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흉 증상, 원인 및 치료법

기흉 증상, 원인 및 치료법

기흉이란 공기가 폐 주변 공간으로 들어갈 때 발생하여, 열린 부상이 있거나 폐조직이 찢어지거나 파열되어 폐를 팽창시키는 압력을 방해하는 경우를 말한다. 파열되거나 손상된 흉부 또는 폐벽의 원인으로써 스쿠버 다이빙이나 등산시 경험하는 기압 변화가 포함될 수 있다.

가슴이나 폐벽의 개방으로 인한 압력 변화로 폐가 붕괴되면 심장에 압력이 가해질 수 있는 등 기흉 증상으로 인해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는 것이다. 이 글을 통해, 기흉 증상,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기흉 증상, 원인 및 치료법

 

기흉 증상

외상성 기흉의 증상은 종종 흉부외상이나 부상시 또는 그 직후에 나타난다. 자발성 기흉에 대한 증상의 시작은 일반적으로 휴식시 나타나는데, 갑작스러운 발작이 이에 해당된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꾸준한 흉통, 숨가쁨 및 호흡곤란, 식은담, 청색증, 심한 빈맥 또는 빠른 심박수 등 관련이 있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기흉 증상, 원인 및 치료법

기흉 원인

외상성 기흉

외상성 기흉의 경우 흉부 또는 폐벽에 외상이나 부상으로 발생한 경우를 말한다. 경미하거나 심각한 부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외상은 흉부 구조를 손상시키고 공기가 흉막 강으로 누출 되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예로, 자동차 사고로 인한 가슴 외상, 부러진 갈비뼈, 가슴에 심한 타격, 총상, CPR 같은 폐를 손상시킬 수 있는 의료 절차등이 해당된다. 또한, 스쿠버 다이빙이나 등산으로 인한 기압 변화로 인해 폐에 공기 물집이 생기고 파열되어 폐가 붕괴되는 경우도 있다.

 

비외상성 기흉

비외상성 기흉은 부상후에 발생하지 않는다. 그러나, 자발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주로 키가 크로 마른 젊은 사람들이 자주 걸리며, 노인에게서도 주로 발견할 수 있는 증상이다.

비외상성 기흉 증후군 원인으로는 폐렴, 결핵, 폐암, 낭포성 섬유증, 천식, 만성 폐쇄성 폐질환 등 폐에 무리를 주는 질병을 평소에 가지고 있으면 발생할 수 있다.

 

기흉 치료법

공기 배출

바늘 흡인과 흉관 삽입은 가슴의 흉막 공간에서 과도한 공기를 제거하는 치료법을 말한다. 흉관 삽입의 경우, 갈비뼈 사이에 속이 빈 관을 삽입하여 공기를 배출 시키고, 폐를 다시 팽창시키는 치료법이다.

 

흉막 형성

흉막은 폐를 둘러싸는 막을 말하는데, 폐막이 흉강에 둘러붙도록 하는 역할을 말한다. 흉막이 흉벽에 부착되는 경우, 흉막 공간이 더 이상 확장되지 않으며, 향후 기흉이 형성되는 것을 방지한다.

 

수술

특정 상황에서는 기흉에 대해 수술이 필요하다. 자발성 기흉이 반복되는 경우 수술이 필요하다. 흉강이나 기타 폐 질환에 많은 양의 공기가 갇히는 경우에도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

기흉에는 여러가지 수술이 있는데, 한가지 옵션으로는 개흉술이다. 흉막강에 절개를 만들어 문제를 파악하고, 기흉이 완화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기흉 증상, 원인 및 치료법

결론, 기흉 증상, 원인 및 치료법

기흉 증상,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기흉 증상으로 기침등 초기증상이 보이게 되면 바로 병원에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나, 담배와 같이 생활습관이나 식습관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니 수술비 아낄 겸 평소에 꾸준히 관리하는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