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 고혈압 증상 및 치료법

갱년기 고혈압 증상 및 치료법

고혈압은 누구나 걸릴 수 있는 증상이다. 하지만, 특이나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취약한 계층이 있다. 특히, 남성 갱년기나 여성 갱년기에 들어선 사람들은 고혈압이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는 등 다양한 질병에 노출된다. 대표적인 갱년기 증상으로 발한, 현기증, 고혈압이 나타날 수 있다.

이 글을 통해서 갱년기 고혈압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갱년기 고혈압 증상 및 치료법

갱년기 고혈압 증상 및 치료법

고혈압 정의

혈압은 혈액이 동맥의 내벽을 밀어내는 힘을 고혈압으로 정의할 수 있다. 고혈압은 밀어내는 힘이 증가하거나 일정 기간동안 정상보다 높게 유지되는 경우 발생한다. 이 상태는 혈관,  심장, 뇌 및 기타 기관을 손상시킬 수 있다. 한국인뿐만 아니라 미국인 3명 중 1명이 고혈압이 있을 정도로 흔한 질병이다.

갱년기 고혈압 증상 및 치료법

갱년기에 주로 나타나는 이유

고혈압은 종종 남성들이 주로 걸리는 건강문제이다. 하지만, 40/50/60대 남성과 여성 성별과 관계가 없을 정도로 고혈압 발병 위험은 비슷하다. 여성의 경우, 폐경이 시작된 후 실제러 남성보다 고혈압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45세 이전에는 남성이 고혈압이 걸릴 확률이 높아지지만, 갱년기에 들어서면 특히 여성이 건강문제가 이러한 확률을 더 높여주는 것으로 연구결과가 있는 상태이다.

갱년기 고혈압 증상 및 치료법

고혈압 증상은?

혈압은 눈에 띄는 증상이 없어 쉽게 파악이 힘들다. 주로 뇌졸중이나 심장마비를 느낄때까지 고혈압이 있고 명백한 증상을 확인할 수 없다는게 이 병의 힘든 점이다.

어떤 사람들은 부작용으로 코피, 두통, 현기증을 유발할 수 있다. 만성적인 불치병이기 떄문에 꾸준한 식단관리 및 운동을 병행해야하며 정기적으로 모니터링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갱년기 고혈압 증상 및 치료법

합병증은? 

진단없이 혈압이 상승하는 경우를 잘 모를 수 있다. 통제되지 않은 고혈압은 심각한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특히나, 뇌졸중과 신부전의 주요 위험 요소이다. 혈압이 만성적으로 오르는 경우, 혈관 손상도 심장 마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특히나, 갱년기 고혈압 경우, 연세 및 호르몬 변화로 이러한 질병에 쉽게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조심해야한다. 평소에, 혈압을 체크하고 계속해서 모니터링 하는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갱년기 고혈압 증상 및 치료법

치료법

갱년기 고혈압 예방 및 치료방법은 남성 여성 동일하다. 1주일에 5일은 하루에 약 30-40분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다. 칼로리가 적당하고 포화지방이 적은 식단으로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갱년기 고혈압이 심해질 경우, 의사와 상담할 것을 권장하며, 혈압을 정상 범위로 유지하고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서 꾸준히 공부하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댓글(6)

  • 2020.08.16 21:24 신고

    잘보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 2020.08.16 22:42 신고

    고혈압은 정말 나이가들면 피할 수 없는 질병인거 같습니다...
    꾸준한 운동이나 좋은 식습관을 가지려고 노력해야 되겠어요~

  • 2020.08.16 23:42 신고

    혈압관리는 어렸을때 부터 하는게 좋습니다.
    비만이라면 반드시 살도 빼고, 식이도 조절하고, 운동도해야되죠.
    혈압단계도 여러단계가 있어 자신이 어느 수준에 포함되어있는지 확인도 필수!

Designed by JB FACTORY