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에게 꼭 필요한 비타민 6가지
- 건강정보
- 2021. 6. 9. 02:56
여성에게 꼭 필요한 비타민 6가지
1. 요오드
여자들은 대부분 소변 요오드 수치가 낮은 경향이 있다. 실제로 매일 식단에 약 150mcg 요오드가 필요하다. 충분한 요오드가 없는 경우 신진대사, 체온등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도는 갑상선 호르몬을 충분히 생성하지 못한다.
요오드가 부족하면 갑상선종을 유발할 수 있다. 갑상선은 낮은 요오드 수치를 보충하기 위해 비대해진다. 결국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여성 비타민 요오드를 꼭 섭취해야한다.
종합비타민 추천 순위 TOP16(2023년)를 섭취해도 좋다.
2. 비타민D
비타민D는 우리가 놓치기 쉬운 일반적인 비타민이다. 평소에 자외선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비타민D 섭취량이 떨어진다. 해당 성분은 음식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다. 건강한 면역 체계와 뼈를 유지하는 것을 포함해 신체 과정에서 해당 비타민이 필요하다.
비타민D 결핍의 경우 뼈 건강, 다낭성 난소 증후군, 구루병 및 비만 그리고 제2형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다. 여성 비타민D를 꾸준히 섭취하여 이러한 부작용을 겪지 않도록 노력해야한다.
3. 칼슘
칼슘 결핍은 너무 늦을때까지 알 수 없다는 것이다. 칼슘 수치가 낮은 여성의 경우 골절 및 골다공증의 위험이 더 높아지지만 골절이나 심각한 골 손실을 경험가 전까지는 알아차리지 못한다.
뼈 건강에 중요할뿐만 아니라 여성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남성보다 상대적으로 골밀도 손실이 높아지게 된다. 여성 비타민으로 칼슘은 무조건적으로 섭취해야한다.
4. 철분
철분 결핍은 빈혈 또는 낮은 적혈구 수를 유발할 수 있다. 하루를 견디기 어렵게 만드는 다양한 증상들이 있다. 예를 들어, 극심한 피로, 호흡곤란, 현기증, 손톱 부서짐 그리고 혀가 아픈 경우가 많다.
여성은 월경을 하고 1달에 1번 혈액을 잃기 때문에 철분 결핍에 특히 취약하다. 여전히 더 많은 철분으로 그 손실을 보충해야하기 때문에 매일 식단에서 여성 비타민인 철분을 정기적으로 섭취해야한다.
5. 비타민 B-12
비타민B-12 결핍은 모든 연령의 여성이 경험할 수 있지만 특히 노인여성에게서 흔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결핍 증상으로는 빈혈증, 피로, 근육 약화, 손 발 또는 다리의 따끔거림 및 무감각을 유발한다.
여성 비타민인 비타민B-12 경우 적혈구 생성, 건강한 소화촉진 및 신경기능 촉진에 중요하다. 글루텐 프리 및 채식 식단 등 다이어트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비타민B-12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단점이다.
6. 엽산
엽산은 여성에게 꼭 필요한 비타민이다. 하루에 약 400~600MCG 섭취해야한다. 해당 비타민은 DNA 생산, 적혈구 발달 및 빈혈 예방에 필수적이다. 빈혈을 예방하기 위해선 비타민B-12와 철분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필요하다.
엽산이 부족한 경우에 흰머리, 피로, 구강 궤양 혀 부기, 성장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그러나, 심각한 경우에는 지속적인 피로, 혼수, 창백한 피부, 호흡곤란 및 과민성이 있다.
결론, 여성에게 꼭 필요한 비타민 6가지
여성에게 꼭 필요한 비타민 6가지에 대해서 알아봤다. 평소에 충분한 식사를 하지 못한다면 종합비타민을 추천한다. 주변에 센트룸이나 세노비스 그리고 솔가 등 다양한 비타민이 있으니 연령대에 따라 부족한 성분을 채울 수 있는 여성 비타민을 꼭 섭취하도록 하자.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