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력 증진 방법 14가지

기억력 증진 방법 14가지

사람이 살다보면 기억력이 약해지고 망각의 순간은 언제나 다가오기 마련이다. 정상적인 현상일 수 있지만, 기억력이 계속해서 나빠지는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유전학에서 알츠하이머 병과 같은 신경학적 상태는 기억상실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식단과 생활방식이 기억력 증진이나 퇴화에 매우 관련이 깊다고 한다.

이 글을 통해, 기억력 증진 방법 1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기억력 증진 방법 14가지

 

1. 설탕을 덜 먹자

설탕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기억력 증진이 매우 어렵다. 또한, 다양한 건강문제 및 만성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설탕이 많은 식단은 단기기억을 저장하뇌는 뇌영역에서 기억력 저하 및 뇌 부피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탄산음료를 자주 섭취하는 집단군은 대조군에 비해 총 뇌 부피가 더 적고 기억력이 나쁜 것으로 밝혀졌다. 일반적으로, 설탕을 줄이면 기억력이 증진될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도 향상된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기억력 증진 방법 14가지

2. 오메가3 섭취

오메가3 지방산은 EPA와 DHA가 풍부하다. 전반적인 건강에 중요하며, 심장질환의 위험을 낮추고 염증을 줄여 스트레스 및 불안을 완화하고 정신쇠퇴를 늦추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나, 오메가3 보충제를 꾸준히 섭취하는 경우 노인의 기억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경미한 기억상실 증상이 있는 성인의 경우 오메가3 오일을 섭취했을때 일회성 기억력이 향상되었다.

 

기억력 증진 방법 14가지

3. 명상

명상은 여러면에서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나, 스트레스와 통증을 줄이고 혈압을 낮추며 기억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나, 명상은 뇌의 회백질을 증가시키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회백질이 감소하는 것을 막아준다. 또한, 명상과 이완 기술은 단기 기억을 향상 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기억력 증진 방법 14가지

4. 건강한 체중유지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기억력 증진에 큰 도움이 된다. 실제로 비만은 뇌의 기억 관련 유전자에 변화를 일으켜 기억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비만은 인슐린 저항성과 같은 염증을 유발하며 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체질량 지수가 높을수록 기억력 검사 결과가 현저히 저하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비만은 알츠하이머 병에 걸릴 위험을 더 높이는 경향이 있다.

 

5. 충분한 수면을 취하자

적절한 수면은 기억력 증진과 매우 관련이 깊다. 수면은 단기기억이 강화되고 오래 지속되는 기억으로 전환되는 과정 역할을 한다. 연구 따르면, 수면이 부족하면 기억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만으로도 20% 정도 나은 성과를 보였다. 건강 전문가들은 최적의 건강을 위해 매일밤 7~9시간의 수면을 취할 것을 권장한다.

 

기억력 증진 방법 14가지

6. 마음챙김

마음챙김은 주변 환경과 감정에 대한 인식을 유지하며 현재를 집중하는 것이다. 명상과는 조금 다르며 마음챙김은 스트레스를 낮추고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 시키는데 효과적이다.

현재 상황에 더 많이 주의를 기울이고, 호흡에 집중하여 마음이 방황할때 주위를 개선하여 일상생활에서도 연습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한다.

 

기억력 증진 방법 14가지

7. 술을 덜 마시자

알콜을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경우 기억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뇌를 변화시키고 기억력이 저하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알콜은 뇌에 신경 독성 효과를 나타내며, 폭음의 경우 기억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해마를 손상시킬 수 있다. 한 두잔을 마시는 것은 건강에 좋지만, 기억력 증진을 위해서는 술을 덜 마시도록 하자.

 

기억력 증진 방법 14가지

8. 두뇌 훈련

두뇌 훈련 게임을 통해 기억력을 증진시키는 것도 도움이 된다. 기억력을 강화하는 여러 게임을 통해, 단기 기억력, 작업 억력, 집중력 및 문제해결능력이 대조군에 비해 크게 향상되었다.

