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낭성난소증후군 원인, 증상 및 치료법

다낭성난소증후군 원인, 증상 및 치료법

다낭성난소증후군이란 여성의 호르몬 수치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으로써, 정상인보다 더 많은 남성 호르몬을 생성하는 것을 말한다. 해당 호르몬 불균형은 월경을 건너뛰고 임신을 어렵게 만든다.

또한, 얼굴과 몸의 모발성장으로 인해 탈모를 유발하고 당뇨병 및 심장병과 같이 장기적인 건강 문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예방을 위해서는 피임약과 당뇨병 약 섭취를 통해 호르몬 조절이 가능하다.

이 글을 통해, 다낭성난소증후군 원인,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다낭성난소증후군 원인, 증상 및 치료법

 

다낭성난소증후군 원인

1. 유전자

연구에 따르면 다낭성난소증후군은 가족 유전자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다. 한명이 아닌 여러명이 가지고 있는 유전자의 경우 다낭성난소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으로 잘 알려져있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2. 인슐린 저항성

다낭성난소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여성의 경우 대부분 인슐린 저항성을 가지고 있어 대부분 인슐린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인슐린은 췌장이 생성하는 호르몬으로써, 신체가 음식에서 나오는 과당을 에너지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세포가 인슐린을 적절하게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신체 인슐린 요구량이 증가하며, 췌장은 더 많은 인슐린을 만들게되고, 이로인해 남성 호르몬을 생성하게 만든다.

비만은 인슐린 저항성 주요 원인이며, 비만과 인슐린 저항성은 제2형 당뇨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3. 염증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있는 경우 대부분 신체의 염증수준이 매우 높았다. 비만 또는 과체중인 경우에도 염증에 영향을 많이 준다. 과도한 염증은 더 높은 안드로겐 수치와 매우 관련이 깊기 때문이다.

 

다낭성난소증후군 원인, 증상 및 치료법

다낭성난소증후군 증상

1. 불규칙한 생리

배란이 없는 경우 생리가 매달 주기적으로 발생하지 않는다. 이로인해, 불규칙한 생리가 만들어지며 다낭성 난소증후군은 약 1년에 8회 미만으로 생리를 한다.

또한, 자궁 내막이 더 오랜시간 동안 축적이되기 떄문에 평소보다 더 무거운 생리를 유발할 수 있다.

 

2. 모발성장 및 탈모

다낭성난소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경우 등, 배, 가슴을 포함해 얼굴과 몸에 털이 많이 자란다. 과도한 모발 성장을 다모증이라고 부르는데 다모증을 유발할 수 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 두피의 경우 모발이 얇아지고 많이 빠지기 시작한다. 결론적으로, 머리를 제외한 부위에는 털이 많이 난다는 것이다.

 

3. 여드름 및 피부악화

남성 호르몬이 많은 경우 피부를 평소보다 더 기름지게 만들어 얼굴, 가슴, 등 위쪽 부위에 여드름을 나게 한다. 또한, 목, 사타구니 및 가슴아래에 신체주름 경우 어두운 피부 반점이 발생할 수 있다.

 

신체에 미치는 영향은?

1. 불임

임신을 하려면 생리를 할 수 있는 환경이 되야한다. 정기적으로 생리를 하지 않는 여성의 경우 수정할 수 있는 난자를 배출하지 않는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여성 불임의 주요 원인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매달 생리를 하지 않는 경우 안감이 쌓인다. 자궁내막이 두꺼워지면서 자궁내막암까지 유발할 수 있다.

 

2. 대사 증후군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있는 여성의 경우 80%가 비만이다. 고혈당, 고혈압 및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매우 낮으며,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는 매우 높다.

이러한 요인들과 함께 대사증후군이라고 불리오며 심장병, 당뇨병 및 뇌졸중을 유발할 수 있다.

 

3. 수면 무호흡증

수면 무호흡증으로 인해 수면의 질을 방해한다. 특히나, 수면 무호흡증은 과체중인 사람들에게 가장 흔하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있는 사람 경우, 일반인에 비해 약 10배정도 더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4. 우울증

호르몬 변화 및 다모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감정은 우울증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있는 사람의 경우 대부분 우울증과 불안을 경험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다낭성난소증후군 원인, 증상 및 치료법

다낭성난소증후군 치료법

1. 피임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틴을 매일 복용하는 경우 정상적으로 호르몬 균형을 유지하고 배란을 조절할 수 있다. 또한, 과도한 모발성장과 같은 증상을 완화하고 자궁내막암을 예방할 수 있다.

 

2. 메트포르민 및 클로미펜

메트포르민은 제2형 당뇨병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이다. 인슐린 수치를 개선하여 다낭성난소증후군을 치료한다. 연구에 따르면,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하며 해당 약물을 섭취하는 경우 체중 감량을 할 수 있고 혈당을 낮춰준다는 연구자료가 있다.

클로미펜 경우 불임약물로써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쌍둥이 및 기타 다태 출산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3. 수술

다른 치료법이 효과가 없는 경우 생식력을 키울 수 있는 수술밖에 답이 없다. 난소 천공은 정상적인 생리주기를 회복하기 위해 레이저 또는 얇은 바늘로 난소에 작은 구멍을 만들어 생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예방법은?

일반적으로 체중감소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체중의 10%만 감량하면 월경주기를 조절하고 해당 질병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체중감소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고 인슐린을 낮춰 심장질환 및 당뇨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저탄고지 식단이 다이어트와 인슐린 수치 감소에 모두 효과적일 수 있다. 또한, 1주일에 3번 이상은 30분동안 중간 강도의 운동을 하는경우 체중감량에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운동은 식단과 병행하게 되면, 체중을 쉽고 빠르게 줄일 수 있으며 당뇨병과 심장병과 같은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원인, 증상 및 치료법

결론, 다낭성난소증후군 원인, 증상 및 치료법

다낭성난소증후군 원인,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해당 질병을 겪으면서 다양한 부작용을 많이 겪을 것이다. 여드름, 털, 그리고 임신이 안되는 등 호르몬으로 인해 매우 괴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검사 비용은 저렴하기 때문에 바로 검사를 받고 초음파를 통해 치료를 받거나 호르몬 조절제를 복용하면서 다이어트와 건강식을 병행하여 살을 빼는 것을 우선적으로 한다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자.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