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 기능 몸에 필요한 이유 9가지

단백질 기능 몸에 필요한 이유 9가지

단백질은 건강에서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한다. 단백질은 서로 결합하여 긴 사슬을 형성하는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수천개의 다양한 단백질을 형성하는데 도움이되는 20개의 아미노산 기능을 한다.

단백질은 세포에서 다양한 기능을 하고 작업을 수행하게 된다. 이 글을 통해, 단백질 기능 몸에 필요한 이유 9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단백질 기능 몸에 필요한 이유 9가지

 

1. 성장 및 유지

신체는 세포를 구성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단백질 기능이 필요하다. 신체는 조직을 만들고 복구하는데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양의 단백질을 분해한다. 또한, 더 많은 단백질을 분해하여 신체의 요구를 증가시킨다.

일반적으로 질병에 걸렸거나 임신 그리고 모유 수유중에 발생한다. 부상이나 수술에서 회복중인 사람, 노인 및 운동선수가 특히나 더 많은 단백질을 필요로 한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단백질 기능 몸에 필요한 이유 9가지

2. 생화학적 반응

효소는 세포 안팎에서 발생하는 수천가지 생화학 반응을 돕는 단백질이다. 효소는 세포 내부의 다른 분자와 결합하여 신진대사에 필수적인 반응을 촉매하고 기능한다.

효소는 설탕 소화를 돕는 락타아제 및 수크라아제와 같은 소화효소와 같은 기능을 하며, 비타민과 미네랄과 같은 다른 분자를 필요로한다.

예를 들어, 소화, 에너지 생산, 혈액 응고 및 근육수축에 도움을 주며, 효소의 기능이 부족한 경우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단백질 기능 몸에 필요한 이유 9가지

3. 호르몬 중개역할

일부 단백질은 호르몬으로 세포, 조직 및 기간관의 의사 소통을 돕는 기능을 한다. 주로, 단백질, 펩타이드, 스테로이드 그리고 아민으로 분류가 된다. 수백에 이르는 아미노산 사슬로 만들어지며, 지방 콜레스테롤로도 만들어지는 경우가 있다.

또한, 테스토스테론과 에스트로겐은 스테로이드 기반이며 아민 경우에는 트립토판 또는 티로신으로 만들며 수면 및 신진대사와 관련된 호르몬을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단백질 기능 몸에 필요한 이유 9가지

4. 세포 및 조직 강화

일부 단백질 경우 섬유질이며 세포와 조직에 구조를 제공한다. 해당 단백질 기능에는 케라틴, 콜라겐 및 엘라스틴이 포함되며 신체 특정 구조의 결합 프레임을 제공한다.

케라틴은 피부, 모발 및 손톱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이며 콜라겐은 신체에서 풍부한 단백질 뼈, 힘줄, 인대 및 피부의 단백질이다.

엘라스틴은 콜라겐보다 수백 배 더 유연하며, 탄력성이 높아 자궁, 폐 및 동맥과 같은 신체의 조직이 늘어나거나 수축되는 등 기능을 한다.

 

5. 약산성 유지

단백질 기능으로써 혈액 및 기타 체액의 산 및 염기 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적절한 약산성을 유지하며, 정상적인 범위를 유지한다. 신체가 약산성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단백질을 사용하는 것이다.

적혈구를 구성하는 단백질인 헤모글로빈은 소량의 산과 결합하여 혈액의 정상적인 약산성 값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단백질 기능 몸에 필요한 이유 9가지

6. 체액 균형

단백질은 체액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신체과정을 조절한다. 알부민과 글로불린은 체액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되는 혈액 내 단백질이다.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충분한 기능을 하지 못한다. 충분한 칼로리를 섭취하여도 단백질을 섭취하지 않는 경우 콰시오르코르라는 심각한 단백질 영양 실조를 불러 일으킬 수 있다.

 

단백질 기능 몸에 필요한 이유 9가지

7. 면역력 증가

단백질 기능으로 면역 글로불린 또는 항체를 형성하여 감염과 싸우는데 도움이 된다. 항체는 박테리아 및 바이러스와 같은 해로운 침입자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단백질이다.

특정 질병 인자가 신체에 침입할때 항체가 빠르게 반응할 수 있으며, 신체는 노출된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발달시키는 기능을 한다.

 

단백질 기능 몸에 필요한 이유 9가지

8. 영양소 수송 및 저장

수송 단백질은 혈류를 통해 세포 내외부로 물질을 운반한다. 해당 단백질은 비타민, 미네랄, 혈당, 콜레스테롤 및 산소와 같은 영양소가 포함된다. 단백질은 저장 역할도 하며 페리틴은 철분을 저장하는 단백질이다.

또 다른 저장 기능을 하는 단백질은 우유의 주요 단백질인 카제인이다.

 

단백질 기능 몸에 필요한 이유 9가지

9. 에너지 공급

단백질은 몸에 에너지를 공급해준다. 탄수화물과 지방은 신체가 연료로 사용하기 위해 비축량을 유지하기 떄문에, 에너지를 제공하는데 더 적합하고 단백질에 비해 더 효율적으로 대사된다.

단백질은 정상적인 상황에서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지 않지만, 단식에 들어가는 경우 골격근을 분해하여 아미노산이 에너지를 공급하는 기능을 한다.

탄수화물 저장량이 적은 경우 신체는 분해된 골격근의 아미노산을 사용하며, 과도한 운동후 충분한 칼로리를 소비하지 않는 경우 발생할 수 있다.

 

결론, 단백질 기능 몸에 필요한 이유 9가지

단백질 기능 몸에 필요한 이유 9가지에 대해서 알아봤다. 주변에서 프로틴이나 건강식품 등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이 단백질이다.

단백질 기능뿐만 아니라 지방 및 탄수화물 기능도 알아 놓으면 어떤 식품 또는 음식을 섭취해야 몸이 건강해질 수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