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출산전에 준비하면 좋은 것들 15가지

임산부 출산전에 준비하면 좋은 것들 15가지

아이를 임신했을 때 세상을 다 가진 것처럼 좋을 것이다. 하지만, 부모라면 어떻게 아이들이 양육되고 건강한 환경에서 성장하도록 도울 책임이 있어야한다. 이 글을 통해, 임산부 출산전에 준비하면 좋은 것들 1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임산부 출산전에 준비하면 좋은 것들 15가지

 

1. 종합 비타민을 섭취하라.

임산부가 가장 중요시 해야 할 것은 바로 건강이다. 균형잡힌 식단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야 성장하는 아기를 지원해 건강한 영양소 공급이 원활할 것이다. 그러나, 건강한 식단만으로는 임신에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있다.

특히나, 산전 비타민 경우 매우 부족한 경우가 많다. 엽산, 칼슘, 철분 경우에는 태아의 적절한 발달을 돕고 선천적 결함을 예방한다. 종합비타민에는 일반적으로 DHA, EPA 또는 둘다 포함하는 경우가 많다.

아기의 적절한 두뇌 발달에 중요한 오메가3지방이다. 하지만, 주의해야할 점은 종합 비타민제를 한번만 복용하는 것을 중요시 해야한다. 더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태아에게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2. 담배를 피우지 말자.

임신부 출산전에 담배를 피우는 여성에게서는 기형아가 태어날 확률이 매우 높다. 특히나, 체중이 적고 학습 장애 위험이 더욱 더 크다.생리학적 니코틴 중독으로 인해 어린나이에 흡연을 시도하고 정기적으로 흡연자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임산부 출산전에 준비하면 좋은 것들 15가지

3. 수면을 많이 취하자.

수면을 많이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호르몬 수치 변화, 기대감, 불안은 임신 하는 동안 수면을 매우 어렵게 할 수 있다. 임신 말기에는 수면이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피곤하면 잠깐 낮잠을 취하는 것이 좋고, 취침 시간을 정확히 하는 것이 좋다.

적어도 임산부라면 출산전에 매일 7-9시간 동안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다. 피로감을 느낀다는 것은 몸에 더 많은 휴식이 필요하다는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4. 술을 마시지 말자.

알코올은 아기 발달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임신중에 술을 마시는 경우에 태아 알코올 증후군이 있는 아기가 태어날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저체중 출생, 학습장애, 행동문제 등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난다.

 

임산부 출산전에 준비하면 좋은 것들 15가지

5. 운동을 하자.

임산부 출산 전이라면 꼭 운동을 해야한다. 실제로 규칙적인 운동은 임신중에 발생하는 많은 부작용을 치료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임신하기 전에 정기적으로 운동을 했다면, 계속 운동하는 것이 좋다. 평소에 수면부족, 근육통, 과도한 체중증가 및 우울증이 있었다면 정기적인 운동은 필수적이다.

 

6. 생고기를 먹지 말자.

생고기를 먹으면 리스테리아증과 톡소플라즈마증과 같은 식중독 가능성이 있다. 생고기를 통해 심각한 선천적 기형 또는 유산으로도 이어질 수 있는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7. 해산물을 먹자.

임산부 출산전에 먹으면 좋은 것이 바로 해산물이다. 해산물에는 심장건강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 아연, 철분과 같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다. 하지만, 덜 익거나 날 해산물은 몇가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해산물에는 해로운 박테리아와 바이러스가 있으며, 임산부가 출산전에는 수은 함량이 높은 날생선을 피해야한다.

 

임산부 출산전에 준비하면 좋은 것들 15가지

8. 인스턴트 음식을 먹지 말자.

핫도그, 소시지, 훈제연어와 같은 인스턴트 음식의 경우 리스테리아증 및 톡소플라스마증과 같은 식인성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얇게 썬 고기는 박테리아 성장을 유발할 수 있다. 가공된 단백질의 경우 철저히 조리를 하여 먹는 것을 출산한다.

 

9. 섹스를 하자.

전치 태반이나 다른 유형의 고위험 임신과 같이 복잡한 요인이 없다면, 임신중에 성관계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10. 살균 우유를 섭취하자.

무살균 우유 제품을 먹으면 절대 안된다. 가공되지 않은 우유는,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박테리아가 엄청 많을 수 있다. 특히나, 원유에는 박테리아 리스테리아가 포함되 질병, 유산 또는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11. 요가 하기.

임산부 출산전에 산모를 위해 고안된 요가 수업을 찾도록 하자. 임신하기 전에 요가를 하지 않은 경우에는, 수업하기 전에 산부인과 의사와 요가를 해도 되는지 논의후에 한번 배워보도록 하자.

 

12. 사우나 금지.

휴식을 취하기에는 사우나만큼 좋은 것이 없다. 그러나, 사우나와 같이 고온환경은 임산부에게 매우 위험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유산 위험이 2배나 증가할 수 있다고 한다. 뜨거운 물에 담그면 체온이 올라갈 수 있으며 선천적 기형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한다.

 

임산부 출산전에 준비하면 좋은 것들 15가지

13. 독감 예방주사 맞기.

임신중 독감에 걸리는 경우 심각한 부작용의 위험은 임신하지 않은 여성보다 더 큰 것으로 밝혀졌다. 무조건 임산부 출산전에는 독감 예방 주사를 맞아, 면역력을 키우도록 하자.

 

14. 카페인을 너무 많이 마시지 말자.

카페인은 태반을 통과하여 아기의 심박수를 증가시킬 수 있다. 임산부 출산전에는 매일 커피 하루에 1잔 정도는 괜찮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임산부 출산전에 준비하면 좋은 것들 15가지

15. 치과를 방문하자.

구강 내 박테리아가 퍼져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임산부가 정기적인 스케일링과 정기적인 구강 상태를 평가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고 청결함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결론, 임산부 출산전에 준비하면 좋은 것들 15가지

임산부 출산전에 준비하면 좋은 것들 15가지에 대해서 알아봤다. 요즘, 대한민국 지원에서 임산부 지원 혜택이 많이 나오고 있고 꾸준히 지원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지원 혜택도 받으면서, 스스로 건강을 챙긴다면 산모 및 아이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예상된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