또한, 뇌 훈련 게임은 치매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9. 정제된 탄수화물 줄이기

케이크, 시리얼, 쿠키, 빵과 같은 정제된 탄수화물을 다량 섭취하는 경우 기억력이 감퇴할 수 있다. 해당 음식들은 혈당지수가 높기 떄문에, 탄수화물을 빠르게 소화하여 혈당수치가 급증하는 경우가 많다.

정제 탄수화물이 많은 서양식단으로 인해, 치매, 인지기능 저하 등이 많이 발생한다. 추가적으로, 매일 아침에 시리얼을 섭취하는 집단군은 대조군에 비해 기억력 감퇴로 이어진 결과가 대부분이였다.

 

기억력 증진 방법 14가지

10. 비타민D 수치

비타민D는 기억력 증진뿐만 아니라 다양한 유형의 건강관리와 매우 관련이 깊다. 낮은 수준의 비타민D는 인지기능의 저하를 포함해 여러 건강문제와 관련이 깊다.

낮은 수준의 비타민D는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높으며, 비타민D 결핍은 기억력이 감퇴하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결핍 증상을 막기 위해서는 영양제를 섭취하도록 하자.

 

기억력 증진 방법 14가지

11. 운동을 더 하자

운동은 전반적으로 신체 및 정신건강에 매우 중요하다. 운동을 하는 것이 뇌에 유익하고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의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운동은 신경보호 단백질의 분비를 증가시키고 뉴런의 성장과 발달을 개선하여 뇌건강을 개선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은 나중에 치매 발병 위험 감소와 매우 관련이 깊다.

 

기억력 증진 방법 14가지

12. 항산화 식품 섭취

항산화 식품이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면 기억력 증진에 많은 도움이 된다. 항산화제는 체내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 체내 염증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나, 과일, 채소 및 차와 같은 식품에서 항산화제를 섭취할 수 있다.

플라보노이드와 안토시아닌과 같은 항산화제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평소에 과일을 적게 먹는 대조군에 비해서 기능 저하 및 기억 상실 속도가 더딘것을 연구를 통해 알 수 있었다.

 

13. 커큐민 섭취

커큐민은 심황에서 발견되는 화합물로써, 폴리페놀이라는 화합물이 있다. 강력한 항산화제로써 신체에 강력한 항염효과를 가지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뇌의 산화손상과 염증을 줄이고 아밀로이드 플라그의 양을 줄인다.

아밀로이드 플라그 축적은 알츠하이머 병의 진행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커큐민이 기억력을 증진시키고 긴으 저하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다.

 

기억력 증진 방법 14가지

14. 코코아 섭취

코코아는 영양가도 풍부하여 플라보노이드라는 강력한 항산화제를 제공한다. 플라보노이드는 뇌에 유익하며, 혈관과 뉴런의 성장을 자극하고 뇌 부분의 혈류를 증가시키는데 동무이 된다.

코코아 함량 70%이상인 다크초콜릿을 통해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더 많은 양의 항산화제를 함유하는 코코아를 섭취하고, 기억력이 저하되는 것을 최대한 예방하도록 하자.

 

결론 , 기억력 증진 방법 14가지

기억력 증진 방법 14가지에 대해서 알아봤다. 기억력 향상을 위해서 향상법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좋으며 어떤 음식과 식습관에 따라서 뇌의 기능을 제대로 할지 못할지 결정된다.

좋아지는 방법도 다양하며, 감퇴가 되는 이유도 다양하다. 뇌가 제대로 된 기능을 하기 위해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며 매일 신경쓰는 경우 좀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 - 헬시파이

종합비타민 추천 하는 이유는 남성(남자)및 여성(여자)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해외에서 파는 종합비타민과 한국에서 파는 천연 비타민 성분은

healthify.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