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포증(불안증) 증상, 원인 치료법

사회공포증(불안증) 증상, 원인 치료법

사회공포증이라고 불리는 사회불안 장애는 사회 환경에 나가는 경우 공포를 유발하는 불안장애 종류의 한 유형이다. 해당 질병을 가진 사람은 밖에 나가는 것이 어렵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사교 모임에 참석하는데 매우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나를 생각하거나 알아가는 것에 대해 불안감을 느껴지며, 항상 두려움을 느끼는 것이 특징이다. 사회적 불안은 부끄러움과 매우 다르며, 단기적이며 삶을 방해하지 않는다.

그러나, 사회공포증(불안증)은 지속적이고 쇠약 해지며, 일을 하는 거나 학교 가는 것 그리고 가족이 아닌 다른 사람들을 못 만난다는 것이 특징이다. 미국 불안 및 우울증 협회에 따르면 약 500만명이 사회공포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글을 통해, 사회공포증(불안증) 증상, 원인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사회공포증(불안증) 증상

얼굴이 붉어지거나, 발한, 떨림, 말하기 어려움, 구역질, 현기증 그리고 빠른 심박수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심리적 증상으로 사회적 상황에 매우 걱정하며 몇일 또는 몇 주 동안 걱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참석해야 할 사회적 환경을 피하거나, 다른 사람들이 당신이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되는 것을 알까봐 걱정하는 등 이러한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 술을 마시는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불안감을 느끼는 것은 정상이지만, 사회공포증이 있는 경우 앞에서 굴욕을 당할까봐 두려움을 느끼는 것이다. 하지만, 매번 어려움을 시도 하는 것이 이러한 불안증에서 벗어날 수 있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사회공포증(불안증) 증상, 원인 치료법

사회공포증 원인


사회공포증 제대로 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환경요인 및 유전학으로 인해 발생한다. 지속적인 괴롭힘, 가족 갈등 그리고 성적 학대로 이어질 수 있다.

세로토닌 불균형과 같은 신체적 변형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세로토닌은 기분 조절에 도움이 되는 뇌의 화학물질로써, 두려움 및 불안에 대한 생각을 제어 시켜주는 약물이다.

예시로, 불안장애가 있는 부모중 한 사람의 행동을 학습하여 어린아이들은 불안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또한, 통제 또는 과잉 보호 환경에서 자란 결과 불안 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사회공포증(불안증) 증상, 원인 치료법

치료법은?

여러 유형의 치료법이 있다. 치료 결과 또한,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다양한 치료법이 있는데, 인지행동 치료, 노출 요법, 그룹 요법, 카페인 피하기, 충분한 수면 등이 있다.

 

인지 행동 치료

인지 행동 치료는 이완과 호흡을 통해 불안을 조절하는 방법과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꾸는 방법으로 바꿔주는데 도움이 되는 치료법이다.

 

노출 요법

해당 유형의 치료법은 사회적 상황을 피하는 대신 점차적으로 시도하고 노력하면 결국에 적응을 시키는 해당 상황에 노출을 지속적으로 시키는 치료법이다.

 

그룹 요법

사회적 환경에서 사람들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사회적 기술을 통해 같은 두려움을 가진 사람들과 그룹 치료에 참여 하게 되는 경우, 외로움을 덜 느낄 수 있다. 또한, 롤 플레잉을 통해 새로운 기술을 연습하는 것이 그룹 요법이다.

 

카페인 피하기

카페인은 세로토닌에 잠재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자극제이다. 커피, 초콜릿, 탄산음료와 같은 음식은 자극제이며 불안을 증가시킬 수 있다.

 

충분한 수면

하루에 최소 8시간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면 부족은 불안을 증가시키고 사회 공포증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수면으로도 치료가 어렵다면 불안과 우울증 치료제를 처방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하지만, 해당 약물의 일반적인 부작용으로 불면증, 비만, 배탈, 성적욕망 감소로 이어질 수 있으니 매우 주의하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

 

사회공포증(불안증) 증상, 원인 치료법

결론, 사회공포증(불안증) 증상, 원인 치료법

사회공포증(불안증) 증상, 원인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36%는 증상이 최소 10년동안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해당 공포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경우 알코올, 외로움 및 자살에 대한 생각을 자주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삶을 통제하는 것이 아닌, 몇 주 또는 몇 달이 걸릴 수 있지만 심리적 치료 및 약물 치료를 통해서 긴장감을 완화하고 요가나 명상을 통해서 자기를 꾸준히 개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