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찌개 꼭 먹어야하는 이유 8가지

김치찌개 꼭 먹어야하는 이유 8가지

역사적으로 일년 내내 신선한 야채를 먹는 것은 불가능하였다. 이로 인해 식품의 화학적 변화를 일으키는 효소를 사용하는 과정인 산세 및 발효와 같은 식품 보존 방법을 개발하였다.

김치는 다양한 야채로 만들어지며 보통 몇 일이나 몇 주 동안 발효된 후 제공되지만 준비 직후에도 신선한 상태에서도 먹을 수 있다. 특히, 김치찌개로 주변에서 많이들 해먹는다.

이 글을 통해, 김치찌개 꼭 먹어야하는 이유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김치찌개 꼭 먹어야하는 이유 8가지

 

1. 영양소 밀도

김치는 저칼로리에 영양소가 가득하다. 김치의 주 원료 중 하나인 배추는 그 자체로 비타민A,C, 10가지 이상의 미네랄 및 34개 이상의 아미노산이 있다. 많은 녹색 채소는 비타민K 및 리보플라빈과 같은 영양소의 공급원이라고 할 수 있다.

김치찌개에 들어가는 양배추, 샐러리, 시금치와 같은 여러가지 녹색 채소로 구성되기 떄문에 일반적으로 이러한 영양소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또한, 발효 과정에서 신체에 더 쉽게 흡수되는 추가 영양소가 발생할 수 있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김치찌개 꼭 먹어야하는 이유 8가지

2. 프로바이오틱스 함유

김치찌개에 들어가는 김치는 락토 발효과정이 특히 독특하다. 발효 식품은 유통기한이 길어질뿐만 아니라 맛과 향이 향상된다. 발효는 전분이나 설탕이 효모, 곰팡이 또는 박테리아와 같은 유기체의 의해 알콜이나 산으로 전환될 때 발생한다.

락토 발효는 락토 바실러스라는 박테리아를 이용하여 당을 젖산으로 분해하여 김치 특유의 신맛을 낸다. 이 박테리아는 건초열 및 특정 유형의 설사와 같은 상태를 치료하는 등 도움이 된다.

발효는 또한 다른 친근 박테리아가 번성하고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준다. 대량 섭취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는 살아있는 미생물인 프로바이오틱스가 포함되는데, 김치찌개를 잘 먹어도 이렇게 도움이 될 수 있다.

 

3. 면역 체계 강화

김치의 유산균은 면역력을 높여준다. 연구에 따르면, 김치찌개를 잘 먹기만 하여도 면역 체계가 효율적으로 작동하여 해당 박테리아가 면역 강화 효과가 있음을 검증되었다.

 

김치찌개 꼭 먹어야하는 이유 8가지

4. 염증을 줄여준다

김치찌개 및 기타 발효 식품의 프로바이오틱스 및 활성 화합물은 염증과 싸우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김치의 주요 화합물 중 하나에 의해 혈관의 건강을 향상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김치 추출물은 염증 관련 효소의 수준을 낮춰줬다. 염증성 화합물을 낮추면서 맛까지 보장되는 김치찌개를 꾸준히 먹는 것이 중요하다.

 

김치찌개 꼭 먹어야하는 이유 8가지

5. 노화를 늦춰준다

만성 염증은 수많은 질병과 관련 될뿐만 아니라 노화 과정을 가속화한다. 흥미롭게도 김치는 이 과정을 늦추어 세포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

김치찌개를 섭취하는 것만으로 생존력이 증가하여 전반적인 세포 건강을 측정할뿐만 아니라 연령에 관계없이 수명이 연장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6. 효모감염 예방

김치의 프로바이오틱스와 건강한 박테리아는 효모 감염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질 효모 감염은 무해한 칸디다균이 질 내부에서 빠르게 증식할때 발생한다.

김치에서 분리한 여러 균주가 곰팡이에 대한 항균 활성을 나타냄으로써 김치가 얼마나 신체에 중요한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김치찌개 꼭 먹어야하는 이유 8가지

7. 체중 감소

신선하고 발효된 김치를 활용한 김치찌개는 칼로리가 적고 체중 감소를 촉진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신선한 김치를 활용한 김치찌개를 먹은 경우 체질량 지수 및 체지방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발효 김치를 먹은 사람들은 신선한 음식을 먹은 사람들보다 혈압과 체지방률이 현저하게 개선되었다. 저칼로리, 높은 섬유질, 프로바이오틱스가 이러한 역할을 할 수 있지만 체중 감량 효과의 원인은 확실하지 않다.

 

8. 심장 건강 지원

연구에 따르면 김치는 심장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심장 질환의 근본적이 원인이 염증이라고 한다. 하지만, 김치찌개를 꾸준히 먹는 경우 혈중 지방 수치를 낮춰줄 수 있다.

김치 추출물은 지방 성장을 억제하며 총 콜레스테롤 및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현저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모두는 심장 질환의 위험 요소이다.

 

결론, 김치찌개 꼭 먹어야하는 이유 8가지

김치찌개 꼭 먹어야하는 이유 8가지에 대해서 알아봤다. 레시피를 참고하여 맛있게 만드는 방법을 찾아 먹는다면 건강뿐만 아니라 맛도 챙길 수 있을 것이다.

특히나, 필자의 경우 돼지고기를 섞어 먹는데, 건강뿐만 아니라 밥 한그릇 뚝딱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