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암 초기증상, 치료 및 예방법은?

간암 초기증상, 치료 및 예방법은?

간암이란? 간에서 발생하는 암이다. 간은 신체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이며, 신체에 독소와 유해물질을 없애도록 노력하는 수행비서와 같은 역할이다. 갈비뼈 아래 복부 오른쪽 상단 사분면에 위치하여 있으며, 지방, 비타민 및 기타 영양소를 소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담즙을 생성하는 역할을 한다.

포도당과 같은 영양소를 유지하며, 약물 및 독소를 분해한다. 하지만, 간암 초기증상이 나타나면 간세포를 파괴하고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는 것이다. 간암은 원발성 및 이차성으로 분류되는데, 이차성 간암은 암세포간에 퍼질 때 발생한다.

세포는 혈류 또는 림프계를 통해 신체의 다른 영역으로 이동하며, 암세포 또한 이동할 수 있기 떄문에 위험한 것이다. 간암이 발병하기 전에 어떻게 조치해야 간암을 막을 수 있을까?

이 글을 통해, 간암 초기증상, 치료 및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간암 종류는?

간세포 암

간암으로 알려진 간세포 암은 가장 흔한 유영의 간암이다. 간세포에서 발생하며, 췌장, 내장 및 위와 같이 다른 신체부위로 퍼질 수 있다. 또한, 알코올 오남용으로 인해 심각한 간 손상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주로 발생하는 암 종류이기도 하다.

 

담관암

담관암은 간에 있는 작은 관 모양의 담관에서 발생한다. 담즙을 담낭으로 운반하게 되는데, 담관암은 간암의 약 10~20% 정도 차지한다. 암이 간 내부의 관부분에서 발생하는 경우, 간내 담관암이라고 한다.

 

간혈관 육종

간혈관 육종은 간혈관에서 발생하는 희귀한 형태의 간암으로써, 매우 빠르게 진행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간모세포종

간모세포종 또한 희귀한 유형의 간암으로써, 어린이에게 자주 발생한다. 수술과 화학 요법을 통해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무리하지 않아도 된다. 초기증상을 발견하게 된다면 생존율은 90% 이상이기 때문이다.

 

증상은?

간암 초기증상은 주로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나, 혹시나 나타난다면 다양한 부작용을 유발한다. 대표적으로, 황달, 복부 통증 및 압통, 흰색변, 구역질, 구토, 출혈, 피로 감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간암 초기증상, 치료 및 예방법은

누가 대체로 걸릴까?

50세 이상이 주로 걸린다. 또한, 장기적인 B형 및 C형 간염은 간을 심각하게 손상시킨다. 출산중에 어머니에게서 아이에게 전염될 가능성이 중요하며, 또한 파트너와 성교중에 콘돔을 사용하는 경우 B형과 C형 위험을 낮출 수 있다.

추가적으로, 약물을 오남용 하는 경우 간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간이 손상되고 간경변으로 이어지는 이유가 알코올 때문이라는 연구결과가 대부분이다.

마지막으로, 당뇨병과 비만도 위험요소가 될 수 있다. 당뇨병 환자는 과체중 또는 비만인 경향이 있기 때문에, 간문제를 일으키고 간암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간암 초기증상, 치료 및 예방법은

치료방법은?

치료방법은 다양하다. 종양의 수, 크기, 위치, 간경변 여부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며, 구체적인 치료 계획은 아래와 같다.

 

간 절제술

간 절제술은 간 일부 또는 간 전체를 제거하는 것이다. 암이간에 국한된 경우에 수술을 진행하며, 시간이 지나면 남아있는 조직이 다시 자라기 때문에 이상이 없다.

 

간 이식

간 이식은 적절한 기증자의 건강한 간으로 대체하는 것이다. 암이 다른 장기로 퍼지지 않은 경우에만 이식이 가능하며, 이식 후 거부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니 이에 해당되는 약을 투여하면 된다.

 

주사

암 세포가 전이되는 것을 절제하기 위해서 열 또는 에탄올 주사를 사용한다. 국소 마취를 위해 사용되며 ,통증을 느끼지 않도록 해당 부위를 마비시키고 치료하는 방법을 말한다.

 

화학 요법

화학 요법은 암세포를 파괴하는 약물 요법이다. 정맥으로 약물을 투입하여, 간암 치료에 매우 효과적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부작용으로 구토, 식욕 감소, 오한 등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다. 그리고 감염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니 주의하자.

 

방사선 요법

방사선 요법은 고 에너지 방사선 레이저를 사용하여 암세포를 죽인다. 방사선은 복부와 가슴을 겨냥하여 방사성 구체를 주입하는 것을 말한다. 간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인 동맥을 파괴한다. 종양으로 흐르는 혈액의 양을 감소시키며, 계속해서 영양을 공급하기 때문이다.

 

간암 초기증상, 치료 및 예방법은

예방법은?

항상은 예방할  수 없으나, 전조증상 또는 초기증상이 발생했을 때 예방 조치를 취하면 위험을 줄일 수 있다. B형 및 C형 간염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예방접종은 6개월 단위로 주로 3번 연속 주입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또한, 술을 적당히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음주량을 제한하면 간 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 하루에 1잔만 마시는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또한, 체중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1주일에 3번 이상 30분동안 운동을 하면 체중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균형 잡힌 식단 및 적절한 운동이 해당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저지방 단백질, 통곡물, 야채 및 과일을 식사에 포함시키도록 하자.

 

간암 초기증상, 치료 및 예방법은

결론, 간암 초기증상, 치료 및 예방법은?

간암 초기증상, 치료 및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평소에 가지고 있는 스트레스나 불안에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며, 해당 암이 걸리는 경우 감정변화가 매우 심해질 수 있다.

주변에 이러한 감정을 전달하고 풀어줄 수 있는 사람을 찾는 것도 중요하며, 매일 어떻게 해당 질병을 이겨낼 것인지 고민하고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