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낭 담석 원인, 증상 및 치료법

담낭 담석 원인, 증상 및 치료법

담석이란 담낭에서 오른쪽 상단 복부에 작은 기관이다. 소화를 돕는 녹황색 액체인 담즙을 담는 곳을 담낭 담석이라고 한다. 대부분 담낭 담석은 콜레스테롤이 너무 많을 때 형성이 된다. 담석이 생기는 원인 혹은 요인은 다양할 수 있다. 누군가에게는 식습관 또는 생활습관으로 인해 생성되는 경우가 있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이 글을 통해, 담낭 담석 원인,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담낭 담석 원인, 증상 및 치료법

담낭 담석 원인, 증상 및 치료법

담낭 담석 원인

담즙에 콜레스테롤이 너무 많으면 노란색 콜레스테롤 결석이 생길 수 있다. 간에서 담즙이 용해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콜레스트롤이 생기면 돌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또한, 간이 오래된 적혈구를 파괴할 때 빌리루빈이라는 화학물질이 생긴다.

간 손상 및 특정 혈액질환과 같은 상태에서는 해당 성분이 더 생기는데, 담낭이 과도한 빌리루빈을 분해할 수 없을 때 담낭 담석이 생기는 것이다. 또한, 담즙 함량을 비우지 않으면 과도하게 농축되어 결국 돌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담낭 담석 원인, 증상 및 치료법

증상

담석은 위복부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는데 대표적인 예로, 구역질, 구토, 갈색 소변, 복통, 트림, 설사 그리고 체를 하는 등 다양한 부작용을 유발한다. 해당 증상들을 담즙산 통이라고도 말한다.

 

담낭 담석 원인, 증상 및 치료법

합병증은?

담석이 담낭에서 담즙이 이하는 관을 막게 되면 염증과 감염을 일ㅇ킐 수 있다. 급성 담낭염을 일으키게 되는데 대표적인 증상으로 위복부 통증, 발열, 오한, 식욕 감퇴 및 메스꺼움 및 구토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황달, 당남염, 담관염, 패혈증, 췌장염 그리고 담낭암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자.

 

치료방법 및 예방법

대부분 경우 통증을 유발하기 전에 없어진다. 통증이 있으면, 즉각 병원에 방문 해야 하지만 그런 경우는 없다. 그러나, 수술 합병증의 위험이 높은 경우 바로 즉각적인 치료를 받아야한다. 해당 사항이 아니라면 꾸준히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담낭 담석 예방법은 대표적으로,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다. 또한, 건강한 다이어트, 항염증 식단 섭취, 규칙적인 운동 그리고 몸에 좋은 비타민이나 미네랄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몸에 좋은 비타민은 예로들어 비타민c, 철분 및 레시틴이 포함될 수 있다. 또한, 올리브 오일이나 레몬주스 등 다양하게 섭취를 한다면 담낭 담석을 막을 수 있다.

 

담낭 담석 원인, 증상 및 치료법

피해야할 음식은?

가능한 지방 섭취를 줄이고, 저지방 음식 섭취를 추천한다. 또한, 식단에 섬유질을 추가하여 배변을 잘되게 만들어야 한다. 과도한 섬유질 섭취는 방귀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하게 섞어서 섭취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카페인 음료, 고지방 유제품 및 단 음식은 먹지않도록 하자. 하루에 여러 번 식사를 나눠, 소화 시스템을 활성화하자. 마지막으로 물을 꾸준히 마시는 것이 담낭 담석을 예방할 수 있다.

 

담낭 담석 원인, 증상 및 치료법

담낭 담석 원인, 증상 및 치료법

담낭 담석 원인,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수술을 하지 않더라도, 미리 예방을 한다면 담석이 재발하거나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평소에 해당 질병으로 인해 약을 먹더라도, 정기적인 생활습관 및 식습관만 개선한다면 개과천선할 수 있을 것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