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관절이완법, 구조, 통증에 대한 모든것

무릎관절이완법, 구조, 통증에 대한 모든것

평소에 무릎이 아프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대부분 결과가 있으면 원인이 있다. 무릎관절에 어떤 행위 때문에 무리가 간다면 대부분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럴떄일수록 무릎관절이완법에 대해서 제대로 알아놓는 것이 좋다. 이 글을 통해, 무릎관절이완법, 구조, 통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무릎관절이완법, 구조, 통증에 대한 모든것

 

무릎 구조

무릎이란 넙다리뼈와 정강이뼈를 잇는 다리 관절을 말한다. 무릎 구조로는 간단하게 뼈, 인대, 근육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또한, 전방십자인대, 후방십자인대, 외측측부인대, 무릎뼈 등으로 구성이 되어있다.

 

무릎관절이완법, 구조, 통증에 대한 모든것

무릎 인대

무릎 인대는 관절 내부에 위치한 십자인대와, 관절의 바깥 부분에 위치한 측부 인대로 구성되어있다. 대퇴골과 경골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며, 평소에 과격한 스포츠로 인해 무릎 인대가 나가는 경우가 흔히 보인다.

 

무릎 구부릴때, 펼때, 뒤쪽 통증

무릎을 구부릴때나 펼때 뒤쪽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반월상연골판 파열을 의심해야한다. 대부분 젊은층뿐만 아니라 노인층까지 다양하게 나타나는 통증이다.

평소에는 괜찮다가 양반다리나 무릎을 자주 사용하고 그리고 계단을 오르락 내리락할때 앞뒤로 통증이 느껴지거나 저림이 느껴지면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무릎관절이완법

1. 쿠션 사용

편안한 수면 자세를 찾는데 도움이 되도록 베개를 사용하여 통증이 느껴지는 부분에 받치는 것이 중요하다. 무릎 사이, 옆으로 자는경우 그래고 무릎 아래에 누워자는 경우 받치는 것이 좋다.

 

무릎관절이완법, 구조, 통증에 대한 모든것

2. 이완 기술

긴장을 풀 수 있도록 취침시간을 정하자. 잠자리에 들기 전에 따뜻한 목욕에서 20분을 보내면 관절통을 진정시키고 수면을 더 빨리 할 수 있다.

몸을 담구는 동안 좋아하는 음악을 듣는 것도 중요하며, 명상과 호흡운동을 같이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3. 통증 관리

무릎관절이완법으로 평소에 통증관리에 초점을 두는 것이 중요하다. 잠자리에 들기전에 15-20분 동안 온열패드 또는 얼음팩을 바르자.

밤에는 뜨거운 물병을 사용하고, 자기 전에 캡사이신이 함유된 국소 약물 마사지를 통해 통증 관리를 최대한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스트레스 관리

하루를 마친 후에도 피곤하지 않으면 잠에 들기가 어렵다. 무릎관절이완법으로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하다. 수중운동이나 요가는 힘과 유연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스트레스와 불안 수준이 너무 높거나 사라지지 않는다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결론

무릎관절이완법, 구조, 통증에 대한 모든것에 대해서 알아봤다. 대부분 무릎 관절염을 앓고 있는 사람의 경우 잠을 잘 수가 없다. 좋은 수면 위생 및 치료를 꾸준히 한다면 문제를 완화하는데 동무을 줄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오히려 불면증을 해결하는 것이 골관절염 치료의 전반적인 성공을 야기할 수 있다. 심한 무릎 통증을 가지고 있다면 병원에 즉각적으로 방문하여야 하며 평소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