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추 추간판 탈출증 증상, 원인 합병증 및 치료법

요추 추간판 탈출증 증상, 원인 합병증 및 치료법 

누구나 디스크염이나 요추 추간판 탈출증이 걸릴 수 있다. 척추는 경추 7개 뼈, 흉추 12개, 요추 5개 뼈로 구성 되어있으며 천골 및 미골이 있다. 특히나, 디스크 경우 걷기, 들기 비틀기와 같은 일상적인 활동에서 뼈를 보호하고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부상이나 쇠약으로 인해 요추 추간판 탈출즐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로 인해, 고통과 불편함을 유발하고 미끄러진 디스크가 척추 신경중 하나를 압박하게 되는 경우 무감각과 통증을 유발하는 등을 한다. 

평소에는 운동으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심한 경우에는 요추 추간판 탈출증을 수술해야 할 수 있다. 이 글을 통해, 요추 추간판 탈출증 증상, 원인 합병증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요추 추간판 탈출증 증상, 원인 합병증 및 치료법

 

요추 추간판 탈출증 증상


목에서 허리까지 모든 부분에 디스크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신경과 혈관이 얽혀있는 디스크이기 떄문에 요추 추간판 탈출증이 발생하는 경우 신경과 근육에 추가적인 압력을 가하는 경우가 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통증과 무감각, 팔이나 다리가 저리는 현상, 서 있거나 앉아있을 때 악화되는 통증, 근육 약화, 아프거나 작열감 등이 나타나게 된다. 요추 추간판 탈출증 통증 유형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요추 추간판 탈출증 증상, 원인 합병증 및 치료법


요추 추간판 탈출증 원인은?

 

대부분의 원인은 바깥쪽이 약해 찢어지거나 안쪽 부분이 터졌을떄 발생한다. 특히나, 나이가 먹어감에 따라 발생하기 때문에 특정 동작으로 인해 디스크가 터지는 경우도 대부분이다.

물체를 들기 위해 허리를 돌리는 경우 요추 추간판 탈출증이 발생하는 것이다. 특히나, 많이 들어야하는 육체적으로 힘든 작업의 경우 위험도가 매우 높아진다.

과체중인 개인은 디스크가 추가 무게를 지탱해야 하기 때문에 요추 추간판 탈출증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약한 근육과 앉아있는 생활 방식 또한 디스크가 약화 되는 것에 일조하기도 한다.

요추 추간판 탈출증 대표적인 원인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디스크 내에 수분 함량이 잃어가면서 골밀도가 약해지는 것이다. 특히나 여성보다 남성에서 더 흔하게 발생한다.

 

합병증은?


치료하지 않고 계속해서 방치하는 요추 추간판 탈출증 경우에는 영구적인 신경 손상을 초래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매우 드문 경우에는 허리와 다리 꼬리말 신경에 대한 신경자극을 차단하며, 장 또는 방광 조절을 제대로 못할 수 있다.

장기적인 합병증으로는 신경을 압박하여 허벅지 안쪽, 다리 뒤쪽 및 직장 주변의 감각을 잃게 만든다. 해당 증상은 개선될 수 있지만 악화될 수 있으니 매우 조심해야한다. 평소에 생활습관이나 매일 꾸준히 운동하는 것이 필요하다.

 

요추 추간판 탈출증 증상, 원인 합병증 및 치료법

치료법은?

일반적으로 요추 추간판 탈출증 증상이 얼마나 심각하냐에 따라서 치료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대부분 사람들은 등 및 주변 근육을 늘리고 강화하는 운동 프로그램을 통해 통증을 완화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진통제를 복용하면서 운동을 꾸준히 하고 신체 활동을 최대한 자제하는 것도 좋지만, 이러한 증상은 근육 약화와 관절 경직으로 이어질 수 있다. 대신 스트레칭이나 걷기와 같은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추가적으로, 요추 추간판 탈출증이 매우 심한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 고통이 매우 심각한 경우에는 병원에서 주로 수술을 권할 것이다. 자신에게 맞는 운동방법이나 수술방법을 찾는 것이 더 옳은 선택일 수 있다.

 

결론, 요추 추간판 탈출증 증상, 원인 합병증 및 치료법

요추 추간판 탈출증 증상, 원인 합병증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좌골신경통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매우 심한 경우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다. 필자의 경우, 코어가 약해 요추 추간판 탈출증 초기증상이 나타났는데 도수치료 및 플랭크를 하면서 매우 나아졌다.

해당 질병 진단을 받게 되면, 적어도 6주 이상은 회복 기간을 가지고 꾸준히 운동하면서 스스로 간호하는 것이 좋겠다. 또한, 무리한 웨이트 운동 보다는 간편한 스트레칭 운동을 할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