 완전히 확장되었는지 병원에서 엑스레이 촬영을 통해 꾸준히 모니터링을 하는 것이 좋다.

폐가 완전히 치유되고 기흉이 사라질때까지 과격한 신체활동이나 스포츠는 안하는 것이 좋다. 또한, 일부 사람들에게 산소 수치를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여야한다.

두번째, 공기배출. 바늘 흡입과 흉관 삽입은 가슴의 흉막 공간에서 공기를 제거할 수 있다. 전신 마취없이 치료가 가능하며, 반복적으로 치료를 받아야하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 갈비뼈 사이에 속이 빈 관을 삽입하여, 공기를 배출하고 폐를 팽창하게 만드는 방법이다.

세번째, 흉막 형성이다. 흉막을 형성하여 공기와 체액이 더 이상 축척되지 않게 막는 방법이다. 흉막이 흉벽에 부착되면 흉막 공간이 더 이상 확장되지 않으며, 기흉의 형성을 방지할 수 있다. 흉관을 통해 흉막에 화학적 자극제를 전달하여 자극 및 염증을 미리 막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수술이다. 기흉에 대한 외과적 치료로써, 개흉술은 흉막강에 절개를 만들어 불필요한 공기가 차있는 경우 빼는 것을 말한다. 흉강경 검사는 기흉 치료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물질 봉합, 공기 누출 폐쇄 또는 폐의 붕괴된 부분을 제거하는 등 다양한 수술방법이 있다.

 

기흉 증상 및 치료법은?

기흉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기흉의 크기 및 상태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기흉이 크거나 외상으로 인해 폐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치료 및 회복속도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평소에, 전조 증상이 있다면 미리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