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부정맥 원인, 증상 및 치료법

심부정맥 원인, 증상 및 치료법

심부정맥 또는 부정맥은 심장이 뛰는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심장질환이다. 심장 박동을 조절하는 기능으로써,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 발생하는 질병이다. 너무 빠르거나 너무 느리게 뛰거나 이상하게 반응하는 등 일반적인 심장과 다른 경우 심부정맥이 다를 수 있다.

심부정맥은 흔하고 일반적으로 무해하지만, 일부의 경우 문제가 있다. 예를 들어, 부정맥이 신체로 가는 혈류를 방해하는 경우 뇌, 폐 및 다른 중요한 기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글을 통해, 심부정맥 원인,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심부정맥 원인, 증상 및 치료법

심부정맥은 신체적, 정서적 또는 유전적 원인이 있을 수 있다. 정확한 원인은 없으나 항생제 및 기타 약물은 일부 사람들에게 심부정맥을 유발한다. 특히나, 고혈압, 우울증, 알레르기 및 감기를 치료하는 약물들이 해당 질병을 유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고혈압, 탈수증, 갑상선 장애, 수면 무호흡증, 당뇨병, 칼슘, 칼륨 및 마그네슘과 같은 전해질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또 다른 생활방식으로 유발할 수 있다. 평소에 운동을 과하게 하거나, 음주 그리고 흡연을 자주하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증상은?

부정맥의 증상은 없을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인 징후에서는 심장 박동이 빠르거나, 느리거나 불규칙한 심장 박동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있다. 또한, 흉통, 호흡곤란, 현기증, 실신, 피로 마지막으로 발한등이 증상으로 나타난다.

 

치료방법은?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다. 평소에 운동하고,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며 혈압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생활습관이 심장마비나 뇌졸중과 같이 합병증을 줄일 수 있다.

약물의 경우, 심장마비와 같은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약을 먹을 수 있는데 대부분 응급상황에서 사용된다. 항부정맥제, 칼슘채널 차단제, 베타 차단제, 항 응고제로 나뉘어진다. 항부정맥제 같은 경우, 빈맥과 조기심장박동 치료를 할 수 있다.

칼슘채널차단제 경우 암로디핀과 딜티아젬이 포함되어 혈압과 심박수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고, 장기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베타 차단제는 빈맥을 치료하기 위해 심박수를 낮춰준다. 마지막으로, 항응고제는 심방세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혈전을 예방하고 와파린, 리바록사반 등이 포함되어있다.

 

심부정맥 종류는?

부정맥은 속도 / 근원 / 정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제대로 부정맥이 발생하는 경우 부비동 결절, 심실 또는 심방에서 혈류가 시작되어 피가 꺼꾸로 도는 등 이상하게 발생할 수 있다.

 

부비동 부정맥

부비동 부정맥 경우에는 심장이 너무 느리거나 불규칙하게 작동하는 경우에 부비동 부정맥이라고 한다. 빈맥과 서맥으로 나뉠 수 있는데 심장질환이나 심장마비로 인해 부비동 결절 근처에 흉터가 생기는 경우 심장을 통과할 때 느려지는 현상이다.

부비동 부정맥은 많은 사람들에게 흔한 질환이지만,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심실 부정맥

심실 부정맥은 심실 또는 하부방에서 비롯된다. 심실 빈맥 경우, 분당 170회 이상 심박수를 유발하며 더 심각한 심실 부정맥으로 이어질 수 있다. 심실 세동은 심실에서 갑작스럽고 빠르며 불규칙한 심장 박동을 수반한다.

이런 종류의 부정맥이 있는 경우, 혈액을 체내에서 펌핑할 수 없고 심박수가 급격하게 떨어져 심장마비 및 사망을 유발할 수 있는 것이다.

 

심부정맥 원인, 증상 및 치료법

예방방법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종합적으로 신경을 써야한다. 원인을 제대로 파악한 후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스트레스, 흡연, 카페인, 알코올, 특정 약물 등을 섭취하지 않아야한다.

또한, 건강한 식습관 및 생활습관이 중요하다. 소금과 지방을 줄인 식단을 구성하자. 또한, 금연이 필요하며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필요하다. 평소에 스트레스를 줄이고, 술의 양을 조절하여 건강한 혈압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심부정맥 원인, 증상 및 치료법

가정요법은?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건강한 음식을 먹는 것 밖에 없다. 또한, 요가나 필라테스 등 심방 세동을 개선하고 혈압과 불안을 감소 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마그네슘 및 비타민c 영양제가 심장 수술후 심방 세동을 줄이거나 예방 할 수 있다고 한다.

 

심부정맥 원인, 증상 및 치료법

결론, 심부정맥 원인, 증상 및 치료법

심부정맥 원인,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여러가지 유형이 있고 전조증상을 미리 느끼고 치료받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에는 무해하지만, 어떠한 경우에는 무해하지 않다. 부정맥 유형과 심각도에 따라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중요하다.조기치료가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말자.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